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 7가지

26 10월, 2018
살다 보면 스트레스, 긴장, 불안 등에 시달리며 정말 피하고 싶은 순간들이 많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감정이 몸을 해치는 것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글에서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 일곱 가지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기억해두면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을 것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방법 7가지

1. 혼자만의 다락방

혼자만의 다락방

첫 번째 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예가 있다. 할 일이 수만 가지 쌓여있고, 긴장과 잡음으로 둘러싸여 있는 상황을 떠올려보자. 아니면 남편과 싸웠는데, 아이들은 내가 학교에 데려다주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마음을 편안하게 먹을 수 있을까?

아무것도 없는, 텅 빈 방을 생각해보자. 조용하고, 편안한 장소로 문을 닫고 혼자만 있을 수 있는 공간이다.

문 바깥에는 스트레스와 소음이 떠다니지만, 당신은 문 안쪽,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에 있다. 그곳에서는 편안하게 앉아있을 수 있으며, 아무런 압박도 없다.

2. 하얀 벽

하얀 벽

이것은 간단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이다. 우리 누구나 불안, 두려움, 걱정에 시달릴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어떻게든 이런 부정적 감정에 휘둘리게 된다. 그냥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상태인 것이다.

이럴 때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생각의 꼬리를 자르고, 그냥 눈앞에 하얀 벽이 있다고 상상해보자. 끝없이 펼쳐지는 하얀 벽이 당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한번 시도해보자. 하얀 벽이 걱정이나 두려움, 이런 부정적인 에너지를 막아준다고 생각해보자.

3. 호흡에 집중하기

호흡에 집중하기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안하면 숨을 더 빨리 내쉬게 된다. 심장이 평소보다 더 빨리 뛰는 것이다. 그리고 갑자기 근육도 긴장되고, 두통도 생긴다.

이럴 때는 숨을 가다듬고, 천천히 심호흡을 해보자. 한 손을 배에 올리고 깊게 숨을 쉬는 것이다.

가슴을 활짝 열었다, 닫았다 하며 몸이 이완되는 경험을 해보자. 몇 초간, 숨을 내쉬면서 몸이 공기처럼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껴보자.

몸을 이완시킬 방법으로, 몸은 물론, 마음도 이완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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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쓰기

쓰기

간단하지만, 치유 효과는 좋은 방법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걱정이나 불안을 모두 종이에 써보는 것이다.

두려움과 스트레스는 단어가 되고, 이런 감정이 해결된 이후에는 이 종이를 태워도 된다.

또 다이어리를 쓸 때 하루하루의 일정뿐만 아니라, 꿈이나 소망 같은 것도 기록해보자. 하루만 지나도 이 다이어리가 둘도 없는, 최고의 친구가 될 것이다.

5. 햇볕을 쬐며 잔디 위를 걷기

햇볕을 쬐며 잔디 위를 걷기

뭔가 불안하거나 화가 났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는 힘든 일을 다시 생각하지 말고, 그냥 공원이나 숲, 해변이나 산으로 나가 걸어보자.

등에 내리쬐는 햇볕을 느끼며, 이 편안함이 내 안으로 들어오게 하자.

이것은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것과도 같을 것이다. 자연에서 휴식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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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내 얘기를 들어줄 누군가를 찾기

햇볕을 쬐며 잔디 위를 걷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아무런 편견 없이 내 얘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한 명쯤은 있기 마련이다. 뭔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나 걱정이 될 때, 행복하지 않은 상황에서 누군가 내 말을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마음은 한결 편안해질 것이다.

가끔은 누구도 나에게 뭘 하는지, 묻지 말았으면 할 때가 있다. 그냥 누군가 내 얘기를 들어만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것이다.

한결 마음이 가벼워진 이후에 그들에게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조언을 구하면 된다.

7. 개인 공간 찾기

개인 공간 찾기

누구나 휴식할 수 있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개인 공간이 필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그냥 눈을 감고 음악을 듣는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도 있고, 춤을 추거나, 뜨개질하는 사람도 있다.

무엇을 하는지는 그렇게 중요하지가 않다. 그냥 긴장을 이완하고, 걱정을 잠시 잊을 수 있는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할 뿐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어떤 것이 제일 좋은지, 어떤 것이 나와 제일 잘 맞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특별하고 소중하다. 어떤 방법이 누구에게나 해답이 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참고하여 어떤 방법이 나와 맞는지 천천히 알아가는 것을 권한다.

삶에서 우선순위를 설정하자. 타인을 위해 너무 많이 헌신하지 말고, 자신도 돌보자. 가슴이 원하는 것에 귀 기울이고, 따르자. 또 개인적인 공간과 자유, 생활을 즐기자.

  • Malllen, M. M., & Garza, D. N. L. (2011). Trastornos de ansiedad. Neurologia, Neurocirugia y Psiquiatria. https://doi.org/10.4143/crt.2007.39.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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