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장난감 또는 몬테소리 교구는 19세기 말에 태어난 유명한 이탈리아 의사가 개발한 것이다.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이 눈높이 교육을 시작한 몬테소리 교육과 치료의 창시자이다.
영유아 교육에 사용되는 몬테소리 장난감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스스로 환경을 조사하여 학습하도록 자극한다. 다양한 인지, 운동, 사회 및 정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몬테소리 장난감에 관해 알아보자.
몬테소리 교육
1909년에 출판된 마리아 몬테소리의 ‘The Method of Scientific Pedagogy’는 몬테소리의 교육 접근 방식을 설명한다. 이 책은 나중에 ‘몬테소리의 어린이 발견’으로 변경되었지만 기본 개념은 똑같았다.
- 아이는 저마다의 속도로 학습한다.
- 아이는 배우고자 하는 타고난 성향과 동기가 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의 노력은 아이를 자극할 최선의 방법을 찾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 아이의 집중력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제한 없이 주변의 모든 것을 탐구하고 배운다.
- 아이는 여러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친다. 이와 관련하여 저자는 발달 과정을 유아기(0~6세), 아동기(6~12세) 및 청소년기(12~18세)로 분류했다.
- 언어, 운동 또는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 데 더 활성화되는 민감한 시기가 있다.
- 아이는 놀이와 행동을 통한 학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환경 요소를 실험하고 세상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추론할 수 있다.
- 아이는 독립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므로 곁에서 너무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 물론 필요하면 제한을 설정할 수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학적 이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아래에서 설명할 장난감에 적용된다
몬테소리 장난감 유형 및 특성
몬테소리 장난감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일부 학습 영역을 자극하려는 명시적 의도로 설계되고 교육적 실습에 통합될 수 있는 전통적인 개체 및 놀이를 말한다.
퍼즐, 스케이트, 자전거, 공, 큐브, 도미노, 주판, 악기, 주방 도구, 시계, 조립식 카트가 포함할 수 있다.
유형
다양한 연령에 맞게 조정된 다양한 몬테소리 장난감 유형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 나이: 0~6개월, 6개월~1세, 2~3세 등
- 감각 자극 종류: 청각(음악, 딸랑이), 시각(모바일)과 촉각 발달
- 놀이 목적: 논리, 표현, 탐구 및 사회화
- 다양한 놀이법: 테이블, 조립 또는 분해, 액션, 공예
몬테소리 장난감 특징
몬테소리 장난감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아이들이 쓸 물건이기 때문에 반드시 천연 재료로 제작한다.
- 아이의 자발적 행동을 요구한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아이가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몬테소리의 근본 원칙에 어긋난다.
- 다양한 형태 또는 사용 가능성을 허용한다. 한 번에 하나의 기술을 개발하는 데 적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요소와 유사하다.
- 인지 능력과 운동 능력 사이의 상호 작용을 촉진한다.
- 탐험을 통해 배우지만 동시에 재미있다.
- 아이의 호기심을 깨우고 유지한다.
더 읽어보기: 영유아의 언어 발달 단계
영유아 교육을 위한 몬테소리 장난감 사용
영유아 교육에서 몬테소리 장난감을 사용할 때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놀이 공간과 친구
이상적으로는 아이가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공간에서 놀이가 이루어져야 한다. 가능하면 야외에서 자연과 접촉하고 함께 어울릴 친구들이 있으면 좋다.
발달 단계에 따른 몬테소리 장난감 선택
몬테소리 장난감은 발달 단계에 맞게 조정한다. 특정 자극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시기에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자연스러운 진행
같은 맥락에서 사용할 장난감은 아동의 인지적 성숙도에 맞춘다.
다양한 유형의 기술
모두가 같은 기술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아이들은 들으면서, 또 다른 아이들은 보면서 더 쉽게 배운다.
