뇌의 놀라운 기능

뇌의 다양한 부위와 그 기능은 놀라울 정도로 복합적이다. 뇌에 얽힌 미스터리는 일부만 밝혀졌을 뿐 여전히 풀지 못한 수수께끼들이 많다.
뇌의 놀라운 기능

마지막 업데이트: 03 9월, 2021

뇌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뇌 부위 및 그 기능의 신비로움은 인류 최대 과제 중 하나다. 인체에서 가장 복잡한 기관으로 하나의 우주라고도 불리는 뇌는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다.

뇌 부위와 기능을 자세히 알아보기 전에 먼저 두부, 뇌와 대뇌에 관해 알아야 한다. 두부는 뇌와 대뇌를 포함한 기타 표정과 감각에 상응하는 기관을 모두 포함한다.

뇌는 두개골 내부의 모든 신경계를 말하며 척수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며 대뇌, 시상, 시상하부, 숨뇌와 소뇌로 나눌 수 있다.

뇌 부위를 정리하면 대뇌 피질, 대뇌핵, 대뇌변연계, 시상하부와 편도체가 있으며 그 외의 부위는 대뇌에 포함되지 않는다.

뇌의 대뇌 피질과 기능

뇌 부위 대뇌 피질

대뇌 피질은 대뇌 표면을 구성하는 여러 층의 세포층으로 이뤄졌으며 회백질로 덮여 있다. 뇌의 모든 부위와 기능에 관련된 요소들이 발달하는 중요한 부위다.

대뇌 피질 또는 간략히 피질로도 불리며 복잡하게 주름진 구조다. 뇌 무게의 80%를 차지하며 뇌 신경 세포의 20%가 자리 잡은 대뇌 피질은 신경 세포 외에 다른 세포 6천 만개를 포함한다.

대뇌 피질을 구성하는 요소는 원피질, 구피질과 신피질이 있다. 원피질은 구피질과 더불어 변연 피질로도 불리며 기억과 감정 같은 원시 기능 발달을 담당한다.

구피질은 이상엽 부분에 해당하며 후각계에 동반하여 발달한다. 인간의 구피질은 충동과 직관 같은 전합리적 활동에 관계한다.

마지막으로 신피질은 대뇌 피질의 가장 큰 부분이다. 기억, 집중, 사고, 언어, 각성 및 의식 등의 고차 뇌 기능을 담당하며 몇 개의 엽과 하부 구조로 나눌 수 있다.

대뇌피질의 기본 구분 요소: 엽

뇌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엽은 총 6개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역할이 있으며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전두엽은 중심 고랑 앞쪽에 있으며 기억력, 사고력 등을 주관하고 다른 연합 영역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조정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기관이다. 주의, 계획, 연속, 재방향과 개인의 성격을 결정한다고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마루엽은 온도 차, 통증, 압력 같은 감각을 지각하고 공간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후두엽 또는 뒤통수엽은 뇌 뒤쪽에 있으며 시각 피질이라는 시각 중추가 있으며 공간 인식과 색 및 동작을 구별한다.

측두엽은 관자놀이 근처에 있으며 피질의 모든 신호가 집합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청각 자극을 해석하여 언어와 음악 같은 언어를 이해하게 하며 분노, 불안과 기쁨 같은 감정을 조절한다.

섬엽은 대뇌 반구에서 가장 안쪽 고랑 깊은 곳에 묻혀 있으며 사랑, 증오와 슬픔 같은 복합적인 감정과 관계 깊다. 통증, 중독과 의식 욕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변연엽은 변연계, 각성 및 여러 감정을 담당하며 주의, 동기, 학습 및 기억 과정을 조절한다.

기타 뇌 부위 및 기능

뇌 부위 섬엽

기타 뇌 부위와 기능은 아래와 같다.

  • 대뇌 기저핵: 대뇌반구의 안쪽과 밑면에 해당하는 부위다. 쓰기, 말하기와 몸동작 같은 복잡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하며 동작의 시작과 마무리를 조절하고 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 해마: 측두엽 중간에 있으며 가늘고 긴 형태로 새로운 기억 생성, 공간 방향화와 새로운 동작 습득에 핵심 역할을 한다.
  • 편도체: 뇌 변연계에 속하는 구조 일부로 정서적 기억과 기억 통합 기능과 관련이 있다. 동기, 학습,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통증, 공격, 섹스 관련 자기 보호 반응을 조절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기의 시각 능력을 자극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아기의 시각 능력을 자극하는 방법

시각은 태어날 때 발달이 가장 더딘 감각 중 하나이므로, 아기의 시각 능력을 자극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몇 개월 동안 집중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면 움직임을 모방하고 얼굴을 인식하고 상호 작용을 하면서 집중력을 잘 유지할 수 있다.



  • Braidot, N. (2014). Cómo funciona tu cerebro. Barcelona: Plane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