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태아 임신부라면 태아가 모두 잘 자라도록 영양분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 실제로 다태 임신 중에는 더 많은 에너지, 비타민, 미네랄 섭취가 필요하다. 오늘은 다태 임신 중 식단 조절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소개한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다태아 임신부의 비율이 늘어났다. 그중에서는 인공 수정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여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다태 임신의 확률이 높아진다.
다태 임신 시 필요한 에너지
다태아 임신부는 임신 중 에너지 필요량이 높다. 따라서 태아가 제대로 발달할 수 있도록 식단을 통해 에너지를 섭취해야 한다.
실제로 임신 전 초기 체중에 따라 아이를 낳기 전까지 16~20.5kg이 찌는 임산부도 적지 않은 편이다.
물론 칼로리를 섭취하려면 양질의 신선한 식품을 위주로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 단당류 함량이 높은 초가공식품은 피해야 한다.
<Nutrients>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단순 탄수화물은 임신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무엇보다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다.
혈당 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이라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이러한 탄수화물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BMJ Clinical Evidence>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한 바에 따르면, 섬유질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조산의 원인은 무엇일까
다태 임신 시 단백질 섭취
양질의 단백질은 조직 발달에 필요한 영양분이지만, 일일 권장량을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더 많다.
하루 에너지 섭취량의 20% 이상을 단백질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식물 단백질보다 동물 단백질이 더 좋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동물 단백질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소화율도 높다.
실제로 식물 단백질의 상당 부분은 신체가 사용하지 않는다.
다태아 임신부라면 하루에 체중당 1g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태아가 제대로 성장하여 모든 신체 기관이 잘 형성될 수 있다.
지방의 중요성
다태 임신 중에는 양질의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다만, 트랜스 지방은 신체 염증 수치와 복잡한 만성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트랜스 지방의 섭취량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적합하므로, 튀긴 음식과 같은 열처리를 거친 가공식품을 피해야 한다.
임신 중에는 오메가-3 지방산을 위주로 섭취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발달에 중요할 뿐 아니라, 알레르기와 같이 임신 후기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가 면역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 염증 수치를 조절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지방산은 주로 기름진 생선에서 발견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섭식 장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
다태 임신 시 영양 변화
다태 임신 중에는 둘 이상의 태아가 잘 발달할 수 있도록 영양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철분, 엽산, 칼슘, 비타민 C와 같은 미량 영양분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 흔히들 임신 중에는 철분과 엽산 보충제를 먹지만 다른 영양분은 그리 신경 쓰지 않는 편이므로, 식단을 잘 조절해야 한다.
다태 임신 중에는 식습관을 관리하는 것 외에도,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한다. 특히 술이나 담배와 같은 독성 물질을 완전히 끊고 적절한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ustad, V. A., Huynh, D., López-Pedrosa, J. M., Campoy, C., & Rueda, R. (2020). The Role of Dietary Carbohydrates in Gestational Diabetes. Nutrients, 12(2), 385. https://doi.org/10.3390/nu12020385
- Tabbers, M. M., & Benninga, M. A. (2015). Constipation in children: fibre and probiotics. BMJ clinical evidence, 2015, 0303.
- de Souza, R. J., Mente, A., Maroleanu, A., Cozma, A. I., Ha, V., Kishibe, T., Uleryk, E., Budylowski, P., Schünemann, H., Beyene, J., & Anand, S. S. (2015). Intake of saturated and trans unsaturated fatty acids and risk of all cause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type 2 diabet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 BMJ (Clinical research ed.), 351, h3978. https://doi.org/10.1136/bmj.h3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