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고쳐야 할 식습관 실수

22 2월, 2020
좋은 식단은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건강을 적극적으로 의식하고 좋은 습관을 지닌 사람들조차도 가끔 식사할 때 실수를 할 수 있다. 식습관에 조금 더 주의를 기울여 보자. 오늘은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식습관 실수와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조언을 나누고자 한다.

꼭 고쳐야 할 식습관 실수

1. 식단 계획이 없다

흔히 저지르는 식습관 실수
식단 계획이 없는 경우 인스턴트 식품을 선택하기 쉽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80%의 사람들은 주간 메뉴를 계획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 결과는 과도한 체중으로 이어지는 불균형한 식습관이다.

우리는 음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어느 정도 갖추어야 한다. 영양에 대해 뭔가를 배워야 하고 우리가 무엇을 소비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 어지러운 세상에서 잘 먹는 일은 세심한 고려가 필요하다. 신중하게 고르면서 현명하게 섭취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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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벼운” 것이 항상 “건강”하다고 믿는다

가볍다는 말에 속지 말고 이런 종류의 음식을 너무 자주 먹지 말자. 그렇게 하면 식단의 영양 균형이 바뀔 것이다. 대부분은, 지방 감소는 소금이나 설탕 같은 다른 물질에 대해 보충된다. 만약 가볍게 먹고 싶다면, 채소, 과일, 견과류, 생선 등과 같은 가벼운 음식을 선택하자.

 

또한 많은 사람들이 모든 지방은 해롭다고 잘못 생각한다. 실제로 우리 몸은 수행을 위해 지방이 필요하다.

“0% 지방”을 광고하는 제품도 멀리하자. 트랜스 지방과 같은 나쁜 지방을 함유하고 있진 않지만, 좋은 지방도 가지고 있지 않다. 예를 들어, 단일 불포화 지방과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 매우 유용하며 일상적 요구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3. 자주 먹지 않고 한 번 먹을 때 많이 먹는다

전문가들은 하루 다섯 끼 식사를 권장한다. 일반적인 아침, 점심, 저녁 세 가지와 과자 두 가지를 추가한 총 다섯 끼이다. 우리가 오랫동안 먹지 않을 때(3~4시간 이상), 몸은 경보 상태로 들어가고 예비 메커니즘이 촉발된다.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

우리 몸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지방을 축적하여 에너지를 섭취하지 않는 시간 동안 견디고 생산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보 메커니즘을 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4. 아침 식사를 거른다

식습관 실수
배가 고플 때 먹지 않으면, 몸은 경보 상태로 들어가 지방을 비축하는 신호를 보낸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그리고 그중에서는 그렇게 하면 체중이 더 빨리 줄어들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아니다! 하루 식사 중 아침이 가장 중요하다. 아침 식사는 우리에게 온종일 필요한 에너지를 준다.

마찬가지로, 쉬는 시간에 먹는 것도 나쁜 습관이다. 인간의 소화기 계통이 스스로 조절하고 있고 특정 계획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식사를 자주 거르는 것은 건강에 해롭다.

5. 짜게 먹는다

소금의 과다 섭취는 체액 유지와 혈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체내의 나트륨이 너무 많으면 신장과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한다면 이러한 조건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할 것이다.

누군가가 소금을 갈망하는 많은 의학적인 이유가 있다. 그렇다면 의사와 상의하라.

소금이 적절하게 들어간 식단을 따르도록 노력하자. 음식에 다른 허브와 향신료를 첨가해 보자. 허브, 향신료, 감귤류, 고추, 마늘, 식초 등으로 실험한다.

6. 모든 샐러드는 똑같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샐러드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고 이것들이 식단에 충분한 과일과 채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상추, 토마토, 양파를 곁들인 기본 샐러드는 영양가가 거의 없어서 이것은 큰 실수다. 여기서 먹고 있는 것은 대부분 물이다.

 

정말 건강에 좋은 샐러드를 먹으려면 채소, 콩류, 과일, 견과류, 고기 등을 섞어야 한다. 상추에는 영양가가 있지만 매일 필요한 영양분을 두 개 이상 섭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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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단백질을 무조건 많이 먹는다

식습관 실수: 좋은 것을 너무 많이 먹는 것
식습관을 바꾸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자.

“최소한 고기라도 먹어라” 전국 각지의 엄마들은 간청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아마도 엄마의 관점에서 영양가보다는 가격과 훨씬 더 관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동물성 단백질 일부를 먹을 수 있지만, 식사의 4분의 1이 넘으면 안 된다. 균형이 잘 맞춰져야 건강식이다.

마지막으로, 좋은 식습관 유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영양사와 상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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