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무시해서는 안 되는 장누수증후군의 증상을 알아본다. 장누수증후군(Leaky Gut Syndrome)은 장 내벽을 덮는 막에 있는 세포 사이에 공간이 생길 때 발생하는 질환이다. 건강한 신체라면 영양분 흡수를 위해 어느 정도의 침투성이 있어야 한다. 그렇지만 이 질환의 경우에는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이 생긴다.
그 이유는 박테리아, 대사 작용의 불순물 및 음식 찌꺼기가 축적되어 혈류를 통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신체 기관이 손상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면역계가 혼란에 빠져 자기 자신의 신체를 공격하기 시작한다.
이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그 징후를 알아 두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조기 발견은 치료에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은 핵심적인 징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장누수증후군의 증상
1. 소화 장애
소화 불량과 함께 소화관 세균총의 변화는 장누수증후군을 암시할 수 있는 특정한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일부 증상이 매우 다양한 위장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는 있지만, 이 질환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누수증후군 환자들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다.
- 복부 팽만
- 장내 가스의 축적
- 설사
- 과민성 대장 증후군
- 복통 및 더부룩한 느낌
2. 계절성 알레르기
천식 또는 만성 부비동염과 함께 계절성 알레르기는 장누수증후군으로 인해 장이 약해진 사람들이 더 흔히 경험한다. 이러한 반응은 면역계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며 알레르겐과 감염체를 공격하기에 충분한 항체 생성을 멈춘다.
더 읽어보기: 계절성 알레르기를 위한 8가지 천연 치료제
3. 염증성 질환
장누수증후군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 염증성 질환의 발병 위험이 상당히 높아진다. 이는 체내의 염증 처리 과정에 심각한 불균형을 일으킨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소가 결합되면 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장누수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질병의 위험 인자이다.
- 류마티스 관절염
- 하시모토병
- 낭창
- 건선
- 복강 질환
- 섬유 근육통
4. 호르몬 불균형
장은 소화에만 참여를 하는 것이 아니다. 장을 적절한 소화에 핵심적인 기관으로만 알고 있지만 특정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장누수증후군이 생기면 생리 전 증후군 및 다낭성 난소 증후군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호르몬 불균형을 겪게 될 수 있다.
5. 피부 질환
장누수증후군으로 인해 장내 박테리아가 영향을 받으면 피부 질환도 흔히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 또는 습진으로 인한 것 같은 발진이나 뾰루지는 소화계에 의해 소화가 되지 않아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은 독소가 혈액으로 들어가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이 경우 불순물과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장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피부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보다 더 어렵다.
더 읽어보기: 건선은 완치 가능한 질환일까?
6. 불안 및 우울증
장이 기분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실제로 관계가 있다. 이를 간과할 수도 있지만 정서적 웰빙과 많은 관련이 있다.
- 장은 행복과 관련된 화학 물질인 세로토닌이 절반 이상 생성되는 부위이다.
- 장누수증후군으로 인한 불균형은 세로토닌 생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불안과 우울증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7. 음식 불내증
장누수증후군의 결과로 인해 장에 손상이 생기면 유당 또는 글루텐 같은 음식의 특정 성분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불내증을 초래한다.
장누수증후군은 이러한 성분의 분해를 더 어렵게 만들고 면역계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 소화 장애와 자가 면역 질환이 발생한다.
8. 구취
환자들이 경험하는 구취는 박테리아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 음식물 분해에 문제가 생겨 독소가 쌓이면 가글 또는 외부적 위생용품에 잘 반응하지 않은 구취가 나타난다.
이 글에서 소개한 증상 중 하나를 경험하고 있는가? 이 질환을 겪고 있는 것 같은가?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경우 병원을 방문해 보자. 장누수증후군으로 진단을 받은 경우 치료의 대부분이 식습관에 변화를 주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rom, B. (2010). Integrative medicine and leaky gut syndrome. South African Family Practice.
- Qinghui Mu, Jay Kirby, Christopher M. Reilly, Xin M. Luo. Leaky Gut As a Danger Signal for Autoimmune Diseases. (2017).
- NHS. “Leaky gut syndrome”. Page last reviewed: 09/03/2018.
- Farshchi MK, Azad FJ, Salari R, Mirsadraee M, Anushiravani M. A Viewpoint on the Leaky Gut Syndrome to Treat Allergic Asthma: A Novel Opinion.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