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촬영술은 인체 내부의 모습을 확인하기 위한 영상 검사다. 초음파 검사를 받으면 저에코 결절이나 무에코 결절을 발견할 수 있다. 저에코 결절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 보자.
일반적으로 결절은 체액과 조직이 축적되어 생기는 둥근 병변으로, 신체의 외부 또는 내부에 발생할 수 있다. 가슴, 간, 갑상샘, 자궁, 림프샘은 결절이 가장 자주 생기는 부위다.
초음파 검사를 받으면 몸 전체에 존재하는 저에코 결절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병변의 양성 및 악성 여부도 함께 판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결절이 의심되면 병원에 가서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저에코 결절이란?
에코 발생이란 초음파 신호를 반사하는 신체 기관 또는 구조의 능력을 의미한다. 조직의 밀도가 낮을수록 반사 능력이 떨어져 에코 발생률도 낮아진다.
저에코성 결절을 의미하는 저에코 결절은 조직, 지방 또는 밀도가 낮은 체액에 의해 생긴 덩어리다. 초음파 신호는 더 쉽게 투과하여 주변 구조와 다른 짙은 회색의 이미지를 제공한다.
저에코 구조는 에코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밀도가 낮은 구조로 정의된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저에코성을 활용하여 신체 조직에 숨겨진 비정상적인 병변을 구별할 수 있다.
저에코 결절의 유형
신체의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는 저에코 결절은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낭포성: 액체 내용물이 캡슐로 감싸져 있는 유형이며, 저에코 결절은 대부분 낭포성 결절에 속한다.
- 고형: 밀도가 높은 세포 덩어리다.
- 복합성: 고체와 액체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더 읽어보기: 점액 낭종의 원인, 증상, 치료
결절의 유형에 따른 초음파 검사 결과
초음파 검사를 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에코 발생을 발견할 수 있다.
- 고에코: 석회화 및 뼈의 반사율이 높은 흰색 이미지다.
- 동에코: 연한 회색의 균일한 구조로, 힘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 무에코: 반사율이 거의 없는 검은색 이미지로, 액체 결절이 여기에 포함된다.
악성 저에코 결절
결절은 주변 조직에 침투하여 다른 신체 기관으로 퍼질 수 있는 능력에 따라 양성과 악성으로 구별할 수 있다. 대부분 낭포성 병변은 악성 위험이 낮지만, 안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우려되는 결절은 고에코 또는 고형 결절이다. 이는 악성 위험이 큰 유형이므로, 지속적인 의료적 관찰이나 신속한 제거가 필요하다.
의사는 환자의 신체 상태, 병력, 생활 습관 등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이러한 정보와 더불어 결절의 모양, 크기, 에코 발생성은 병변의 악성 가능성을 판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양성 결절과 악성 결절을 확실하게 구별하는 방법은 바로 생체 검사다.
저에코 결절의 일반적인 형태 3가지
저에코 결절에는 다양한 유형과 형태가 있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3가지를 꼽자면 다음과 같다.
1. 저에코 결절의 유형: 갑상샘
갑상샘(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는 내분비샘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갑상샘 결절은 미국에서 4~7%의 유병률을 보이는 흔한 질환이다.
갑상샘 병변은 신체검사나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다.
후방 증강 저에코 결절, 무에코 패턴, 일부 고에코 병변은 양성인 경향이 있다. 하지만 후방 증강이 없는 고에코 패턴, 불규칙한 여백이 있는 병변, 미세 석회화의 흔적은 악성 종양의 초음파 소견이다.
2. 유방
유방 결절 또는 혹은 많은 여성에게 두려움과 불안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둥근 병변은 빠른 세포 증식의 결과물이지만, 모든 유방 병변이 암으로 분류되는 것은 아니다.
유방 저에코 결절은 단순 낭종, 복합성 낭종, 섬유 선종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고형 결절, 고에코, 불규칙한 패턴, 경계가 뚜렷하지 않거나 뾰족한 모양이 발견되는 영상 소견, 미세 석회화는 악성 확률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생체 검사를 통해 유방암이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3. 저에코 결절의 유형: 간
간 결절은 다양한 질환과 관련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다낭성 간 질환에서 발견되는 여러 개의 간 저에코 결절은 간 이상 발율 조직의 50% 이상을 차지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저에코 병변이 양성인 것은 아니므로, 악성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특히 성장 속도가 빠르고 모양이 변하거나 결절의 크기가 1cm 이상이라면 확실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저에코 결절의 치료
저에코 결절의 치료 계획은 손상된 신체 기관과 결절의 형태적 특징에 따라 다르다. 양성 병변이라면 대부분 6개월 주기로 정기 검진을 받아 진행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한편 악성으로 의심되는 골절에 특징적 변화가 있거나 통증 또는 압박 증상이 느껴진다면 더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천자를 통한 현미경 검사와 생체 검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악성 병변은 주변 신체 기관으로 전이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로 제거해야 한다.
초음파 검사 중 밀도가 낮은 둥근 저에코 결절은 고형, 낭포성, 복합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결절을 제대로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Díaz-Rodríguez N, Garrido-Chamorro R, Castellano-Alarcón J. Ecografía: principios físicos, ecógrafos y lenguaje ecográfico. SEMERGEN – Medicina de Familia. 2007;33(7):362-369.
- Pavón-Hernández C, Villaseñor-Navarro Y, Cruz-Morales R, Aguilar-Cortázar L, et al. Nódulos, caracterización y categorización. Gaceta Médica de Oncología. 2012; 11(4):260-267.
- López A, Martos J. Pérez M, Pérez I. Nódulo tiroideo. Un viejo problema ante un nuevo siglo. Cirugía Española. 2000; 67(1): 80-93.
- Ramia J, de La Plaza R, Figueras J, García-Parreño J. Tumores hepáticos quísticos benignos no parasitarios. Cirugía Española. 2011;89(9):565-573.
- Gallegos-Hernández JF. Aspectos fundamentales del nódulo tiroideo y el cáncer bien diferenciado de tiroides para los médicos general y familiar. Gac Med Mex. 2019;155(6):619-623.
- Puglia CR. Incidental finding of hepatic nodule. What is its importance?. Rev Assoc Med Bras (1992). 2004 Apr-Jun;50(2):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