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돌연 발작은 자는 도중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이다. 질식하는 듯한 느낌, 빈맥이 생기거나 땀이 난다. 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야간 돌연 발작의 증상은 낮에 자주 공황 발작이 생기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야간 돌연 발작이 훨씬 더 강도가 심하고, 더 고통스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불안 혹은 압박을 많이 느끼는 사람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의 10% 정도가 야간 돌연 발작을 겪을 수 있다.
한편으로는 성격 등 개인적 요인이나 의학적 상태로 인해 이런 상황에 더 예민한 사람들도 있다. 이런 경우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지금부터 야간 돌연 발작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야간 돌연 발작, 누가 경험하게 되는 걸까?
야간 돌연 발작 증상은 평소 잘 다루지 않는 분야라서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의아해 한다.
‘공황 발작’이라는 단어를 말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것이 바로 두려움에 사로 잡힌 사람의 모습이다. 대낮에 온몸이 마비된 사람 혹은 빈맥으로 고통받는 사람을 상상한다. 그리고 이들은 어떤 문제가 있었거나 힘든 일을 겪었다고 쉽게 생각해 버린다.
저녁 시간 혹은 자신의 침대 같이 안락한 공간에서도 발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은 쉽게 상상하기 힘들다. 하지만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에서 생기는 발작 역시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일반적으로 일어난다.
야간 돌연 발작으로 고생하게 될 수 있는 사람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 낮에 공황 발작을 경험하는 환자
- 심리적, 정서적 압박감에 시달리는 사람들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사람들
- 무호흡증으로 고생하는 사람
- 위식도 역류가 있는 사람
- 최근 어떤 사건으로 트라우마가 생긴 사람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어떤 사고로 희생자가 된 경우 등)
야간 돌연 발작의 증상
야간 돌연 발작의 증상은 주로 수면 중 렘 단계가 아닐 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즉, 가장 편안하고 이완되어 있을 때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벽 2시경 야간 돌연 발작을 경험한다.
마치 잘 자고 있는 당신을 “확 끌어당긴” 것처럼 갑자기 잠에서 깨어나는 것이다.
두려움을 심하게 느끼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공황 상태에 빠진 느낌이 동반된다. 질식하는 듯한 느낌이나 빈맥,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이 동반된다.
이런 상황이 오랫동안 지속된 듯한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느낌보다 훨씬 잠깐이다. 결코 15~20 분을 넘지 않는다.
밤에 경험하는 돌연 발작은 낮에 경험하는 발작보다 훨씬 더 혼란스럽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편안하게 휴식하다 갑자기 여기 어디지? 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다. 이 무의식적인 상태, 편안한 상태에서 세상이 파란색으로 변하는듯한 느낌이 든다.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은 정말 엄청나게 혼란스럽다. 이로 인해 두려움과 공포가 더욱 더 심해져 불안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참고 글: 불안발작을 진정시키는데 도움되는 팁 7가지
어떻게 대처할까?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야간 돌연 발작의 원인은 무척 다양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야간 돌연 발작의 원인은 크게 의학적인 이유와 심리적인 이유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의학적인 이유로 나타나는 돌연 발작
갑상선 문제, 무호흡증, 위산 역류 같은 요인으로 인해 야간 돌연 발작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 다음을 따라 해보자.
- 의사에게 일어난 일을 솔직하게 알린다.
- 갑상선 문제, 위산 역류 등 질병 치료를 계속한다.
- 숙면하기 위해 의사의 조언을 따른다.
- 복용하고 있는 약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본다.
- 활동적으로 생활한다. 운동은 불안 장애를 조절하는 데 좋다.
- 야간 돌연 발작이 생기면 몸을 일으켜 자극적이지 않는, 정리를 한다거나 머리를 빗거나 하는 일상생활을 하는 게 좋다.
- 텔레비전을 보거나 샤워를 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다시 잠자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감정적, 정서적 이유로 인한 돌연 발작
- 불안한 이유, 감정적 문제의 원인이 뭔지 알아본다.
- 전문가에게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을 배운다.
- 잠자기 전에 호흡, 이완 테크닉을 연습한다.
- 이런 상황을 이겨내는 데 명상도 도움이 된다.
- 요가를 하는 것도 좋다.
- 수영, 댄싱, 자연 속에서 걷는 것도 이완 효과가 있어 정서적 이유로 생기는 발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면 질환이 있을 때에는 머뭇거리지 말고 의사와 상담하자.
야간 돌연 발작이 생기는 데에는 심리적, 생물학적 이유가 있다. 정확한 이유를 알아보는 게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ario R. Garcia Palmieri. Lo Que Debes Saber Sobre Tu Salud. La Editorial, UPR, 2000.
- Pablo Manzano. Temperamento y Personalidad – Libros Ilustrados. SteelBrush, 2014.
- JP Nicolais. Soluciones Simples a los Trastornos del Sueño: Cómo Sacar Provecho de Sus Sueños. Alchemy Solutions LLC,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