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콤플렉스 - 자신이 아닌 남을 먼저 돌보는 사람

다른 사람과 책임들을 돌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건강도 역효과를 입게 된다.
웬디 콤플렉스 - 자신이 아닌 남을 먼저 돌보는 사람

마지막 업데이트: 30 3월, 2019

웬디 콤플렉스 증상을 이야기하면, 많은 사람들이 대중 심리를 바탕으로 한 이런 행동이 구식이거나, 어머니나 할머니처럼 과거의 세대의 전형이라고 여긴다.

하지만 현실에서 벗어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연인을 돌보는 일, 그들에게 모든 것을 주고, 자기 자신보다 그들의 필요를 채우는 일은 오늘날에도 정상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많은 여성들이 “너무 많이 사랑하는” 실수를 범하며 자신의 자존감을 잃는다.

균형잡힌 생활을 위해서는 이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인을 사랑하고 부모님이나 친구에게 사랑을 많이 줄 수 있지만, 너무 극단에 빠지고 자기 자신의 필요와 개인적인 성장을 간과해서는 절대 안 된다.

오늘 이 글에서는 웬디 증후근 및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피터팬을 위한 완벽한 여자, 웬디 콤플렉스

제임스 매튜 베리의 유명한 책에 나오는 웬디 달링과 피터팬성격에 대해서 기억하는가?

피터는 성장을 거부하는 어린 소년이며, 어른으로서의 책임감을 원하지 않고, 무엇보다도 안정과 성숙의 영역에 들어가지 않고 모험을 하면서 살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피터팬은 자신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는 모든 미성숙한 남성을 나타낸다.

웬디 달링은 어떤가? 웬디는 어린 소녀로, 첫날부터 피터의 그림자가 되어 그를 다시 잃지 않으려 하고, 집안 청소에 대해서 걱정을 하며, “길 잃은 아이들”을 돌본다. 다른 사람들을 위해 모든 것을 주는 것, 그것이 웬디의 행복이다.

자, 이제 웬디 콤플렉스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대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다른 사람들을 돌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는데, 이렇게 하면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느낌이 든다.
  • 다른 사람의 필요를 자신의 필요보다 중요시하며, 스스로의 열망과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까지 희생하기 시작한다.
  • 이런 사람들에게는 돌봄을 베푸는 것이 사랑을 주는 방식이며,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기꺼이 한다. 아무도 그것을 강요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은 아무것도 돌보려고 하지 않고, 책임감을 원하지 않으며, 양육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상대방에게 떠넘기는 피터팬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에게 종종 “집착”한다.
웬디 콤플렉스 - 자신이 아닌 남을 먼저 돌보는 사람
  • 웬디 콤플렉스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보통 다음의 두가지를 이 두 가지를 두려워한다. 다른 사람들이 더 이상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 그리고 자신이 혼자 남겨지는 것이다. 이들이 다른 사람을 돌보면서 자신의 유용함을 느끼고 사랑을 베풀기 때문에, 돌볼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생각은 그들을 두렵게 한다. 동시에, 이들은 이런 방식으로 자신을 가치있고 필요한 사람으로 여긴다.
  • 중요한 점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돕는 것은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조종하고 있거나, 아무것도 돌려받지 못하면서 너무 주기만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때가 올 것이다. 좌절감을 느끼거나 경시 당할때 이를 꺠닫게 될 것이며, 이럴 때 문제가 생긴다. 이런 행동이 잠재적인 우울증이라는 결과를 낳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신을 돌보고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

풀밭의 여성

그럼 다른 사람을 돌보는 것을 멈추어야 할까? 우리가 사랑하는 이들에 대해서 걱정을 해야 할까? 그건 전혀 아니다. 절대 그러지 말자.

우리의 연인, 가족, 특히 우리의 자녀들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며, 우리가 누구인지를 정의하고, 우리의 일상 생활의 부인할 수 없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에 있어서 균형을 유지하고, 다음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성장, 개인의 공간을 갖는 것, 취미, 자신의 가치를 지키고 자존감을 돌보는 것에 대해서 절대 잊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주면, 당신은 텅 비게 될 것이다. 그럼 불만족과 좌절감과 슬픔을 느끼게 된다. 당신 스스로가 슬프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는 무엇이 좋겠는가? 아무것도 없다.
  • 스스로가 자랑스러운 사람이고, 행복감을 느끼며, 자존감과 자기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 자족감이 높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이런 긍정적인 활력을 줄 수 있게 된다.
  •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 당신의 연인을 돌볼 수 있다. 하지만, 당신 또한 돌봄을 받고, 인정 받으며, 가치있게 여겨질 자격이 있다는 점을 기억하라. 이것은 힘의 게임으로, 양쪽 모두가 이겨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돌보면서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 중 하나라면, 당신 자신부터 시작하는 것을 기억하자. 그것을 실패하면 다른 사람에게도 실패할 것이다. 스스로의 행복을 가꾸면, 그리고 나서 다른 사람에게도 행복을 줄 수 있게 된다.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ngulo Egea M. ¿Crecer? Nunca jamás. Peter Pan y Wendy: dos patrones  de conducta adolescente. La torre del virrey, revista de estudios culturales. 2009; 6(1): 105-113.
  • Ferreras E. La autoestima. Anales de Mecánica y Electricidad. 2007: https://doi.org/10.1016/j.medin.2012.12.011
  • Savater F. Ética Como Amor Propio. Libro de Mano. 1995: https://doi.org/10.1080/09555800701329974
  • Chopra D. El camino hacia el amor. Barcelona: Biblioteca de Bolsillo, 1999.
  • Pereira M. Autoestima : un factor relevante en la vida de la persona y tema escencial del proceso educativo. Actualidades Investigativas en Educación. 2007:  https://doi.org/10.15517/aie.v7i3.9296
  • Zúñiga Carrasco I. Trastornos conductuales, síndromes y sociopatías de los dibujos animados de ayer y hoy y su impacto en niños y adolescentes. Salud en Chiapas. 2018; 6(1): 22-31.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