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에 물려 가려운가? 모기에 자주 물리는 사람이라면 이 글에서 소개하는 연고를 만들어 사용해보자. 모기 물린 데 바르면 가려운 것을 가라앉혀 주는 효과가 있다.
모기 물린 데 바르는 연고 만드는 방법
모기는 덥고 습한 지역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디에서나 모기를 쉽게 볼 수 있다.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제품은 어디에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합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천연 제품이 아니라는 뜻이다.
하지만 이 글에서 소개하는 연고는 100% 천연 성분으로 만드는 연고이다. 구하기 어려운 재료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집에 있는 재료를 사용하는 방법이라는 장점도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모기에 물려 가려운 증상을 가라앉혀주는 천연 연고 3 가지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 모기를 쫓아내는 11가지 약초
모기 물린 데 바르는 칸델릴라 왁스 라벤더 연고
칸델릴라 왁스는 화장품 만들때 잘 사용 되는 재료이다. 여러 가지 다양한 연고, 크림을 만들 때 사용된다.
라벤더를 넣으면 뭐가 좋을까? 이 연고의 기본 재료로 라벤더를 넣는 이유는 모기를 쫓아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항염증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모기에 물려 붓은 것과 가려움을 가라앉혀 준다.
필요한 재료
- 칸델릴라 왁스 1/2큰술 (6 g)
- 라놀린 1큰술 (12 g)
- 스위트 아몬드 오일 5큰술 (75 ml)
- 라벤더 에센셜 오일 40방울
- 뚜껑이 있는 용기 (100 g 짜리)
- 나무 주걱
만드는 방법
- 칸델릴라 왁스와 라놀린을 같이 녹인 다음, 충분히 식힌다.
- 스위트 아몬드 오일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잘 젓는다. 뜨거울 수 있으니 유의한다. 온도를 낮춰 오일이 너무 묽어지지 않도록 한다.
- 오일을 섞은 것이 불투명하고, 크림처럼 되면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천천히 넣고 잘 섞는다.
- 모든 재료가 잘 섞였으면 통에 붓는다. 뚜껑을 덮어 식힌다.
- 연고가 단단해지고, 다 식으면 모기 물린 부위에 바른다.
모기 물린 데 바르는 바세린 카모마일 연고
바셀린은 세포 재생을 자극하고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그래서 바세린을 연고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카모마일은 항염증, 살균, 진통 등의 효과가 있다.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은 모기에 물린 것으로 인한 가려움증 및 염증을 감소 시켜 준다. 모기 물린 부위를 깨끗하게 해주고, 세포 재생을 가속화시키는 데에도 도움 된다.
필요한 재료
- 바셀린 100 g
- 말린 카모마일 1큰술 (15 g)
- 유리 용기 (100g 짜리)
- 나무 숟가락
- 필터나 체
- 장갑
만드는 방법
- 먼저, 바세린을 유리 용기에 넣는다. 그럼 다음 바셀린을 중탕으로 녹인다.
- 바세린이 완전히 녹이면 카모마일을 넣는다. 약한 불로 30분 정도 가열한다.
- 바세린에 카모마일의 색깔과 성분이 녹으면 체를 사용해 카모마일 꽃을 걸러낸다. 바세린이 뜨겁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장갑을 끼고 만지는게 좋다.
- 유리 용기에 부어 식힌다. 모기 물린데 바르는 연고 완성이다!
더 읽어보기 : 유독 모기에게 잘 물리는 이유
모기 물린 데 바르는 시어버터 시트로넬라 연고
시어버터는 보습, 항염증 및 치유 효과가 있어 고대부터 꾸준히 사용되는 재료이다.
그리고 시트로넬라 는 통증 완화, 소독 및 모기를 쫓는 효과가 있다. 두 가지 재료를 같이 사용해서 연고를 만들면, 모기 물린 것을 진정시키고, 모기 물리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필요한 재료
- 시어버터 1큰술 (15 g)
- 아몬드 오일 1작은술 (5 ml)
- 시트로넬라 에센셜 오일 20방울
- 라벤더 에센셜 오일 5방울
- 유리 병이나 작은 통 (25 ml 짜리)
- 나무 주걱
만드는 방법
- 통에 시어 버터를 넣어 몇 분간 가열한다. 버터가 녹으면 불을 끄고, 식힌다.
- 시어 버터가 액체로 바뀌기 직전에 아몬드 오일을 넣고, 나무 주걱으로 잘 젓는다.
- 버터와 오일이 잘 섞이면, 살짝 식혀 라벤더 오일과 시트로넬라 오일을 넣는다.
- 4번에서 만든 내용물을 입구가 큰 통에 붓는다. 몇 시간 동안 충분히 식힌 후, 모기 물린데 바른다.
이 글에서 소개한 연고는 100% 천연 이지만, 피부에 약간만 발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본 후에 사용하는 게 좋다.
다가오는 여름철, 이 연고를 만들어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doy, Nelly, Ericson L. Gutierrez, and Gisely Hijar. “¿ Son efectivos los repelentes contra mosquitos para prevenir enfermedades transmitidas por vectores?.” Acta Medica Peruana 33.4 (2016): 346-347.
- Piñeiro Pérez, R., and I. Carabaño Aguado. “Manejo práctico de las picaduras de insecto en Atención Primaria.” Pediatría Atención Primaria 17.66 (2015): 159-166.
- SILVA, GABRIELA L., et al. “Antioxidant, analgesic and anti-inflammatory effects of lavender essential oil.” Anais da Academia Brasileira de Ciências 87 (2015): 1397-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