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치료를 둘러싼 근거 없는 속설
‘미치지 않았으니 심리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라는 말은 심리 치료를 둘러싼 근거 없는 속설을 그대로 보여 주는 문구다. 심리 치료를 권하다 보면 이러한 말을 들을 때가 많지만, 심리 치료에 관한 근거 없는 속설은 이게 다가 아니다.
심리 건강에 관한 많은 속설은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 있다. 하지만 심리 치료는 일상의 행복을 되찾기 위한 전략을 찾을 수 있는 풍요로운 공간이다.
지금부터 심리 치료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심리 치료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심리 치료를 둘러싼 많은 오해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지만, 여전히 그 효과를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심리 상담사의 도움을 받지 않으려고 한다.
그렇다면 심리 치료를 둘러싼 가장 흔한 속설은 무엇일까?
1. 심리 치료는 제정신이 아닌 사람을 위한 방법이다
이는 근본적으로 틀린 생각에서 비롯된 오해로, 특히 정신 질환에 관한 사회적 낙인과 관련이 있다.
요즘에는 사회생활, 시험 준비, 수면 장애와 같은 일상적인 문제로 심리 치료사를 찾는 사람들이 있다. 심리 치료를 받는 모든 사람에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실제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키우거나 자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 치료를 받는 사람도 있다.
심리 치료사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도 순전히 오해에 불과하다. 심리 치료사들은 수년간의 연구와 학습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다.
2. 심리 치료를 둘러싼 오해: 낯선 사람은 나에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
처음에는 서로에 관해 아는 점이 많지 않지만, 상담을 받다 보면 점점 신뢰가 쌓이고 서로의 감정에 공감하고 서로의 말을 귀담아듣게 된다. 이렇게 되면 철저한 직업윤리를 통해 치료적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심리 치료사는 낯선 사람일 수 있지만, 다양한 주제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치료 도구를 갖춘 전문가다. 따라서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내담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다.
3. 항상 어린 시절과 과거를 들추려고 한다
심리 치료사가 내담자를 이해하고 알아가려면 어느 정도의 전후 사정과 맥락을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몇 가지 질문을 통해 양육, 어린 시절, 관계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항상 삶의 특정 시기에만 집중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치료학과 심리학에서는 초기 상담을 할 때와 필요할 때만 과거에 관한 질문을 한다.
4. 심리 상담사는 듣기만 한다
이는 사실과는 전혀 거리가 멀다. 실제로 심리 치료사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치료 방식도 있다. 어쨌든 심리 치료사는 자신의 설명이 유용한 상황에서 대화를 주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개입 여부의 전제를 엄격하게 따르기보다 상담 시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환자의 특성에 따라 빈 의자 기법이나 역할극과 같은 다양한 치료 기법이 적용된다.
5. 심리 치료를 둘러싼 오해: 행동 방식을 알려준다
내담자는 치료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한다.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를 지향해야 하므로, 능동적으로 책임감 있는 역할을 맡고 전문가가 제안하는 방법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
또한 환자에게 행동 방식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환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될 만한 지침, 조언, 관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심리 치료사는 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내담자가 자신을 관찰하고 되돌아 보고 대처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곁에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더 읽어보기: 심리적 분리를 실천하기 위한 조언 5가지
6. 심리 치료는 몇 년간 받아야 한다
심리 치료를 몇 년간 계속해서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집중적인 방식으로 몇 차례의 치료 만에 치료 목표를 확정할 때도 있다. 물론 더 광범위한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지만, 자신에게 잘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심리 치료의 이점
<Neurotherapeutics>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근거 기반 심리 치료는 여러 정신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인 도움이 된다. 심리 치료를 받으면 좋은 점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 갈등에 건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 사교성을 키우고 한계를 정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직장, 관계, 가족 문제를 마주하고 해결할 수 있다.
심리 치료에서는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마음의 안녕을 찾는 것을 추구한다.
심리 치료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상황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어야만 심리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조기에 상담을 받으면 문제가 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사소해 보이는 일상적인 문제를 마주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심리 상담을 일종의 자기 관리법으로 생각해 보자.
더 읽어보기: 정서적 학대의 장기 및 단기 영향
심리 치료는 문제가 있는 사람만을 위한 방법이 아니다
무엇보다 심리 치료를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궁금한 점이나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움을 구하는 것은 전혀 잘못된 행동이 아니다.
도움을 받는다고 해서 약해진다는 생각은 접어 두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정확히 파악하면 오히려 더 강한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또한 심리 상담을 받으면 자기 자신을 누구보다 더 잘 알 수 있다. 개인적 발전과 성취를 이룰 기회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Etchevers, Martin, González, María Magdalena, Sacchetta, Luisina María, Iacoponi, Cristina, Muzzio, Gabriela y Miceli, ClaudioMarcelo (2010). Relación terapéutica: su importancia en la psicoterapia. II Congreso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y Práctica Profesional en Psicología XVII Jornadas de Investigación Sexto Encuentro de Investigadores en Psicología del MERCOSUR. Facultad de Psicología – Universidad de Buenos Aires, Buenos Aires.
- Campo Redondo, María Susana (2004). Epistemología y Psicoterapia. Opción, 20(44),120-137.[fecha de Consulta 11 de Noviembre de 2021]. ISSN: 1012-1587.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1004407
- Cook SC, Schwartz AC, Kaslow NJ. Evidence-Based Psychotherapy: Advantages and Challenges. Neurotherapeutics. 2017;14(3):537-545. doi:10.1007/s13311-017-0549-4
- Santibáñez Fernández, Patricia Macarena, & Román Mella, María Francisca, & Vinet, Eugenia V. (2009). Efectividad de la psicoterapia y su relación con la alianza terapéutica. Interdisciplinaria, 26(2),267-287.[fecha de Consulta 11 de Noviembre de 2021]. ISSN: 0325-8203.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8011827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