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생기는 장점과 단점

28 7월, 2019
스마트폰을 접하는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다. 기술이 이토록 발달한 시기에 태어난 아이들은 어쩔 수 없이 어릴 때 이런 기기를 접하게 된다.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많긴 하지만, 결정은 부모의 몫이다.

스마트폰은 아이들의 삶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 교사, 심리학자, 기술자, 광고주, 제조업체 등 다양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은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모두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하는 게 과연 좋을까?

오늘 이 글에서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좋은 점과 안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스마트폰이란?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생기는 장점과 단점

스마트폰은 기존 전화에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된 것을 말한다. 주머니 속의 컴퓨터 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어릴 때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많다.  사용하게 해도 될까? 아니면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할까?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생기는 장단점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아이와 가족 역학 안에서 가장 좋은 결정을 하는 게 가장 좋을 것이다. 

더 읽어보기: 반려동물이 우리 가족에게 미치는 좋은 영향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좋은 점

1. 스마트폰은 모두가 공유하는 것이다

우리는 기술이 사라진 일상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기술에 의존하는 삶을 살고 있다. 이런 세상에서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모순 같기도 하다.

아이에게 컴퓨터나 태블릿은 사용하게 하면서, 그리고 어른들은 스마트 폰을 사용하면서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안 좋다고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2. 더 많은 지식을 얻는 기회가 된다

수업 후에 교사는 아이들에게 스마트 폰으로 원하는 주제에 관해 더 찾아보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스마트폰은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찾는 도구가 된다. 단순히 어떤 내용을 표절하는 게 아니라 탐구하는 기회가 된다.

3. 부모와 늘 연락하며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도구가 된다

스마트폰이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부모는 아이들에게 연락을 할 수 있다. 휴대폰에는 GPS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어서 부모는 아이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를 추적할 수 있다. 

4. 책임감을 키워 준다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하면 책임감을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핸드폰을 잃어버리지 않고 갖고 다니는 것 뿐만 아니라 핸드폰을 사용하는 시간과 용도 등도 책임감과 관련되어 있다. 

5. 스마트폰은 학습 도구가 된다

스마트폰의 달력에 시험 날짜를 기록하고, 원하는 것을 녹음하거나 메모하는 등 스마트폰의 용도는 다양하다. 부모나 친구의 전화 번호를 저장할 수 있는 것은 너무나 기본적인 기능이다. 또 칠판에 쓰여진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보관할 수도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의미에서 스마트폰은 학습 도구가 될 수 있다.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안 좋은 점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생기는 장점과 단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늘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 여러 가지 단점 및 위험도 따른다. 지금부터는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안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

1. 스마트폰 사용은 아이들의 운동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전에 연필을 쥐고, 글을 쓰는 방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무엇을 쥐는 것은 정신 운동 발달 과정에 있어 빠질 수 없는 과정이다. 

아이들이 너무 어릴 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면, 이렇게 기본적인 과정 조차 배우지 못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 글쓰기를 배울 기회가 적어진다

문자 메세지나 채팅, SNS 등과 같이 언어가 아니라 이미지로 소통하는 것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글쓰기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  글쓰기는 아이들이 커가면서 공부해 나갈 때 기본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 능력을 키우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3. 사회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진다

비디오 게임처럼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사회적으로 고립된다. 인터넷에서 소통하고,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할 수 있지만 주변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은 잊어 버린다. 사회성을 키우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과정이다.

더 읽어보기: 사회생활을 잘하는 사람이 절대 하지 않는 것 8가지

4. 몸을 덜 움직이게 되어 비만이 될 위험이 커진다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아이들은 늘 어딘가에 기대 앉아 있거나 침대에 누워 있는 경우가 많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삶의 질은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아이들이 몸을 움직이지 않아 비만이 되지 않도록 유의하자! 

5. 사생활이 사라진다

스마트폰으로 우리는 일상을 기록할 수 있다. 어디가서 무얼하든 늘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어서 SNS에 올린다. 아이들은 점점 더 다른 사람들이 누르는 “좋아요” 혹은 팔로워, 댓글에 집착하게 된다. 사생활이 다 노출되는 것인데, 이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다음의 글을 계속 읽어보자.

6. 사이버 범죄의 피해자 혹은 범죄자가 될 수 있다

스마트폰을 막무가내로 사용하는 것은 곧 아이들이 사이버폭력이나 성범죄자들에게 노출되는 것이다. 사적인 내용을 공유하거나 성적인 사진을 올리게 하는 등 아이들은 희생자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유의해서 관찰하도록 하자.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생기는 장점과 단점

지금까지 본 것처럼,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장단점은 정말 광범위하다.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지, 인터넷에서 무엇을 보는지 모니터링 하는 것은 부모의 역할이다. 아이의 스마트폰 사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런 프로그램으로 아이가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지켜보자.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것도 모니터링 해야한다. 아이들이 어떤 내용을 보고, 공유 하는지 지켜보도록 하자.

잘만 사용하면 스마트폰은 정말 유익하고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