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지만, 막상 스트레스와 관련된 태도에 대해서는 별로 언급하지 않는다. 그래서 모든 종류의 불편(정신적 및 신체적)을 그저 같은 것으로 여긴다.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눈길을 주지 않는 듯 하다.
스트레스의 영향을 파악하는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스트레스의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곧 우리 몸을 이해하는 것이고, 의식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더 잘 이해하게 되면 스스로를 돌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스트레스의 생리학
의아할 수도 있겠지만 약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좋다. 투쟁-도피 반응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약간의 스트레스는 오히려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거나 만성적으로 받으면 내분비 시스템, 신경계 및 면역 시스템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런 신체 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스트레스는 뇌 화합물을 활성화시켜, 연쇄 반응을 유발한다.
- 호르몬 분비를 유발하며 코르티코트로핀 호르몬을 분비한다.
- 그 다음, 코르티코트로핀은 부신을 활성화시키고, 아드레날린을 생산, 노르 아드레날린, 알도스테론 및 코르티솔을 유발한다.
이런 반응과 호르몬 분비는 신체 장기 뿐만 아니라 면역 체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의 단계
몬트리올의 내분비학 의사인 한스 샐리는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반응을 세 단계(경보, 저항, 고갈 단계)로 구분했다.
- 경보 단계: 이 단계는 스트레스가 자극으로 여겨지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교감 신경계가 활성화된다.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서 집중력이 향상된다. 동맥성 고혈압, 심장 박동이 빨라짐, 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단계는 잠깐 동안만 지속되어야 한다.
- 저항 단계: 경보 단계가 오랫동안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엣는 신진 대사에 변화가 나타나고, 신경계 흥분과 호르몬 분비로 신체 장기에 부정적인 영향이 생기기 시작한다.
- 고갈 단계: 이 단계에서는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 장기의 균형이 깨진다. 그런 다음 다양한 종류의 질병이 하나 둘씩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 스트레스, 불안감, 두려움을 극복하는 14가지 방법
스트레스의 부정적 영향
소화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은 위궤양, 과민성 대장 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위염 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는 정크 푸드 먹기, 과식, 굶기 등의 나쁜 식습관에도 영향을 미친다.
호흡기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는 호흡기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가 면역력을 낮춰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간접적인 영향이고, 호흡 곤란, 천식 및 질식 등은 직접적인 영향에 해당된다.
심혈관계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스템이 심혈관계이다. 빈맥, 동맥 경화증, 협심증, 심근 경색 등의 치명적인 결과가 생길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 스트레스 해소 음료로 마음의 평화를 얻자
근육과 피부에 미치는 영향
근육이나 피부에 어떤 영향이 나타났을 때에는 스트레스가 아니라 다른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여드름, 건선, 가려움증, 습진, 피부염, 근육 경련, 통증, 경직, 딸국질, 탈모 등은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과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
유감스럽게도 스트레스가 신경계에 미치는 영향은 너무 광범위하며 다양하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우리는 평소 생활 습관을 돌아보게 될 것이다.
스트레스로 인해 불안, 과민 반응, 기억 상실, 두통, 편두통, 중독, 우울증, 정신 장애, 성격 장애, 공포증과 두려움, 심지어 섭식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
스트레스는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완전히 무너뜨릴 수 있다. 우리가 스스로를 이해하고, 스스로를 돌보며 더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de Estados Unidos.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3211.htm
- VV.AA. (1993).Estrés, ansiedad y lectura: Eficiencia vs Eficacia.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8269150_Estres_ansiedad_y_lectura_Eficiencia_vs_Eficacia
- VV.AA. (2012). Infarto agudo del miocardio por estrés laboral. https://www.scielo.sa.cr/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409-00152012000200012#correspondencia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