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골관절염(osteoarthritis)은 무릎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퇴행성 질환이다. 주로 6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단순히 점진적인 마모와 연골 조직 손실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오늘은 무릎 골관절염을 완화하는 3가지 운동을 소개한다.
인내심을 갖고 단련하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악화 속도를 크게 늦출 수 있다.
무릎 골관절염의 발생
무릎 골관절염은 걷기와 전반적인 움직임을 손상할 수 있다. 골관절염의 증상과 심각성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공통적인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인 악화한다는 사실이다.
무릎 골관절염은 단계적으로 일어난다. 첫 번째 단계에서, 특히 우리가 신체 활동을 할 때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고통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무릎 관절에 염증이 있기 때문에 뻣뻣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것은 예방 조치를 시작하기 위한 완벽한 단계이다.
더 읽어보기: 무릎 관절경 검사의 이점
무릎 골관절염을 치료하는 방법
치료는 모든 사람의 증상의 강도에 따라 달라지며 약물이나 심지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어쨌든, 약물치료는 확실히 대부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불행히도 악화하는 것을 되돌리지는 못할 것이다. 따라서 구제책을 얻기 위해 보완적인 기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 과도한 체중은 대부분의 체중을 무릎 위에 올리기 때문에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충격을 적게 주는 유산소 운동과 균형 잡힌 식이요법으로 약간의 체중을 감량하기 시작할 수 있다.
그러므로 달리기와 같이 당신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활동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동작은 무릎에 깊은 충격을 줄 수 있다. 같은 자세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마찬가지다. 혈액 순환을 손상하지 않을 정도로만 무릎 패드를 착용하여 압력을 유지할 수도 있다.
무릎 골관절염을 완하하는 운동
집에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좋은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명심하자,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6개월 동안 통증이 완화될 수 있지만, 만약 운동을 그만두면 얻은 것을 잃게 될 것이다. 이 운동들은 가능하면 일상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1. 햄스트링 스트레칭
워밍업 후나 걷기 후 또는 어떤 식으로든 이동한 후에 이런 스트레칭을 해 보자. 그다음, 근육이 따뜻한지 확인하자. 이런 종류의 운동은 경직성을 완화하고 이동 범위를 넓힐 것이다. 또한 통증과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먼저 등을 대고 눕는다.
- 그다음, 한쪽 발 주위에 고무줄이나 시트 또는 티셔츠를 두른다.
- 다른 다리를 아래로 쭉 뻗고 잡고 있는 다리를 들어 올린다. 가능한 한 발을 당겨서 끝을 위로, 그리고 몸쪽으로 뻗는다.
- 그다음, 15초 정도 또는 최대한 길게 잡는다.
- 반대쪽 다리로 반복한다.
- 총 3세트씩 각 다리로 2회 반복한다.
2. 종아리 스트레칭
무릎 골관절염 완화를 위해 다리를 계속 조이는 것과 동시에 유연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무릎 주변의 모든 근육을 강화함으로써 관절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두 번째 운동에서 종아리를 스트레칭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 먼저, 서 있는 동안 우리 가슴 바로 앞에 있는 벽에 손을 얹는다.
- 그다음, 한쪽 다리를 벽에 더 가깝게 놓고 발을 완전히 땅에 대고 살짝 구부린 다음 다른 한쪽 다리를 바닥에 대고(위의 그림처럼) 발꿈치를 바닥에 대고 뻗는다. 반대쪽 다리에서 무릎을 앞으로 구부릴 때 종아리에 스트레칭이 느껴져야 한다.
- 스트레칭을 30초간 유지하고 다른 다리도 마찬가지로 한다.
- 하루에 한 번 각 다리로 세 번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집에서 하는 5가지 무릎 강화 운동
3. 스탠딩 대퇴사두근 강화
이번 마지막 운동에서는 대퇴사두근 강화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 허벅지 근육은 중요한 무릎 안정제 역할을 한다.
- 먼저, 지지대를 위해 카운터, 테이블, 난간 또는 벽을 잡는다.
- 오른쪽 무릎을 약간 구부린 채로 오른발로 선다.
- 왼쪽 무릎이 곧지만 잠기지 않도록 왼쪽 허벅지 앞쪽의 근육을 먼저 조인다.
- 그다음 왼발로 서서 오른쪽 다리를 사용하면서 반복한다.
- 각 다리로 최소 두 번 이상 반복한다.
이 세 가지 운동은 간단하며 무릎의 잃어버린 이동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운동들은 또한 염증과 통증을 줄여줄 것이다.
또한, 다리는 점차 올릴 수 있을 것이며, 다리를 계속 세우고 그 위에 약간의 다른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더 한다면 상당한 진전을 경험할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