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자

16 2월, 2019
자존심을 극복하려면 내면의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행동들을 점진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자존심을 극복하는 것은 때때로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스스로의 존엄성을 잃고 복종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존심을 극복하면 관계는 강화될 것이다. 연애, 가족, 직장 동료, 우정 등 모든 관계에서 자신의 실수를 인지하고 받아들이려면 정직함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함으로써 진정한 참회를 보여줄 수 있다. 

사람들은 진심 없이 용서를 구하는 경우가 많다. 실수로부터 모두가 배우는 것은 아니다. 자존심을 극복하고 진심으로 사과해야만 진정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낮은 자존감을 발견하고 개선하는 5가지 단계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자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자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려면 먼저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강한 자아 때문에 인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이 점을 인정하는 것이 성숙한 것이다.

자신이 틀릴 수 있고, 실수할 수 있으며 그 실수에 대해서 사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현실을 올바르게 인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에 대해 보다 현실적이고 덜 이상적인 이미지를 갖는다면, 인간관계가 향상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과거의 실수로부터 스스로를 용서하는 법

낮은 자존감을 극복하는 것 역시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실수를 했을 때 다른 사람의 비판을 좀더 넗게 수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을 누군가 지적했을 때 화가 난 적이 있었는가? 자신의 실수나 모자람을 받아들이고 배움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하자.

관찰자가 되자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자

남에게 무관심하다면 관찰자가 될 것을 추천하다. 용서를 구할 때의 감정을 관찰하면 자존심을 왜 극복하기가 어려운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마 자신의 과거를 돌아볼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어떤 경험이 자신에게 상처를 주었고 자신의 존엄성에 손상되었다고 느끼게 하는가?

비록 이런 아픈 기억들을 다시 생각하는 것이 어려울지라도 과거에 직면하는 과정은 꼭 필요하다.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이해하는 데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을 관찰하는 것도 중요하다. 특히 사과해야 할 사람들에게 집중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면 공감 능력이 증진된다.  또한 자신이 동일한 상황에 처했을 때를 떠올리게 해 준다.

자존심은 당신을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게 느끼게 한다는 사실을 절대 잊지 말자.

더 읽어보기: 더 행복한 삶을 위한 10가지 습관

어렵다면 연습하자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자

만약 자존심을 극복하고 용서를 구하는 것이 어렵다면 연습을 시작하자. 이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불안감만으로는 결코 첫 발을 내딛지 못할 것이다. 시험이나 발표를 준비할 때와 마찬가지고 짧은 대본을 만들어 연습해야 한다. 힘들어도 꼭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실제 의미를 가지면서도 자신을 좀 더 편안하게 만드는 단어와 구절을 선택하여 사용해 보자.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자존심은 자신을 보호하는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사람과의 관계를 위태하게 만들 수도 있다. 주위 사람들을 친절함으로 대하는 것이 행복의 한 부분이다.

  • Bagozzi, R. P., Belschak, F., Verbeke, W., & Gavino, J. C. (2016). Salesperson self-regulation of pride: Effects on adaptability, effort, and citizenship behaviors between independent-based and interdependent-based cultures. Spanish Journal of Marketing – ESIC. https://doi.org/10.1016/j.reimke.2016.01.002
  • Villavicencio, F. T., & Bernardo, A. B. I. (2013). Positive academic emotions moderate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regul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https://doi.org/10.1111/j.2044-8279.2012.02064.x
  • Tracy, J. L., Cheng, J. T., Robins, R. W., & Trzesniewski, K. H. (2009). Authentic and hubristic pride: The affective core of self-esteem and narcissism. Self and Identity. https://doi.org/10.1080/15298860802505053
  • Cheng, J. T., Tracy, J. L., & Henrich, J. (2010). Pride, personality, and the evolutionary foundations of human social status. Evolution and Human Behavior. https://doi.org/10.1016/j.evolhumbehav.2010.0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