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투법은 프로 스포츠계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아마추어 경기장에서도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뉴스에서 선수가 경기를 계속하기 위해서나 다시 대회에 빨리 복귀하기 위해 침투법 기반으로 치료를 받았다는 이야기가 자주 보도된다. 이번 글에서 침투법 정의 및 용도를 이야기하겠다.
침투법에 관해 여러 논란이 있다. 진실은 기술이 운동 용도를 넘어선다는 것이다. 류머티즘성 병리학을 가진 많은 환자는 관절 염증과 통증을 줄이기 위해 침윤된다.
응용 프로그램에 오용이 있을 수 있고 장기적으로만 인식되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즉, 운동선수는 침투법을 받자마자 큰 안도감을 느낄 수 있으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 채 과도하게 긴장할 수 있다. 그러나 한계를 초과한 관절은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침투법이란?
침투는 주사다. 전문가는 환자의 증상을 완화, 감소 또는 개선할 목적으로 약리학적 물질을 관절 또는 관절 주위 조직에 주입한다.
침투가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매우 어려워서 거의 치료로 간주되지 않는다. 실제로는 오랜 시간 작동할 수 있는 완화 메커니즘이지만 항상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관절의 스포츠 부상에 대한 유일한 옵션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류머티즘성 환자의 경우는 훨씬 적다. 물리적 재활 요법이든 다른 수단에 의한 약물이든, 사례에 따라 항상 다른 접근 방식으로 보완되어야 한다.
단일 유형의 침투는 없다. 이 기술은 천자 부위와 주입할 물질에 따라 분류한다. 그러나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어려운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침투법 사용 조건
침투법 사용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특정 프로토콜이 준수한다. 모든 스포츠 부상이 침투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류머티즘성 병리학이 주사로 이득을 보는 것은 아니다.
침투법 가능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조건은 3가지가 있다.
- 국소 항염증제에 반응할 수 있는 염증이 있거나 진통제나 마취제로 조절할 수 있는 심각하고 장애가 되는 경우
- 환자가 다른 자원을 소진했을 때. 즉, 내복약을 먹거나 신체 재활을 해도 개선이 되지 않을 때
- 다른 방법으로 약물을 제공하는 데 부작용이 있는 경우
이러한 기준이 충족되면 침투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여기에서 전신성 류머티즘성 병리와 골-근-관절계 부상을 구분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는 스포츠 부상이 포함한다.
더 알아보기: 햄스트링 부상 원인과 치료
침투는 다음 조건을 가진 환자에게 수행한다.
- 류머티즘성 관절염
- 통풍
-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 강직성 척추염
- 어깨, 무릎, 발목 및 기타 관절의 일반 관절염 및 골관절염
가장 빈번하게 침투법으로 치료하는 관절 및 관절 주위 손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침투법이 권장되지 않는 경우
침투에 대한 의학적 권장 사항이 있는 것처럼 침투법을 권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이러한 금기 사항 대부분은 이미 문제가 있는 환자의 만성 병리 및 변화 상황을 나타내지만 운동선수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많은 고려 사항이 있다.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불필요한 적용은 몇 년이 지나야 인식되는 문제를 초래할 것이다.
우선 정확한 진단 없이는 침투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외상 전문의는 어떤 물질을 주입할지 알기 위해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한다.
둘째, 활동성 감염 및 응고 장애도 침투법 절차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주사할 조직이 박테리아를 관절로 옮길 수 있다면 위험하기 때문이다. 응고 장애는 관절 조직 내부에 혈액이 축적될 수 있다.
운동선수의 경우 가장 큰 금기 사항은 이전 침투 이력이다.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하여 결과가 평범하거나 불충분한 경우 침투법을 반복해서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더 읽어보기: 많은 사람이 겪는 침묵의 병, 발목 골관절염
침투법 가능 약물
관절이나 관절 주위 조직에 침투할 수 있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마취제, 두 가지 유형의 약물이 있다. 다음에서 살펴보자.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침투법
스포츠 부상이나 류머티즘 환자에게 주입되는 주사 가능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데포 또는 서방형이다. 즉, 효과가 며칠 이상 지속되도록 특별한 방법으로 제조되었다. 일부는 1개월간 지속되고 일부는 최대 6개월간 지속된다.
트리암시놀론은 이러한 약물 중 하나다. 제품명으로는 ‘리타드’ 와 ‘데포’라는 이름이 눈에 띈다. 둘 다 물질이 주입되면 체내에서 천천히 방출되도록 변형한다.
또 다른 옵션은 동일한 앰플에 동일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두 가지 다른 형태를 조합하는 것이다. 하나는 서방형이고 다른 하나는 빠르게 작용하므로 환자는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머지 약물이 다음 주에 걸쳐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는 희망을 품을 수 있다.
국소 마취제 침투법
침투 부위에 국소 마취제를 넣는 것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이 약은 자주 다른 항염증제의 희석제로 사용하며 진통제를 추가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리도카인과 메피바카인이다. 적용 시점에 희석할 필요가 없는 상업용 제품도 있다.
항상 의학적 기준에 따른 침투법
침투에 대한 의학적 기준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소한의 침습적 시술이지만 위험이 있으며 모든 부상이나 류머티즘성 문제에 항상 권장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다. 외상 전문의와 류머티즘성 전문의는 충분한 지식으로 의심스러운 점이 있을 경우 필요한 보완 방법을 먼저 시행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onzález, AA Varela, M. Sánchez Díaz, and R. Miranda Cortina. “Infiltración local en patologías articulares y de partes blandas en un centro de salud.” Atencion Primaria 32.6 (2003): 388.
- Baron, D., and P. Le Goff. “Papel de los corticoides por vía intraarticular en el adulto.” EMC-Tratado de Medicina 10.3 (2006): 1-11.
- de Entrambasaguas, M., et al. “Infiltración de esteroides, férula de muñeca y fonoforesis en el síndrome del túnel carpiano.” Rehabilitación 40.4 (2006): 193-200.
- Ruíz-Jiménez, Juan-Jesús. “Efectividad de la infiltración con corticoesteroides en la epicondilitis lateral. Una revisión sistemática.” (2016).
- Suarez, Cecilia Andrea Baquerizo, et al. “Fascitis plantar. Criterios y experiencias sobre la infiltración con anestésicos locales y corticoesteroides.” Revista Cubana de Reumatología 21.3 (2019).
- Hernández González, Erick Héctor, Guillermo Pérez Sosa, and Gretel Mosquera Betancourt. “Evaluación del tratamiento con acetónido de triamcinolona más lidocaína para el dolor musculoesquelético en ortopedia.” Revista Archivo Médico de Camagüey 17.5 (2013): 558-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