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삼출’이라는 용어는 관절에 활액, 혈액 또는 고름 같은 비정상적인 액체 축적을 말한다. 관절 삼출 증상은 하나 이상의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활액 또는 관절액은 히알루론산, 루브리신, 프로스타글란딘, 프로테나제 및 콜라게나제가 풍부한 점성의 투명한 젤 같은 물질이다. 정상적인 조건에서는 윤활제 역할을 하는 박막으로 소량 발견된다.
또한 활액은 관절을 구성하는 구조의 영양소 공급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외상, 염증 또는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이 체액의 부피에 변화가 발생하여 관절 삼출이 발생한다.
관절 삼출은 질병 자체가 아니라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 또는 지표다.
관절 삼출 원인
관절 삼출을 유발하는 여러 가지 가능한 원인이 있다. 일반적으로 외상성 및 비외상성뿐만 아니라 국소 또는 전신 염증이 원인이 된다.
기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도 있다.
- 급성: 6주 미만의 진화
- 만성
국소 염증으로 인한 관절 삼출
삼출액이 특정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국소적으로 간주하며 외상과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다. 또한 혈우병 및 혈색소 침착증과 같은 질병으로 인한 경우도 있다.
전신 염증으로 인한 관절 삼출
삼출액이 여러 관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며 원인은 다음과 같다.
관절 삼출 증상
관절 삼출은 부종, 통증, 발적, 온기 및 관절의 기능적 제한을 동반한다. 기형, 삐걱거림 또는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타날 수 있다.
원인이 염증성인 경우 보행 시 호전되고 휴식하면 악화한다. 반대로 기계적인 원인의 통증은 움직일수록 악화되고 휴식하면 좋아진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주간에 우세하며 수면을 방해하지 않지만 증상이 없더라도 관절 삼출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한다.
무증상 지원자 182명을 대상으로 합동 초음파를 실시한 연구(Calderon et al.)에서 87%가 약간의 변화를 보여줬고 68.1%는 합동 삼출이었다.
관절 삼출은 손발에서 가장 흔한 이상이다.
더 읽어보기: 통증, 염증, 관절염에 좋은 슈퍼 드링크
관절 삼출 진단
관절 삼출 원인을 확인하려면 철저한 병력 및 임상 검사가 필요하다.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그 정확한 위치와 특성(확산/국소, 둔함/전율, 방사), 발병 시간(이른 아침, 달리기,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 가능한 트리거(기침, 재채기, 특정 움직임), 강도 및 지속 시간(간헐적, 영구적)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통풍은 통증이 심하고 밤과 아침에 악화하는 반면, 류머티즘성 관절염은 아침 강직이 전형적이다.
실험실 검사
외상과 관련이 없는 전신 염증성 관절 삼출과 국소 염증성 관절 삼출을 구별하려면 몇 가지 실험실 검사가 유용하다. 첫째, C-반응성 단백질(CRP) 및 적혈구 침강 속도(ESR)가 상승하는지 확인한다.
의심되는 진단에 따라 혈중 요산 측정, 항핵항체(ANA), 류머티즘성 인자 측정 등 좀 더 전문화된 검사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정밀 검사를 위해 관절 내부에서 체액을 제거할 수 있다.
영상 검사
우선 관절 초음파 검사는 문제가 관절 내부나 외부에 있는지 구별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한편, 관절 삼출이 외상과 관련이 있다면 기존의 방사선 촬영이 골절을 배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동시에 종양, 뼈 병변, 퇴행성 또는 염증성 변화를 이러한 방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다.
컴퓨터 단층 촬영과 자기 공명 영상은 복잡한 외상 또는 비염증성 삼출로 진단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한다.
관절 삼출의 치료법
관절 삼출 치료는 원인, 동반 증상 및 영향을 받는 관절에 따라 다르다. 휴식, 국소 얼음찜질, 진통제, 항염증제 같은 권장되는 가정 조치가 있지만 신뢰할 수 있는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다.
치료적 관절 천자
관절 천자는 관절통의 급성 증상, 만성 관절 질환의 악화 또는 외상으로 인한 통증성 관절 삼출의 경우에 적용되는 절차로 관절 공간이 관통되고 액체가 바늘로 흡인된다.
이 절차는 무균 상태에서 숙련된 의사가 수행한다. 합병증은 드물며 발생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심각하지 않다.
더 읽어보기: 관절 통증을 치료하는 최고의 과일
관절 삼출 예방법
관절 삼출을 예방하기 위해 피해야 할 특정 요인이 있다.
10년 이상 농부, 조경사, 주부, 화물 취급자, 배관공, 기계공, 일반 서비스 직원과 같은 육체노동을 했던 51~60세로 동맥성 고혈압,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관절 삼출에 더 자주 걸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Calderón et al).
또 다른 알려진 위험 요소는 과체중이다. 체중 5kg 또는 현재 체중의 5%를 줄이면 무릎의 불편함을 최대 90%까지 줄일 수 있다.
반면에 뼈 건강에서의 수면 역할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너무 적은 시간을 자거나 밤에 일하면 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불규칙한 섭식 같은 건강에 해로운 습관부터 신체의 일주기 리듬에 따라 작동하는 호르몬 및 유전자 생산의 변경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 범위는 다양하다.
관절을 관리하는 10가지 요령
다음은 뼈와 관절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이다.
-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과체중을 피한다.
-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신체 활동을 한다.
- 스포츠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한다.
- 작업 중 부상을 방지하는 조처를 한다.
- 낙상을 방지한다.
- 담배를 끊는다.
- 금주한다.
- 숙면한다.
- 관절에 증상이 나타나면 제때 병원에 간다.
-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고 다쳤다면 전문가의 권고를 따르자.
어떤 유형의 신체 활동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어떤 식이 요법이 가장 건강한지 알려면 건강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enniger M, Rehart S. Vorgehen bei Gelenkerguss [Approach to joint effusion]. 2016;45(9):795-806
- Calderón-Cordero C, Narváez-Reyes M, Calvo-Páramo E, Torres-Cuenca T, Díaz-Cortés M, Quintana-López G. Hallazgos ultrasonográficos a nivel de articulaciones de manos y pies en sujetos voluntarios asintomáticos. Colomb.Reumatol. 2019;26(3):165-176.
- Pérez A. Diagnóstico. Historia y examen físico. Atención Primaria,2014;46(Supl 1):18-20.
- Seidman AJ, Limaiem F. Synovial Fluid Analysis. En: StatPearls [Internet]. Treasure Island (FL): StatPearls Publishing; 2022. Disponible en: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537114/.
- Whittaker JL, Runhaar J, Bierma-Zeinstra S, Roos EM. A lifespan approach to osteoarthritis prevention. Osteoarthritis Cartilage. 2021;29(12):1638-1653.
- Ebeling PR, Cicuttini F, Scott D, Jones G. Promoting mobility and healthy aging in men: a narrative review. Osteoporos Int. 2019 ;30(10):1911-1922.
- Swanson C. Sleep Disruption and Bone Health. Curr Osteoporos Rep. 2022;20(3):20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