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경이로운 역할

· 10월 6, 2018
어머니날(어버이날)이든 아니든, 어머니에게 얼마나 사랑하는지 표현하고, 어머니가 당신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말할 기회를 절대 놓치지 말자.

어머니날(Mother’s Day)은 나라마다 다른 날에 기념이 되지만, 대부분은 5월에 있다. 이 날과 관련된 이야기는 앤 마리 리브스 자비스(Ann Maria Reeves Jarvis)가 수많음 어머니들을 모이게 만든 특별한 날을 만든 1865년부터 시작된다. 이들은 모성애와 어머니의 책임이 눈에 띄지도, 인정을 받지도 않았던 사회에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여성의 상황에 대해 토론하기 위해 모였던 것이다.

앤 마리 리브스는 미국에서는 유명했다. 그녀의 어머니처럼 앤은 일하는 여성의 권리와 건강 관리, 급여, 아이 교육 등과 같은 사회적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 싸웠던 운동가였다.

여성들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후로 시간이 많이 지났다. 여성들은 변화를 일으켰으며, 기념하기 위한 많은 승리들이 있다.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멀며, 그 어느 때보다도 복잡하고 힘든 사회에서 거쳐야 할 난관들이 많다. 오늘은 지금 시대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오늘날의 모성애 – 진정한 모험

어머니의 경이로운 역할

엄마가 된다는 것은 아이를 키우는 경이롭고도 복잡한 현실이 자신에게 오는 때의 여성을 정의하는 이름표 이상이다. 모성애는 여러 가지 이유로 쉽지 않다.

먼저 오늘날 사회는 아직도 아이를 키우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완전히 갖추고 있지 않다. 게다가 많은 국가에서 출산 휴가는 너무 짧으며, 일하는 시간은 충분히 유연하지 않다. 무엇보다도 정부 지원 정책들이 가족친화적이 되기 위해서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하지만 북유럽 국가들은 나머지 국가들을 위한 현재의 롤모델이다. 아기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엄마와 아빠 모두에게 출산 휴가를 제공하며, 이것이 조기부터 아이들이 건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게다가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양호한 업무 시간, 보육 기관에 대한 접근성, 경제적 지원도 제공한다.

이런 이상적인 시나리오는 잠시 제쳐두고,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가족들과 함께 일정을 짜고 합의를 하는 여정에 뛰어들어야 한다. 가끔은 아이를 돌보기 위해 일하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추천하는 글: 아이들에게 물려줘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 4가지

매일 어머니에게 말할 수 있다

어머니의 경이로운 역할

사회적, 정치적 상황이 어머니들에게 주는 어려움 말고도, 어머니들과 우리의 삶에서 그들의 존재를 인정해야 할 많은 이유들이 있다. 여기에는 연인 관계보다도 당신에게 영향을 더 많이 미치는 정서적 연결이 포함된다.

의식주를 제공하고, 영감을 주고, 어릴 때부터 그리고 영원히 당신의 일부가 될 사랑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진정한 애정, 놀라운 사랑, 존중을 주는 어머니는 당신의 삶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이 된다.

어머니날은 단지 어머니와 맛있는 식사를 하거나, 선물을 주거나 꽃을 주는 이유가 되는 것이 아니다. 어머니에게 얼마나 사랑하는지, 얼마나 존경하는지에 대해 말하기 위해 특별한 날을 필요로 하지는 않음을 기억하라. 언제든 좋다. 연중 어느 날이든 어머니와 시간을 보내고, 그녀를 돌보고, 그녀에게 신경을 쓰고, 대화를 하기에 완벽한 날이다.

추천하는 글: 사랑이 꽃 피려면 매일 마음을 주어야 한다

나의 어머니, 나의 영감

어머니의 경이로운 역할

어머니는 항상 강하고 용감한 여성이었고, 현재에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처음에는 그녀의 왕관을 보지 못할 수 있지만, 모든 어머니들은 수천 번의 숨겨진 싸움을 해왔기 때문에 모두가 왕관을 쓰고 있다.

어머니에 대해 생각해 보라. 수백 번의 역경과 힘든 시간, 기근, 갈등, 외로움을 마주했던 모계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보라. 자신의 손으로, 자신의 노력으로 가족을 키우는 데 성공했다.

우리 모두는 영감이 되면서 계속 영감으로 남을 여성에 대해 말할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오늘은 당신 과거의 어머니와 현재의 어머니들에 대해 기억하기에 좋은 날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당신이 아직 이루지 못한 모든 것에 대해 생각하기에 완벽한 날이다. 일하는 여성들이 자신과 아이들을 위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서 아직 부족한 사회적 권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때이다.

모든 어머니들은 당연히 그 무엇보다도 사랑하는 이의 포옹을 좋아할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의 경이로운 역할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위해 필요한 이 가치 있는 싸움을 등한시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