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식이장애, 새도렉시아

17 11월, 2020
새도렉시아에 대해 들어 보았는가? 오늘 이 글에서는 청소년들 사이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고, 건강에 위험한 이 식이장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새도렉시아(Sadorexia)”는 식욕 부진과 일련의 폭력적인 성행위라는 두 가지 조건을 결합하고 있고, 또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식이장애다. 그러나 새도렉시아에 관한 연구는 많지 않으므로 이 병리에 대해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은 제한적이다.

하지만 식이장애와 심리적 성격의 문제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게 중요하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종종 식이장애를 그 자체로 심리적 문제로 간주한다. 그리고 환자가 모니터링이 필요한 특정 행동이나 해로운 행동을 보이는 게 일반적이다.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식이장애, 새도렉시아

새도렉시아는 음식 섭취에 대한 강력한 제한과 가학피학증에 대한 취향을 결합한다. 즉, 이는 고통을 수반하는 폭력적인 성행위를 말한다. 내분비, 대사 및 면역 장애 약물 표적(Endocrine, Metabolic & Immune Disorders Drug Targets)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식욕 부진은 개인이 음식 섭취를 대폭 줄이도록 하는 극도로 날씬한 몸에 대한 집착이다.

차례로 새도렉시아가 있는 사람들은 종종 통증이나 신체적 학대를 수반하는 특정 행동을 좋아한다. 그들은 자발적 구토나 채찍질과 같이 자해를 초래하는 행위로부터 성적 쾌감을 느낀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행동은 성호르몬 수치 또는 일부 특정 신경 패턴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새도렉시아: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식이 장애

새도렉시아는 가학피학증뿐만 아니라 왜곡된 신체 이미지도 포함한다.

더 읽어보기: 태닝 중독: 태닝이 집착으로 바뀔 때

새도렉시아의 원인 및 발견

새도렉시아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원인 모두가 잘 확인되지는 않는다. 원인 중 일부에는 사회적 압력과 함께 건강에 해롭지만 날씬해지기 위해 노력하도록 만드는 신체 외모에 대한 극도의 우려가 있다.

심지어 식이장애가 유전적 변화의 기초에 대응한다고 생각하는 과학적 테스트도 있다. 그런 관점에서 환경 조건은 단순히 문제의 도화선에 불씨를 붙이는 요인이다.

분명한 사실은 사회적 맥락과 한 사람이 받는 교육에 따라 이러한 유형의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일생 경험하는 외상성 사건 또한 모든 종류의 식이장애 출현에 대한 가능한 원인을 제공한다.

탐지에 관한 한, 진단을 용이하게 하는 스크리닝 및 심리 테스트가 있다. 단, 자격을 갖춘 전문가만이 이러한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새도렉시아의 전형적인 위험 행동을 인식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빨리 탐지하면 할수록 후속 개입의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점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

더 읽어보기: 식욕 부진 또는 식욕 감퇴

새도렉시아 치료

새도렉시아 치료에 관해 이야기할 때, 여러 분야의 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특별히 언급하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팀은 영양사, 심리학자 및 정신과 의사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들이 함께 작업해야만 이 상태를 되돌릴 수 있다.

환자가 영양실조 상태를 보일 때와 같이 가장 심각한 경우, <칠레 의학 저널(Chilean Medical Journal)>에서 설명하듯이 입원이 필요할 수 있다. 영양 실소가 발생하면 의사는 심각한 대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영양이 풍부한 정맥 혈청을 주입해야 한다.

외래 치료의 경우 영양 교육이 필수적이다. 처음에는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최소량을 기반으로 식이 모델을 제안하는 게 가장 좋다.

이 시점부터 그 개념을 이해하고 점차 다양한 제품을 한 개인의 식단에 포함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행동 변화를 기반으로 한 심리적 지원과 함께 이러한 개입을 적용하는 게 중요하다. 정신적 안정을 개선하고 과도한 위험 행동이나 자살 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약리학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새도렉시아 치료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새도렉시아는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므로 치료 방법은 다학문적이어야 한다.

새도렉시아는 비교적 최근에 분류된 장애의 하나이다. 하지만 심리 및 영양 상담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장애이기도 하다. 그리고 그 치료 방법은 다른 식이장애와 매우 유사하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 병리에 접근하려면 여러 분야의 팀이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한다. 또한, 장기적인 손상을 최대한 피하는 게 중요하므로 가장 심각한 경우라면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행동 치료와 심리 치료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을 최소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주변에 있는 누군가가 이 문제를 겪고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라면, 가능한 한 빨리 전문가에게 문의해야 한다.

  • Gravina G., Milano W., Nebbiai G., Piccione C., et al., Medical complications in anorexia and bulimia nervosa. Endocr Metab Immune Disord Drug Targets, 2018. 18 (5): 477-488.
  • Neef ND., Coppens V., Huys W., Morrens M., Bondage discipline, dominance submission and sadomasochism (BDSM) from an integrative biopsychosocial perspective: a systematic review. Sex Med, 2019. 7 (2): 129-144.
  • Himmerich H., Bentley J., Kan C., Treasure J., Genetic risk factors for eating disorders: an update and insights into pathopysiology. Ther Adv Psychopharmacol, 2019.
  • Vásquez N., Urrejola P., Vogel M., An update on inpatient treatment of anorexia nervosa: practical recommendations. Rev Med Chil, 2017. 145 (5): 650-656.
  • Jáuregui-Lobera, Ignacio, and Patricia Bolaños-Ríos. “Revisión del tratamiento dietético-nutricional de la anorexia nerviosa.” Revista médica de Chile 140.1 (2012): 98-107.
  • Appolinario, Jose C., and Josue Bacaltchuk. “Tratamento farmacológico dos transtornos alimentares.” Brazilian Journal of Psychiatry 24 (2002): 5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