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을 비롯하여 특유의 털이 나는 포유동물의 피지샘은 피부 보습과 방수 효과가 있는 라놀린을 분비한다. 라놀린 왁스는 털을 자르는 과정에서 추출할 수 있으며, 털을 깎는 동안 동물의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라놀린 왁스의 활용법은 무엇일까?
흔히 동물성 지방으로 알려진 라놀린은 향이 없는 노란색 물질로, 질감은 바셀린과 비슷하다. 그 용도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보습 효과가 뛰어나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지금부터 라놀린 왁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라놀린 왁스의 활용법
보습 효과로 유명한 라놀린 왁스는 저자극성이며 제균 작용을 한다. 다시 말해, 병균을 죽일 수는 없지만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
또한 피부 연화제의 역할을 하여 굳은살을 줄이고, 피부를 보호하며, 습진을 완화할 수도 있다.
화장품 업계와 제약 업계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라놀린은 다음과 같은 제품의 성분으로도 자주 쓰인다.
- 연고 및 크림 제형 화장품 (보습제, 클렌징 제품, 면도 크림, 노화 방지 크림, 기저귀 발진 크림 등)
- 립스틱, 파우더 등을 포함한 메이크업 제품
- 두피 건조 완화용 제품
- 비누 및 세정제
- 가죽 및 신발 광택제
- 비타민 D 생성용
더 읽어보기: 뼈 건강을 위한 칼슘 및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
피부 개선에 유용한 라놀린 왁스
라놀린은 건조하고 푸석한 피부 문제를 해결하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Clinical Medicine & Research>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라놀린은 피부의 수분 손실률을 20~30% 줄일 수 있다. 또한 피부를 부드럽게 가꾸고, 보습하며, 각질이 일어나는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라놀린 왁스가 피부에 선사할 수 있는 이점은 이게 다가 아니다. 지금부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자.
주름, 라놀린 왁스의 이점
라놀린 왁스와 알코올은 노화 방지 크림에 자주 쓰이는 성분으로, 잔주름을 포함한 주름 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에 사용하면 노화 증상을 완화하고 탄력을 선사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이에 관한 과학적 증거는 부족하다.
모발 건조
진정 작용을 하는 라놀린 왁스는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건조한 모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물기가 없는 상태로는 수분을 유지할 수 없으므로, 항상 젖은 모발에 사용해야 한다.
한편 라놀린은 왁스 같은 질감이므로, 머리를 감을 때 사과 식초나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사용해야만 잔여물이 남지 않는다.
건조한 입술
건조한 모발과 마찬가지로, 라놀린 오일은 갈라지고 각질이 일어난 입술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다. <Journal of Applied Oral Science>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를 통해 라놀린 크림이 화학 요법을 받은 환자의 입술 건조증을 완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또한 다른 성분과 달리 입술 피부 깊숙이 침투할 수 있디. 입술이 건조한 신생아에게 사용해도 안전하지만, 먼저 소아 청소년과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갈라진 유두
유두 피부가 갈라지는 문제는 수유 중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부 전문가는 라놀린 왁스를 바르면 통증을 완화하고 출혈을 막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해당 부위의 수분을 회복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전문가도 있다. 만약 수유 중에 이 제품을 사용하려면 정제 과정을 거친 100% 순수 라놀린 왁스를 구매하자. 순수 라놀린 제품이 아니라면 아기에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라놀린 왁스의 다른 이점
앞서 언급한 이점 외에도, 피부 관리에 라놀린 왁스를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다. 그중 몇 가지만 살펴보자!
- 팔꿈치 및 발뒤꿈치 각질 관리: 팔꿈치와 발뒤꿈치 부위는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거칠어지거나 각질이 잘 쌓이기도 한다. 이때 라닐린 왁스를 사용하면 피부를 부드럽게 관리하고 각질을 제거할 수 있다.
