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해야 한다면 그건 사랑이 아니다
우리의 진가를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을 위해 희생하지 말자. 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 채 무시하고, 배신하고,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에게도 사랑을 요구하지 말자. 어차피 진짜 사랑이 아니고 진심이 담겨 있지도 않을 테니 말이다.
무관심한 사랑의 독 사과를 베어 물지 말자. 그렇게 할 경우 엄청난 고통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너무 많은 요구를 하고 있다면, 그건 우리가 얼마나 중요한지와,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생각, 의견, 욕망, 행동을 가장 가치있게 여겨야 할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우리의 정서적 균형을 해치려는 사람과는 거리를 둬야 한다.
우리 안의 깊숙한 욕망을 끌어올려 그 욕망이 말하는 소리를 듣고, 자신을 사랑해주자. 오직 우리 자신만이 거짓된 사랑에서 우리를 구출해 줄 수 있다.
요구해야 한다면 그건 사랑이 아니다
사랑을 요구한다는 건 우리 마음밖에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요구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하면 자기 존중이 결여되고, 감정 발달이 저해되며, 자신의 존엄성 상실로 인한 고통만이 생길 뿐이다.
누군가를 사랑하면 우리는 자연적으로 상대방을 보살피게 되고, 상심을 피하려고 한다. 사랑에 빠진 우리의 정서적 반사 작용은 조화, 진실성, 그리고 애정을 조장하는 감정과 느낌을 키워줌으로써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거짓된 사랑이 계속되면 그 느낌을 정말 믿게 된다. 결국에는 우리가 관심이나 애정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게 되고, 일방적인 사랑도 괜찮다고 계속 확신하게 될 수 있다.
결론은 간단하다. 우리에게 가치 있는 사람은 사랑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어야 하고, 우리에게 감사하며, 그들의 시간과 생각을 우리에게 할애할 수 있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평온과 확신을 준다
아무도 우리의 허락 없이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우리가 당하는 감정적 부당함과 맞서 싸우게 해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자기 결정이다. 또한, 건강한 자존감, 자기 인식, 욕망 및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사랑을 갈구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는 과정에서 우리는 존엄성을 점차 잃어가게 된다. 우리와 함께할 자격이 없는 사람을 사랑할 필요가 없다는 사실도 점차 잊어버린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짓된 사랑의 고통을 극복할 성공적인 전략들을 배워 볼 필요가 있다. 아래에 나와 있는 일반적인 상황들을 잘 살펴보자.
- 진실하지 못한 사랑은 힘들고, 심사숙고 이전의 단계를 겪게 된다. 대체로, 우리는 “뭔가 잘못되었다”라는 사실을 알아차리지만, 입 밖으로 꺼내지도 않고 감정을 가리고 있는 안대를 벗어버리지도 않는다.
- 우리는 불편함을 무시하고 피하려 한다. 정서적인 문제가 알아서 해결될 거라는 믿음을 갖고 있으면서 말이다.
- 마침내 불편함을 받아들이지만, 불편함이 너무 고통스럽고 계속 그것에 직면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
- 우리가 자신의 감정과 싸우면 어떤 일이 생길까? 싸움은 끝이 나지 않는 전쟁으로 바뀌게 되고, 우리의 고통은 계속 길어질 뿐이다.
- “고통을 받아들여라”는 말을 자주 듣곤 한다. 고통을 받아들이거나 무시하는 것 두 가지 모두 긍정적인 건 아니다.
사랑이 거짓일 때 그 고통을 다루기 위해 정말로 해야 할 일은 그 고통을 마주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가 정말 원하는 건 상대방의 사랑인데, 정작 그는 우리를 사랑해주지 않거나 나에게 신경도 쓰지 않는다는 현실이 아프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고통을 극복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우리가 잘못된 사람을 선택했음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다음 그 사람을 잃었다는 사실에 대해 슬퍼해야 한다. 우리가 사랑했던 무언가를 잃었을 때 슬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더 읽어보기: 불행한 부부가 결국 헤어지지 못하는 이유
자신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법을 배우자
모든 정서적 상황은 복잡하긴 하지만, 모든 고통에는 해결책이 있다. 고통스러운 상황을 직면하려고 노력할 때 진정한 변화가 나타난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의 시간을 바칠 필요가 있는 첫 번째 사람은 우리 자신이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진가를 알아볼 수 있다.
관심을 갈구하지 말자. 우리를 사랑하는 사람은 어떻게든 관심과 사랑을 보여줄 것이다.
감정적 부당함은 우리의 자존감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기억하자. 우리의 욕망, 가치, 요구를 제대로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전화를 받지 않을 사람에게 계속 전화하지 말자. 그만 들여다보고, 그 사람이 우리를 찾도록 내버려 두자. 일 년에 한 두 번씩 안부만 묻는 사람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 궁금해하지 말자.
우리가 왜 그 사람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해 꼭 생각해보자. 무엇이 우리가 관심과 사랑을 갈구하게 만들었는가? 그 근원을 찾고, 내적인 변화를 시작하자.
우리의 자존감에 사랑을 쏟고, 사랑을 갈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진정한 사랑은 갈구하지 않아도 우리 눈에 보이고, 느껴지는 법이다. 절대 사랑을 요구하지 말자. 우리의 관심과 애정은 만날 가치도 없는 사람에게 쏟기엔 너무 소중하다.
우리를 마음 넓게 사랑해주고 이해해주는 사람에게 우리 자신을 바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arlow, H. F. (2013). The nature of love. In The Macaque Connection: Cooperation and Conflict between Humans and Macaques. https://doi.org/10.1007/978-1-4614-3967-7_2
- Jankowiak, W. R. (2014). What is this thing called love? Emotion Review. https://doi.org/10.1177/1754073915594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