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3월 16, 2019
고독이 실패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말자. 실제로 고독은 자신을 성장하며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누구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는 연애를 매우 중시한다. 만약 연애하고 있지 않거나 오랫동안 한 사람과의 만남을 지속할 수 없다면 실패자 취급을 받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러한 시선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자.

고독의 이점

혼자만의 시간 행복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행복이나 삶을 의지해서는 안 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나는 무엇을 좋아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스스로 해 보자. 고독을 통해 자신을 재발견할 수 있다.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다른 사람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저 자기 자신만이 필요할 뿐이다.

더 읽어보기: 나마스테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다른 사람의 이해를 바라지 말자

혼자만의 고독

고독의 대가는 매우 견디기 힘들 수 있는데 지지하는 사람을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대다수가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사람을 이상하거나 일종의 트라우마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누구도 우리를 이해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자. ‘친구’라고 생각했던 많은 사람과 거리가 멀어지는 것에 대비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과거의 상처를 치료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

자기 이해에 혼자만의 시간을 바치는 것의 중요성

혼자만의 자기 이해

고독은 훌륭한 발견이며 자신이 누구인지를 깨닫게 되는 과정 중 하나다.

고독의 대가가 항상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고독을 경험하게 되면 관계와 현실에 눈을 뜨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 얼마나 무지했으며 이를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그 누구에게도 의무적으로 애정과 사랑을 주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애정과 사랑은 자기 자신에게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할 때가 있다.

바쁘게 돌아가는 삶에서 배우자, 친구, 가족을 챙기느라 자신을 돌보는 일에 소홀했다면 이제는 변화가 필요한 시기이다.

고독의 대가는 참으로 값지며 성장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누구에게나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자!

주요 이미지 제공: Luca Hollestelle, Maria Tudela, Austin Tott, Laura Willi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