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은 완치 가능한 질환일까?

· 7월 28, 2018
건선은 피부에 각질과 염증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으로 몸의 특정 부위의 피부가 붉고 비늘처럼 보이게 만든다.

건선은 여성 및 남성 모두를 포함해 생각보다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피부 질환이다. 의사들은 건선에 치료제가 없다고 말하긴 하지만, 자연적인 방법으로 조절할 수 있는 많은 요인이 있다.

건선을 치료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식단과 자가요법에 관해 알아보자.

건선은 무엇일까?

건선은 피부에 각질과 염증을 유발하는 피부 질환으로 몸의 특정 부위의 피부가 붉고 비늘처럼 보이게 만든다.

건선이 있는 사람들은 피부의 조기 재생을 경험한다. 특히 팔꿈치, 무릎, 두피, 얼굴이나 발바닥에 증상이 나타나지만 물론 다른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건선은 남녀 모두에게 아주 흔하며 보통 15~35세 사이에 주로 나타난다. 면역력과 연관이 있는 질환이면서 스트레스나 기온, 식생활의 영향도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자연적으로 건선을 완화하거나 치료하는 데 변화를 줄 수 있는 모든 요인들에 대해 알아본다.

더 읽어보기: 두피 건선에 효과적인 5가지 자가 치료법

건선을 치료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인

맞춤형 식단

신체는 개인마다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며 챙겨 먹어야 식단도 다르다. 건선이 있다면 식품 불내증이 있을 수도 있다.

가장 흔한 불내증은 글루텐과 유당 불내증이지만, 식생활이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도록 한다.

건선은 불내증

체내 독소 제거하기

건선은 장기적인 질환으로 피부 세포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 완전한 자연 치료는 체내 독소 제거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간, 신장과 장이 활성화되면 피부 문제가 줄어들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기능한다. 이를 위해 해독 주스와 스무디를 평소 식단에 추가하도록 한다.

건선은 독소

점토 팩

피부 건강과 아름다움에 가장 효과적이고 유서 깊은 치료제는 진흙 즉, 점토다.

건선이 있는 부위에 특히 발진이 났을 때 점토를 국소적으로 팩처럼 바른다. 건조함을 막으려면 물 대신 요구르트와 점토를 섞어서 보습 효과를 더한다.

점토 팩을 쓸 때는 플라스틱이나 쇠로 만든 도구나 그릇 대신 나무나 유리 도구를 사용하자. 점토를 바르고 20~30분간 두었다가 물로 헹구면 된다.

일주일에 한 번씩 점토 팩을 하고 증상이 심하다면 이틀에 한 번씩 한다.

더 읽어보기: 건선 치료용 천연 크림 6가지

감초 목욕과 감초차

감초는 천연 코르티손으로 알려져 있는데 감초의 일부 성분이 체내에서 코르티손 분해를 막고 효과가 더 오래가게 하기 때문이다. 감초는 체내 코르티손의 생존력을 늘리면서 소염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 모든 종류의 염증, 특히 건선 치료에 효능이 뛰어나다.

건선 치료 효과를 보려면 감초 목욕을 하거나 정기적으로 감초차 같은 감초 식품을 챙겨 먹는다. 하지만 혈압을 약간 상승하게 할 수도 있으니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의사와 상담한 후 먹도록 한다.

당근 팩

건선을 진정하게 하는 또 다른 방법은 당근 팩이다. 당근 팩을  피부에 직접 바르고 20분간 둔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당근은 피부 건강에 없어서는 안 될 식품이다. 당근 팩은 점토 팩으로 대체할 수 있다.

햇빛과 바다

건선 환자 대다수가 여름철 해변에 가면 피부 건강이 나아지는 것을 느낀다. 자외선이 너무 위험한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매일 얼마간 햇빛에 피부를 노출하는 습관을 유지한다.

  • Chapman, A., & El Miedany, Y. (2017). Psoriasis. In Comorbidity in Rheumatic Diseases. https://doi.org/10.1007/978-3-319-59963-2_4
  • Albanesi, C. (2012). Immunology of psoriasis. In Clinical Immunology: Principles and Practice: Fourth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7234-3691-1.00077-5
  • Langley, R. G. B., Krueger, G. G., & Griffiths, C. E. M. (2005). Psoriasis: Epidemiology, clinical features, and quality of life. In Annals of the Rheumatic Diseases. https://doi.org/10.1136/ard.2004.033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