- 기저귀 발진 완화: 기저귀 착용으로 인한 과도한 습기가 가려움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라놀린은 습기와 아이 피부 사이의 완충재 역할을 한다.
- 심하지 않은 화상 치료: 라놀린 왁스는 불과 열로 인한 상처를 치료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 상처 치유 개선: 라놀린 왁스를 치유 성분이 있어, 상처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
라놀린 왁스는 성분과 건강상 이점으로 인해 시중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매할 수 있다.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은 다음과 같다.
- 순수 라놀린. 양질의 라놀린 왁스는 수분 함량이 0.25% 이하다.
- 라놀린 오일
- 라놀린 알코올
- 연고 및 크림 제형 화장품: 항산화 보습제, 기저귀 발진 완화제, 유두 보습 크림
- 미용 제품: 립밤, 팩, 메이크업 리무버
- 비누, 샴푸, 컨디셔너, 바디 워시
라놀린 왁스의 예방 및 금기 사항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은 안전하게 라놀린 왁스를 섭취하고 국부에 사용할 수 있지만 비타민 D 생성용 라놀린 왁스를 다량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다. 특히 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장에 축적되는 경향도 있다. 라놀린이 알레르기 반응과 식중독을 유발하는 일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라놀린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상황은 다음과 같다.
라놀린 알레르기
라놀린 왁스는 양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 피해야 할 성분이다. 피부 민감제이므로, 피부에 닿는 순간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라놀린 알레르기는 매우 드문 상황이다.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알레르기가 있는 25,000명 중 약 1.7%만 라놀린 왁스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을 보였다. 가장 일반적인 징후로는 눈, 입술, 인후 부종, 발진, 호흡 곤란 등이 있다.
라놀린 중독
라놀린 중독은 여러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면 실수로 라놀린 오일을 삼키거나, 립밤을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거나, 립밤을 바른 입술을 핥아 라놀린을 삼키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 만약 라놀린 중독이라면 설사, 구토, 발진, 염증, 피부 발적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기저귀 발진의 유형, 증상 및 치료
라놀린 왁스에 대해 잊지 말아야 할 점
라놀린 왁스는 양을 비롯하여 특유의 털이 나는 동물에게서 얻을 수 있는 천연 제품이다. 이러한 포유동물은 피지샘에서 라놀린을 생성하며, 이는 습기로부터 털을 보호하고 털을 깎는 동안 상처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라놀린은 일반적으로 샴푸, 크림, 비누, 세정제 등과 같이 의약품이나 화장품에 자주 쓰이는 성분이다. 그 외에 가죽 광택제나 신발 관리 크림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건강과 피부 관리에 유용한 라놀린 왁스는 주름, 입술 각질, 유두 갈라짐, 건조한 모발 및 두피 상태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하지만 양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라놀린 왁스 성분이 있는 제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 마찬가지로 과다 복용이 중독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도 피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Purnamawati, S., Indrastuti, N., Danarti, R., & Saefudin, T. (2017). The Role of Moisturizers in Addressing Various Kinds of Dermatitis: A Review. Clinical medicine & research, 15(3-4), 75–87. https://doi.org/10.3121/cmr.2017.1363
- Santos, P. S., Tinôco-Araújo, J. E., Souza, L. M., Ferreira, R., Ikoma, M. R., Razera, A. P., & Santos, M. M. (2013). Efficacy of HPA Lanolin® in treatment of lip alterations related to chemotherapy. Journal of applied oral science : revista FOB, 21(2), 163–166. https://doi.org/10.1590/1678-7757201302308
- Wakelin, S. H., Smith, H., White, I. R., Rycroft, R. J., & McFadden, J. P. (2001). A retrospective analysis of contact allergy to lanolin. The British journal of dermatology, 145(1), 28–31. https://doi.org/10.1046/j.1365-2133.2001.04277.x
- Drugs and Lactation Database (LactMed) [Internet]. Lanolin.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01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