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위염은 주로 스트레스나 불안에 의해 생기는 질환으로 위를 공격하여 위점막에 염증을 유발한다. 이렇듯 감정과 연관된 질환인 신경성 위염은 많은 사람이 경험한다. 신경성 위염의 증상으로는 신물이 넘어온다거나 구역질이 나고 복통 및 속쓰림 발생 등이 있다.
신경성 위염은 급성이나 만성으로 나타난다. 급성 위염은 반복적이고 매우 강렬하게 오지만, 만성 위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몇 년이고 지속할 수 있다. 덜 흔한 위염으로는 미란성 위염이 있는데 큰 염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위벽에 궤양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염증은 감염, 스트레스, 상처, 면역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감정적 스트레스와 우울증이 신경성 위염과 같은 위장 질환 발병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이 각종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기도 하다. 하지만 다행히도 몇 가지 자연 요법으로 집에서 치료를 도울 수 있다.
신경성 위염의 원인
다음은 신경성 위염의 원인 몇 가지를 추린 것이다.
- 스트레스
- 불안
- 긴장
- 알코올 과다 섭취
- 구토
- 알레르기나 바이러스 감염
- 담즙 역류
- 빈약한 식단
그런데 이러한 원인 외에도 신경성 위염은 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헬리코박터균)라고 불리는 박테리아의 출현으로 생기는데, 박테리아가 위에 언급한 증상을 더 심화한다. 더불어 가정의 책임이며 일상의 피로 등 역시 증상을 악화할 수 있다.
헬리코박터균은 인류의 60~80%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통은 증상이 없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위점막을 보호하는 위벽을 손상할 수 있다. 이어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신경성 위염의 증상
신경성 위염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다음은 그중 가장 흔한 증상 몇 가지를 추린 것이다.
- 구토
- 검은 변
- 속쓰림
- 식욕 부진
- 복통
- 소화 불량
- 오심
- 속 불편함
- 신맛 올라옴
“건강은 살 수 없지만, 좋은 건강은 곧 어마어마한 가치를 지닌 저축 통장과도 같다”
– 앤 윌슨 샤에프
신경성 위염의 치료
신경성 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건강하고 가벼운 식단을 통해 증상을 조절해야 한다. 다시 말해 채소, 과일, 고기, 생선, 국, 밥을 골고루 먹어야 하며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감정을 조절하는 것 역시 위염 치료에 중요하다. 감정의 균형을 유지해야 몸이 회복할 수 있고, 몸과 정신의 조화를 이루어 각각 건강하게 기능할 수 있다.
그러니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스트레스가 위산 분비를 증가하는 주범인 데다 위 점막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는 운동이 최고의 방법이다.
또한, 진통제 복용을 제한하기를 권한다. 신경성 위염에 시달릴 때 처방 없이 사는 약을 먹는다면 일시적으로는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그러나 즉시 의사를 찾아 위산 분비를 줄이는 약을 처방받음으로써 더 효과적으로 점막을 보호하는 편이 좋다.
신경성 위염 치료를 돕는 가정 요법
가장 좋은 가정 요법은 식단 조절이다. 신경성 위염 치료에서 음식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숙지하자. 단기적으로는 위장의 불편함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소화 기관을 보호할 것이다. 알코올, 가공식품, 신 음식, 유제품, 달거나 매운 음식 섭취를 피하자.
더 읽어보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어디에 쓰일까?
식단을 조절하는 동시에 유산균을 함유하는 음식을 먹기를 권하는데,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산균은 소화 기관에 좋은 박테리아를 공급하여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막는다.
-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꿀을 탄 녹차를 마시는 것이 헬리코박터균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연구로 밝혀진 바 있다.
- 베이킹소다 한 스푼 (9g)을 먹는 방법도 있는데, 신경성 위염으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한다.
- 알로에도 타는 듯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많이 쓰이는 식물이다.
- 박하나 생강 에센스 오일 역시 위에 좋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가 신경성 위염을 유발하고 악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불안을 줄이는 생활 습관을 들여야 할 것이다.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과 더불어 휴식을 취한다면 분명 훨씬 나아질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1. Angós R. Gastritis. Med. 2016;
2. Rugge M, Pennelli G, Pilozzi E, Fassan M, Ingravallo G, Russo VM, et al. Gastritis: The histology report. Dig Liver Dis. 2011;
3. Sipponen P, Maaroos HI. Chronic gastritis. Scand J Gastroenterol. 2015;
4. Soriano Izquierdo A, Sans Cuffí M, Elizalde Frez JI, Bessa Caserras X. Gastritis y gastropatías. Med – Programa Form Médica Contin Acreditado. 2000;
5. Lane EP, Miller S, Lobetti R, Caldwell P, Bertschinger HJ, Burroughs R, et al. Effect of diet on the incidence of and mortality owing to gastritis and renal disease in captive cheetahs (Acinonyx jubatus) in South Africa. Zoo Biol. 2012;
6. Lobetti R, Picard J, Kriek N, Rogers P. Prevalence of helicobacteriosis and gastritis in semicaptive cheetahs (Acinonyx jubatus). J Zoo Wildl Med. 1999;
7. Valdivia M. Gastritis y gastropatías. Rev Gastroenterol Perú. 2011;
8. Fox JG, Correa P, Taylor NS, Lee A, Otto G, Murphy JC, et al. Helicobacter mustelae-associated gastritis in ferrets. An animal model of Helicobacter pylori gastritis in humans. Gastroenterology. 1990;
9. Fox JG, Otto G, Taylor NS, Rosenblad W, Murphy JC. Helicobacter mustelae-induced gastritis and elevated gastric pH in the ferret (Mustela putorius furo). Infect Immun.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