논리적인 요소와 흥미 요소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알려면 아이들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감각, 읽기, 수학, 운동 능력 등 학습의 모든 영역이 자극되어야 한다.
탐험하기 위해 놀기
몬테소리 장난감의 근본적인 특징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을 자극해야 한다. 즉, 아이가 장난감을 사용하면서 스스로 탐구할 기회를 준다.
지원 축소
자유가 제한되면 학습 가능성이 줄어든다. 이런 의미에서 아이가 장난감을 선택하도록 허용하면 장난감과의 상호 작용이 커진다.
적을수록 좋은 장난감 숫자
한 번에 하나 또는 몇 개만 아이에게 주고 장기간의 놀이, 관찰 및 분석을 허용하며 집중 수준을 높인다.
두뇌가 작동하도록 놔두기
아이가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관한 가설을 세우도록 둔다. 예를 들어, 아이가 차를 타고 비행기처럼 날겠다고 말해도 반박하지 않는다. 부딪히거나 삼키려는 시도와 같은 부적절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성인은 최소한으로 개입한다.
몬테소리 장난감 장점
영유아 교육에 몬테소리 장난감을 사용하면 여러 이점이 있다. 몬테소리 방법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이 더 큰 자신감과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몬테소리 원칙에 따라 설계된 신경 발달 장애가 있는 아이와 함께 작업할 때 몬테소리 장난감을 사용했고 소근육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감각적 자극에 도움이 됐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몬테소리 장난감을 사용하면 다음 영역 개선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을 통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유년기는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몬테소리 장난감과 평생 놀이의 중요성
마리아 몬테소리는 1870년, 아드리아해와 가까운 이탈리아 키아라발레에서 태어났다. 의사가 되면서 과학에 관심을 둔 몬테소리는 미국에서 의학 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여성이었다.
루소, 페스탈로치와 프뢰벨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관한 거의 모든 자료를 독학하여 몬테소리 방법으로 알려진 이론을 구체화했다.
몬테소리 덕분에 많은 교육 전문가는 놀이가 다양한 기술 개발의 결정적인 요소임을 깨닫게 됐다. 성인이 되면 대개 어린 시절에 한 일은 물론 학습 방식을 잊어버리게 된다.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고 싶다면 공간, 시간, 요소를 제공하며 함께 놀아 줘야 한다. 이는 성인의 동심에도 다가갈 기회가 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ccaluva, E., Riccardi, F., Gianotti, M. & Barbieri, J. (2022). VIC — A tangible user interface to train memory skills in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Child-Computer Interaction, Vol. 32, p. 100376.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2212868921000799
- Espinoza Freire, E. (2022). El método Montessori en la enseñanza básica. Conrado, vol. 18(85), pp. 191-197.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990-86442022000200191
- Garzotto, F., Gelsomini, M., Gianotti, M., & Riccardi, F. (2019). Engaging children with neurodevelopmental disorder through multisensory interactive experiences in a smart space. In: Soro, A., Brereton, M., Roe, P. (eds) Social Internet of Things. Internet of Things. Springer, Cham. https://doi.org/10.1007/978-3-319-94659-7_9
- Hernández-Soto, E. (2022). El juego, un método Montessori para la enseñanza del alumno. México: Acervo Digital Educativo. URL disponible en: https://ade.edugem.gob.mx/handle/acervodigitaledu/62430?show=full
- Moreno Romero, O. (2012). La pedagogía científica en María Montessori. Hojas y Hablas, vol. 9, pp. 59-67.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6628806
- Sakaeva, L., Ismagilova, G. & Martynova, E. (2017). Peculiarities of child`s upbringing on the Montessori Method in Kazan (Russia). Edulearn17 Proceedings, pp. 5707-5713. doi: 10.21125/edulearn.2017.2296
- Tam, V., Gelsomini, M. & Garzotto, F. (2017). Polipo: a Tangible toy for children with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pp. 11–20 https://doi.org/10.1145/3024969.3025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