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나쁜 엄마로 만들지 않는 “안돼”의 4가지 예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엄마가 될 수 있는가? 당신은 아이들에게 먹을 것을 주고,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며, 같이 놀아주고, 걷고, 읽고, 꿈을 쫓는 법을 가르치며, 악몽을 꾸거나 두려워 할때 그들을 알아주면서, 매일 아이들에게 최고의 것을 해주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것이 옳다고 말할 수 있는가? 아이들을 키울 때 완벽한 엄마나 아빠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사실, 목표는 더 간단하다: 당신은 아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모든 단계에서 함께 있어주어야 하며, 독립심을 키워주고,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당연히 도와야 한다.

하지만 또 다른 인생의 진리는, 당신이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줄 수 없으며, 오히려 언제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이 말인 즉슨, 많은 경우에 당신은 “안돼”라고 말하고, 한계를 정하고,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안돼”라고 말하는 것이 당신을 나쁜 엄마로 만들지 않는다.

이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보자.

1. 떼를 쓸 때는 신경을 쓰지 말아라

아마도 당신의 아이는 당신에게 무언가를 요구하기 시작하는 나이일 수 있다.

그들은 당신의 핸드폰을 갖고 놀고 싶어하고, 저녁식사 후에 디저트를 더 먹고싶어하며, 다른 친구들이 갖고 있는 것과 똑같은 장난감을 원하며, 당신은 그것을 거부한다. 바로 이때가 아이들이 떼를 쓰기 시작하는 때이며, 가끔은 발길질을 하거나 소리를 지를 수 있다.

그럴 때 아이들을 무시한다고 해서 당신이 나쁜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만약 당신이 떼를 쓰는 것에 반응할 경우 아이들로 하여금 그것이 효과가 있다고 믿게 만들며 오히려 그런 행동을 더 조장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가 떼를 쓸 때에는 그 행동이 무용지물이 되도록 언제나 무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는 당신을 협박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당신은 절대 그것을 허용해서는 안된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 자녀 교육에 대한 3가지 팁

2. 쉬운 일을 할 때는 도와주지 말라

2-homework

아이들이 어릴 때 쉬운 일들을 해결하는 법이나 일상의 필요를 충족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독립성과 책임감이 결여된 어른으로 자랄 것이다. 이것은 위험한 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기에 고쳐야 한다.



신발끈을 묶어주는 것이나 숙제를 해주는 것을 거부한다고 해서 당신이 나쁜 엄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신의 아이가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처음에는 못 한다거나, 너무 어렵다거나, 어떻게 하는지 모른다면서 화를 낼 수도 있다.

하지만 침대를 오늘 정돈한다거나 숙제를 하면서 실수를 한다고해도 다 괜찮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내일 더 열심히 노력할 것이며,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하는 것이 얼마나 기분좋은 일인지 배울 것이라는 점이다.

3. “안돼”라고 말해도 당신은 나쁜 엄마가 아니다

아동 심리학자들은 아이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부모에게 도전하길 원하기 시작하는 결정적 나이가 8살쯤이라고 한다. 이쯤이 아이들이 정의, 도덕, 존경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할 때다.

적절한 방법으로 그들을 가르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당신의 사랑과 지원, 그리고 매일의 지도를 필요로 한다.

당신이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이 아이에게 “안돼”라고 말하고 있다고 해도, 당신이 나쁜 엄마라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기준을 세우고 있고, 무엇을 하면 안되는지에 더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언제나 가르치고 있다.

당신이 오늘 아이가 숙제를 끝내기 전에 컴퓨터를 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면, 매일 동일한 규칙을 적용해야 한다. 당신이 세운 규칙에 일관성이 없고 오늘 허용되었던 일이 내일은 금지된다면, 당신의 아이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혼란을 느끼게 될 것이다.

필요할 경우에는 언제라도 “안돼”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되, 언제나 그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유를 설명해 주어라.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너는 숙제를 하기 전까지는 나가서 놀 수 없어.”, “너는 늦게까지 놀기에는 아직 너무 어려.”, “저녁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디저트를 먹을 수 없어.”

추천하는 글: 아이들 기침에 좋은 것 6가지

4. 모든 순간에 옆에 있지 않다고 해서 나쁜 엄마는 아니다

3-mother-daughter

이 것은 모든 엄마들이 갖고 있는 가장 큰 두려움이다. 물론, 깨어있는 모든 순간을 아이와 함께 하고 싶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길고 긴 근무시간과 어려운 일정은 예를 들어 매일 점심에 아이를 데리러 가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그래도 걱정하지 말아라. 매 초에 아이와 함께 하지 않는다고 해서 당신이 나쁜 엄마가 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사랑과 보살핌으로 가득 채운 소중한 시간이라는 점이다.

당신이 아이와 함께 집에 있을때는, 아이들을 최우선순위에 두어라. 그들이 말하는 것들, 걱정, 의견을 모두 듣고, 함께 보내는 매 순간을 가치있는 시간으로 보내라.

아이들은 우리 모두가 각자의 책임이 있다는 것을 배우면서 자라야한다. 당신은 일을 해야 하고, 아이들은 학교를 가야한다. 하루 24시간동안 아이와 함께 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그럴 필요도 없다.

아이들은 스스로 일어서는 법을 배워야 하며, 그들이 당신을 필요로 할 때에는 당신이 팔을 벌려 곁에 있어준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