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의 원칙

미니멀리즘과 정돈된 자연의 느낌을 좋아한다면 일본식 데코레이션을 좋아할 것이다.

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의 원칙은 단순함과 자연을 좋아하는 일본의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자연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은 집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덕분에 집은 편안하고 차분한 분위기가 된다.

일본에서는 요즘 미니멀리즘이 대세다. 정말 꼭 필요한 가구만 몇 개 두고, 공간을 심플하게 그대로 두는 방식이다. 다른 뭔가로 꾸미지 않고, 그냥 꼭 필요한 가구만 둔다.

질서도 또 다른 중요한 요소이다. 일본은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문화라 결코 정리되지 않고, 질서가 없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그래서 일본의 공간은 깨끗하고 늘 단정하게 정돈되어 있으며 자연과 연결되어 있다. 간단하고 직선을 선호한다.

공간을 정돈하고, 동양적인 분위기를 낼 때 참고해 보자.

더 읽어보기 : 일본인들이 오래 사는 이유

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의 원칙

일본식 데코레이션의 원칙

다음에서 소개하는 팁만 참고하면, 어떤 공간이든 전부다 일본 스타일로 바꿀 수 있다.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정말 꼭 필요한 최소한의 가구만 두는 것이다.

객체 비대칭

일본에서는 대칭이 정체와 동의어로 여겨진다. 그리고 반면, 비대칭한 것은 창조성으로 여겨진다. 공간도 마찬가지로 공간에 두는 물건과 장식적 요소를 비대칭으로 하는게 좋다.

낮은 침대

일본에서는 높이가 낮은 침대를 사용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매트리스는 “다다미” 매트이다. 다다미 매트는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 그리고 이 매트는 편안하게 잠을 자기에 충분히 딱딱하다.

낮은 테이블과 앉을 자리

일본에서는 보통 바닥에 앉는다. 테이블은 낮은 것을 사용하고, 의자 대신 장식이 없는 색깔의 두꺼운 방석을 사용한다. 서양 문화와 다르게 테이블도 크기가 정말 작은 것을 사용한다.

더 읽어보기 : 더 나은 삶을 위한 일본식 비밀, “이키가이”

자연적 요소

일본에서는 자연적 요소를 인테리어에 가미한다. 나무도 여러 가지 종류를 사용하고, 식물로 장식하며 어딘가에는 물을 둔다. 다음을 참고해 집을 꾸며보자.

  • 대나무나 분재 같은 것이 전통적인 일본 식물이다. 이런 것을 두면, 공간에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 그리고 잔디나 숲 같은 녹색 공간이 보이는 큰 창문을 만든다.
  • 방 주변에는 나무와 돌 조각으로 작은 정원을 만들어 둔다.
  • 미니 분수 같은 물도 둔다. 그러면 공간이 편안하고 차분해진다고 믿기 때문이다. 

문과 창문

일본 스타일 데코레이션

일본은 보통 공간이 좁아 미닫이 문을 설치한다. 미닫이 문을 설치하면, 쓸모 없어지는 공간이 없다. 보통 나무 프레임으로 만들며, 넓고 깨끗하게 관리한다. 미닫이 문이 문과 벽으로 기능하는 것이다.

반면 창문은 크게 만들어 바깥의 자연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한다. 창문도 문과 마찬가지로 미닫이인 경우가 일반적이다. 

스크린은 공간을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투명하고, 쉽게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서 공간을 상황에 맞게 넓게, 혹은 나눠서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집이 좁은 경우 스크린을 설치하는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듯하다.

욕조

일본에서는 목욕을 하면서 몸을 정화하고, 이완시킨다. 

일본의 욕조는 직사각형 모양이고, 깊이가 깊은게 특징이다. 욕조 안에 의자가 있어 물에 몸을 완전히 담글 수 있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욕조는 이완에 도움되는 특이한 향이 나는 나무로 만든다.

꽂꽂이

일본인들의 집에 가면 이케바나(ikebanas, 일본식 꽂꽂이) 혹은 작은 화병을 쉽게 볼 수 있다. 줄기와 꽃이 있는 자연스러운 형태가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축하를 하는 자리에 고유한 형태로 꽂꽂이를 해 둔다.

일본식 데코레이션은 아름답다.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자연을 소중하게 여긴다. 일본 스타일로 집을 꾸미려면 단정과 심플함 그리고 자연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AZENBY, Gina. El Feng Shui en la decoración : un nuevo concepto en el diseño de interiores. Barcelona: Blume,
    1998. ISBN 8480762799.
  • HALE, Gill. Enciclopedia práctica del Feng Shui. Barcelona: Grijalbo Mondadori, 2000. ISBN 8425334535.
  • NOBORU, Kawazoe. La arquitectura de Japón. Tokyo : 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al Information, 1990. Serie de referencia 7.
  • TAUT, Bruno. La casa y la vida japonesas. Barcelona : Fundación Caja de Arquitectos, 2007. ISBN 9788493468873.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