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방법 6가지

옥시토신은 사랑, 즐거움, 행복 및 만족과 관련된 호르몬이다. 이번 글에서 체내 옥시토신 분비를 늘리는 6가지 습관을 알려드리겠다.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방법 6가지
Elena Sanz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Elena Sanz.

마지막 업데이트: 22 11월, 2022

옥시토신은 사랑의 호르몬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성, 육아 및 사회적 행동의 정서적 및 정서적 자극을 조절하는 것과 같이 여러 기능이 있다. 천연 호르몬이므로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평소 옥시토신 분비를 증가하는 습관을 포함하기만 하면 된다. 인위적 옵션 외에도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

간단히 말해서 체내 옥시토신이 증가하면 마치 사랑에 빠진 것처럼 느낀다. 호르몬 주사의 사용은 특히 출산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다른 용도로 판매되는 흡입기도 있다.

연구에 따르면 옥시토신은 체중 감소와 식습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기 위해 다음 습관 중 일부를 적용하도록 하자.

1. 음악을 듣고 노래한다

체내 옥시토신을 음악
음악 감상은 과학적으로 잘 알려진 화학 화합물의 방출로 인해 기분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003년, ‘Integrative Phychological and Behavioral Science’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아마추어 및 프로의 노래는 자연적으로 옥시토신 수치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래를 부르는 동안과 후에 호르몬이 증가하는데, 이는 그사이에 생성되는 행복감, 평온함 및 이완의 느낌을 설명한다.

또 2015년,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에 발표된 기사에 따르면 옥시토신 분비는 그룹 노래 세션에서 훨씬 더 높다. 즉흥 연주를 듣고 노래하는 것은 옥시토신을 자연적으로 증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2. 성적 쾌감 탐색

옥시토신은 쾌락 또는 사랑의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다. 인체 관여를 증가하는 모든 자연적인 방법 중에서 성적 쾌락이 가장 효과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옥시토신은 쾌락에 대비해 증가한다.

따라서 키스, 에로틱한 애무, 구강성교 등은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이러한 이유로 파트너와의 유대감과 애착을 높이는 확실한 전략이다.

3. 반려동물 키우기

2011년, ‘Anthrozoö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1~5분 동안 반려견을 쓰다듬은 보호자의 옥시토신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슷한 연구 에서는 남성보다 여성의 옥시토신 분비 수치가 훨씬 더 높았다고 지적한다.

또 다른 전략은 반려동물을 입양하는 것이다. 반려동물은 항상 보호자와 함께하기 때문에 다른 대안과 달리 효과가 24시간 지속할 수 있다.

4. 소중한 사람과 식사 준비하기

옥시토신은 우정, 부부, 가족 및 타인의 관계 같은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므로 사회적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같이 외식할 수도 있지만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더 좋다. 식사 준비는 상호 작용을 연장하고 더 애정 어린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5. 포옹하기

체내 옥시토신을 포옹
특히 사랑하는 사람과의 포옹과 신체적 접촉은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누군가를 껴안는 것이 왜 그렇게 행복할까? 그 이유는 옥시토신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포옹이 길고 존경하는 사람에게 애정을 받을 수록 호르몬 분비량이 많아진다.

포옹이나 애무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유형의 상호 작용은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과의 촉각 접촉이 있다는 것이다. 연구 자료에 따르면 포옹은 고통, 갈등 또는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훌륭한 도구다.

6. 운동하기

마지막으로 운동 역시 체내 옥시토신을 증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도파민, 세로토닌, 엔도르핀과 같은 호르몬이 이 활동에서 분비되는 주요 호르몬인 것은 사실이지만, 연구진은 생쥐 실험에서 유산소 운동이 이 호르몬 생산을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일부 임상 연구에서 부분적으로 확인한 바 있으며 이는 옥시토신 분비 외에도 유기체에 매우 건강한 습관이다. 따라서 일상에 포함할 수 있는 양날의 도구이기도 하다.

또한 좋아하는 다른 음식을 먹고 친절한 행동을 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깊은 대화를 나누고 명상하고 마사지받고, 요가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신이 즐기는 어떤 일이든 어느 정도의 옥시토신을 분비하게 한다. 활동 대부분은 건강에 좋지만 지나치게 억제되지 않도록 계속 추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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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마다 행복에 관한 정의는 다를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행복을 외적인 조건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행복한 하루를 보내려면 사소한 것부터 즐기고 감사할 줄 아는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 일상의 긍정적인 힘을 끌어올려 줄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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