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서 사용이 건강에 도움이 될까?
AI 비서는 엄청난 가치를 지닌 기술적 기여다. 단순성과 접근성 덕분에 전 세계 수백만 명의 AI 비서 사용자가 있다. 또한 건강 관리에 특별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AI 비서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은 노인을 위한 원격 요양 서비스 제공인데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므로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여전히 큰 도전이 남아 있다. AI 비서가 제공하는 정보를 신뢰할 수 있을까? 또 어떤 단점이 있을까? 아래에서 이러한 질문에 관한 대답을 이야기하겠다.
AI 비서 정의
AI 비서는 스마트 기기 장치다. 태블릿이나 스피커에서도 볼 수 있으며 가정의 모든 장식물에서 모방할 수 있다.
음성으로 제어되는 AI 비서는 사용자가 키워드를 말하여 활성화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자의 모든 요청에 응답한다.
작동하려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날씨에서 적절한 식단 구성까지 모든 종류의 질문을 검색할 수 있다. 또한 텔레비전, 전구, 난방 등과 같은 물체를 제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건강을 위한 AI 비서
현재 여러 AI 도우미가 있다. 여기에는 구글, 아마존의 ‘알렉사’ 및 애플의 시리가 포함된다. 각각 키워드로 활성화하며 구글과 알렉사는 모두 건강 관련 다양한 기능이 있다.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신체 활동 관련 팁과 가능한 진단 같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가장 두드러진 건강 관련 기능은 다음과 같다.
- Mediktor: 질문과 답변 기반으로 대략적인 진단을 제공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의료 상담을 대체하지 않는다.
- 나구시봇: 노인 대상 서비스다. 신체와 심리사회적 문제 모두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 Aiva: 실험적이며 입원자들이 의료진과 의사소통하거나 텔레비전을 켜는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사전 학습은 필요하지 않다.
더 읽어보기: 방사선 수치가 가장 높은 휴대폰 기기 10가지
건강을 위한 AI 비서 사용의 장점
AI 비서를 사용하면 건강에도 흥미로운 이점이 있다. 사용하기 쉽고 빠르고 편리해서 아프거나 나이 또는 기타 조건으로 제한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적합하다.
사전 학습이 불필요
AI 비서는 사용하기가 매우 쉬우므로 사전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말로 무언가를 묻거나, 검색하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으로 충분하다. 새로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자동 학습 기능
AI 비서는 학습에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자주 사용할수록 사용자에게 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의 말하는 방식을 인식하여 점점 기능을 향상한다.
AI 통신 허용
AI 상호 작용만 필요하므로 무언가를 만지거나 어떤 과정을 수행할 필요도 없다. 사용자의 언어 명령을 듣기에 시각 장애가 있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은 물론 기술 장치를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유용하다.
무제한 정보 제공
AI 장치는 무한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터넷에서 찾은 모든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으며 매우 빠른 응답을 제공한다. 질문하기만 하면 몇 초 안에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있다.
긴급 상황에 유용한 AI 비서
또한 긴급 전화를 걸 수 있다. 사고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 구급대나 가족에게 연락하도록 명령하면 된다. 위험한 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정신 건강 향상
AI 장치의 가장 놀라운 측면은 정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Universitat Pompeu Fabra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이 기술은 사용자가 진화하고 더 큰 개인적 만족을 느끼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유용했다.
두려움, 죄책감, 혐오감이나 긴장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줄일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건강한 습관과 전략의 실천을 장려했다.
의료진과의 상호작용
환자와 의사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목표로 하는 기능을 개발해 왔다. 진료 예약을 요청하거나 상담 중에 얻은 관련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입원 환경에서의 상호 작용도 발전하고 있다.
의료용 AI 비서의 가능한 단점
AI 비서는 주요 기술 발전을 대표하고 귀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단점이 있다. ‘Annals of Family Medicine’에 발표된 연구는 이러한 장치가 항상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신뢰할 수 없는 정보를 구별하는 방법을 모른다. 한편, 자살 시도와 같은 경우에 항상 충분한 도움을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를 듣기 때문에 일종의 사생활 침해를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더 읽어보기: 우리가 몰랐던 휴대폰의 부정적인 영향
마무리
의료용 AI 비서는 계속 발전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머지않은 미래에 의료와 통합되어 좀 더 효율적인 치료 후속 조치가 가능할 것이다.
개인화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앞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보장하고 건강 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Laura Aymerich-Franch, Iliana Ferrer, Investigating the use of speech-based conversational agents for life co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ume 159, 2022, 102745, ISSN 1071-5819, https://doi.org/10.1016/j.ijhcs.2021.102745.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1071581921001634).
- Hong, G., Folcarelli, A., Less, J., Wang, C., Erbasi, N., & Lin, S. (2021). Voice Assistants and Cancer Screening: A Comparison of Alexa, Siri, Google Assistant, and Cortana. Annals of family medicine, 19(5), 447–449. https://doi.org/10.1370/afm.2713.
- Vidal, E., Acuña, J., Rosas, D., & Castro, E. (2020). Asistente de voz autónomo: Un soporte de adherencia a tratamientos médicos. Rev. Ibérica Sist. Technol. Inf, 105-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