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법은 T4로도 알려진 갑상선 호르몬인 티록신의 농도를 복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T4는 더 나은 반감기를 갖고 있기 때문에 T3 대신에 주어진다. 그뿐만 아니라 일부는 체내에서 T3로 변형된다. 그렇기 때문에 T3 대체될 필요는 없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는 평생 지속한다. 그렇지만 몇 가지 예외 사항이 있으며, 올바른 양을 투여하면 환자에게는 활동의 제한이 없다.
의사는 레보티록신으로 알려진 훌륭한 의약품을 T4 수치를 회복할 수 있는 가장 낮은 투여량으로 처방해야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
올바른 투여량 정하기
올바른 투여량을 알아내려면 의사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환자를 평가해야 한다.
- 체중
- 연령대
- 병력
투여량을 정하고 난 다음, 의사는 6~8주간 혈중 내 T4 및 TSH 수치를 측정하기 위한 다른 검사를 수행할 것이다. 타이로트로핀 또는 TSH는 갑상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이다. TSH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조절하기 위해 뇌하수체에서 생성된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기능저하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허브티
검사 결과가 생리학적 상태에 나타나지 않으면 의사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약물 투여량을 변경할 것이다. 가장 좋은 결과가 나타나는 약물은 레보티록신이다. 따라서 T4 수치를 회복하는 데 적절한 가장 낮은 투여량으로 처방되어야 한다.
또한 좋은 결과를 경험한 환자들은 자신들의 사이즈에 맞는 수치로 치료를 받은 사람들이다. 이러한 경우 T4 수치는 4~10 ug% 이며 TSU는 0.5~5 uUI/m일 것이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시 고려 사항
효과적인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해 보다 더 구체적으로 투여량을 조절하는 몇 가지 경우가 있다.
- 60세 이상의 연령층: 이러한 환자들의 투여량은 젊은 사람들보다 낮아야 한다. 심장 문제를 예방하려면 투여량은 점진적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 임신: 임신 중인 여성들은 조정된 투여량이 있어야 한다.
- 영유아, 어린이 및 청소년: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투여량은 성인보다 낮아야 하며 환자의 체중을 기준으로 조절되어야 한다.
- 갑상선암의 병력이 있는 일부 성인들과 어린이들이 있다. 이러한 환자들의 경우 뇌하수체가 TSH를 생성할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레보티록신을 투여해야 한다. TSH가 없으면 갑상선은 자라지 않을 것이다. 또한 암의 재발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뼈와 심장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검진을 보다 더 자주 받아야 한다.
권장 사항
전문가들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를 위한 일련의 조처를 할 것을 권장한다. 그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사용하던 의약품의 브랜드를 바꾸기로 결정했다면 의사에게 알려줘야 한다.
- 공복에 약물 복용 또는 투여를 해서는 안 된다. 또한 특히 콩과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약물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
-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의사와 상담을 하기 전에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 담즙산에 묶이는 식품 보조제 또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의사는 이러한 제품을 복용한 뒤 4시간을 기다렸다가 치료제를 투여할 것을 권장한다.
-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자.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환자들의 경우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지방이 적고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에 유의하자.
-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
- 발한
- 초조함 또는 떨림
- 두근거림
이들은 갑상선 호르몬 항진증의 전형적인 증상이다. 약물 투여량이 너무 높으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의 기타 대안
일부 환자들은 다른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법을 선호한다.
- T3 및 T4 정제 조합: 이러한 알약은 불안과도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런데도 일부 환자들의 경우, T4만 복용하는 것보다 함께 처방받는 것이 더 좋다.
- 돼지 또는 젖소의 말린 갑상선에서 얻을 수 있는 자연적인 호르몬: 말린 동물성 갑상선은 부족한 호르몬을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의사들이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여러 제품이 다양한 T3 및 T4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결과적으로 이는 환자의 건강을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ilbert, J. (2017). Hypothyroidism. Medicine (United Kingdom). https://doi.org/10.1016/j.mpmed.2017.05.009
- Chakera, A. J., Pearce, S. H. S., & Vaidya, B. (2012). Treatment for primary hypothyroidism: Current approaches and future possibilities. Drug Design, Development and Therapy. https://doi.org/10.2147/DDDT.S12894
- Almandoz, J. P., & Gharib, H. (2012). Hypothyroidism: Etiology, Diagnosis, and Management. Medical Clinics of North America. https://doi.org/10.1016/j.mcna.2012.01.005
- Hueston, W. J. (2001). Treatment of hypothyroidism. American Family Physician. https://doi.org/10.1136/bmj.4.5889.425-a
- Franklyn, J. A. (2013). Hypothyroidism. Medicine (United Kingdom). https://doi.org/10.1016/j.mpmed.2013.06.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