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글루텐: 글루텐 및 신경계 질환

글루텐은 단백질에 대한 민감도가 바뀐 사람들의 염증 상태를 촉진하여 신경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그렇다면 연구 결과는 어떨까?
신경 글루텐: 글루텐 및 신경계 질환
Saúl Sánchez Arias

작성 및 확인 영양사 Saúl Sánchez Arias.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글루텐 섭취는 특정한 경우 신경 질환의 더 많은 증상과 관련이 있다. 특히 체강 질환의 경우 이 단백질은 대뇌 피질의 특정 부위를 손상할 수 있으며, 이는 차례로 편두통, 다발성 경화증 및 간질을 유발한다.

하지만 이 영양소가 모든 사람에게 위험한 건 아니다. 감수성에 변화가 생긴 사람들만이 글루텐 섭취로 인해 이러한 질병에 걸리기 쉽다.

글루텐과 간질

<신경학 저널(Journal of Neurology)>에 게재된 한 기사에 따르면 간질 환자는 글루텐에 대한 민감성이 바뀐다. 하지만 연구원들은 그 상태 자체가 단백질 대사를 변화시키는지, 아니면 이 신경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변화된 대사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러나 어쨌든 그들은 간질 환자가 이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점을 확실히 알고 있다. 실제로 케토제닉 식단은 발작 빈도의 현저한 감소와 관련이 있다.

신경 글루텐: 글루텐 및 신경계 질환

현재로서는 간질이 글루텐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간질 환자는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는 게 좋다.

더 읽어보기: 케토제닉 식단이 좋은 이유

다발성 경화증과 글루텐 섭취

일부 저자들은 또한 다발성 경화증을 글루텐 섭취와 연관시킨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는 이 둘 사이의 강력한 증거 및 명확한 연관성을 보여주지 못했다.

<다발성경화증 및 관련 장애(Multiple Sclerosis and Related Disorders)> 저널에 게재된 한 기사는 글루텐 섭취가 발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병태 생리학적 모델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하지만 그 관계를 확인하려면 더 복잡한 연구가 필요하다.

염증, 글루텐 및 신경계 질환

최근 몇 년 동안 연구원들은 사람들에게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라고 지속해서 권장했다. 이 조언은 민감도가 바뀐 특정 사람들의 경우 단백질이 장에서 염증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에 근거한다. 이는 미생물에 대한 손상으로 알려진 장내 세균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연구원들은 장-뇌 축을 통해 미생물 총과 정신 건강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분명히 알고 있다. 이러한 관계는 단백질을 섭취하면 신경 퇴행성 질환을 촉진하는 측면에서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글루텐 섭취를 줄일 필요는 없다. 글루텐을 올바르게 대사할 수 있는 사람들은 이 단백질이 명백한 해를 끼치지 않는다. 적어도 이에 상반되는 증거는 없다.

염증, 글루텐 및 신경계 질환 

어떤 사람들에게는 글루텐 섭취가 신경 퇴행성 질환의 높은 위험성과 관련이 있다.

더 읽어보기: 셀리악병 환자를 위한 글루텐 프리 레시피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는 경우의 위험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는 건 변화된 민감성으로 고통받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특정한 위험을 수반한다. 이 단백질 섭취를 중단하면 신체에서 대사에 필요한 효소 생성을 중단하기 때문이다. 이는 중기적으로 편협함을 유발하여 나중에는 글루텐을 먹을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의사가 권장하지 않는 한 글루텐 섭취량을 줄이는 건 권장되지 않는다. 현재 민감 반응이 없는 건강한 사람들에게 글루텐이 염증을 유발한다는 증거는 없다.

또한, 이 영양소를 간질을 넘어 어떤 문제의 외양 또는 악화와 관련짓는 엄격한 과학적 연구도 없다.

하지만 이 경우 환자는 단지 식단에 글루텐이 없다는 것뿐만 아니라 케토제닉 식단의 혜택을 받는다.

불분명한 글루텐 섭취와 신경계 질환의 관계

글루텐은 많은 사람에게 해롭지 않은 단백질이다. 따라서 소비를 줄일 이유가 없다. 하지만 단백질에 대한 민감도가 바뀐 개인의 경우 글루텐은 건강에 해로운 염증 상태를 촉진할 수 있다.

이러면 이 영양소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글루텐 섭취와 신경계 질환 발생 사이의 연관성은 명확하지 않다. 이 주제와 관련하여 과학 문헌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단백질을 신경 질환의 위험 증가와 연관 짓는 신경 글루텐의 개념을 확실히 주장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이전에 단백질에 민감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글루텐이 염증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염증 특성은 단당과 트랜스지방의 높은 소비에 기인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ulian T., Hadjivassiliou M., Zis P., Gluten sensitivity and epilepsy: a systematic review. J Neurol, 2019. 266 (7): 1557-1565.
  • Thomsen HL., Jessen EB., Passali M., Frederiksen JL., The role of gluten in multiple sclerosis: a systematic review. Mult Scler Relat Disord, 2019. 27: 156-16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