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유방 조영술 검사가 처음이라면 정확한 검사 과정을 모르는 탓에 불안감이 느껴질 수 있다. 유방 조영술 검사 시 염두에 두어야 할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2

35~40세 사이라면 첫 유방 조영술 검사를 하게 될 것이다. 검사의 정확한 과정을 모르는 탓에 긴장하거나 불안감을 느낄 수 있지만, 검사를 미루거나 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암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여성에게는 가장 자주 발생하는 암이다. 하지만 조기에 진단을 받으면 회복 가능성이 크다.

단, 고위험군을 제외하고 40세 미만 여성에게는 유방 조영술 검사가 권장되지 않는다. 유방 조직의 밀도로 검사 결과를 제대로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첫 유방 조영술 검사를 앞두고 있거나 관련 정보를 얻고 싶다면 이 글을 읽어 보자!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1.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가슴을 누르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제대로 된 결과를 얻으려면 가슴을 살짝 눌러야 한다.

가슴을 누르는 과정에서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지만, 이는 상당히 흔히 경험할 수 있는 감각이다.

몇 분만 기다리면 통증이 사라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2. 월경을 앞두고 있을 때는 유방 조영술 검사를 받지 말자

유방 조영술 검사는 월경 주기의 두 번째 주에 받는 것이 좋다. 이 기간이 되면 유선 조직의 밀도가 낮아져 검사 시 불편함이 줄어들고 더 상세한 검사를 할 수 있다.

또한 월경 중이나 월경 전후로는 호르몬 변화가 발생하여 유방이 민감해질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검사 중 불편함과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3. 실리콘 보형물이 있다면 의사에게 알려야 한다

실리콘 보형물은 유방 촬영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의료진에게 보형물 삽입술 이력을 알려야 한다.

전문가는 유선 조직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방사선량을 조절해야 한다. 또한 보형물의 크기에 따라 검사 자세가 약간 달라질 수 있다.

4. 검사를 받으러 갈 때는 원피스를 입지 말자

일반적으로 유방 조영술 검사를 받을 때는 상의를 탈의하고 병원에서 제공한 일회용 가운을 착용해야 한다. 따라서 원피스나 벗기 어려운 옷을 입고 가지 않는 것이 좋다.

검사 당일에 단추가 달린 셔츠를 입고 가면 쉽게 입고 벗을 수 있다. 탈의 시간이 오래 걸리면 그만큼 검사 시간도 길어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시간이 많지 않다면 실용적인 옷차림으로 검사를 받으러 가야 한다.

5.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방할 수 있는 상황: 겨드랑이에 화장품을 바르지 말자

검사 당일에는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어떤 제품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특정 제품이 영상에 함께 비치면 검사 결과가 확실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다.

크림, 데오드란트, 탤컴 파우더와 같은 잔여물이 남는 제품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영상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데오드란트를 사용해도 되는지 의사에게 미리 문의해 보자.

만약 검사 당일에 데오드란트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검사를 받기 전에 화장실에 가서 데오드란트를 씻어낸 뒤 검사가 끝나고 나서 데오드란트를 다시 사용해 보자.

6. 편안한 자세를 취하자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검사를 받을 때는 방사선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제대로 된 자세를 취해야 한다.

지나친 불편함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유선 조직 전체가 잘 보이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검사 중 자세를 바꾸면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

만약 근육이 결리거나 팔을 올리는 데 문제가 있다면 전문의에게 이 사실을 알린 후 자세를 바꾸는 것이 좋다.

7. 결과를 해석하고 설명하는 것은 의사의 몫이다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예상할 수 있는 상황 7가지

검사 결과를 자세히 설명하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므로, 낯선 용어가 적힌 검사 결과지를 보고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의사에게 결과에 관한 설명을 찬찬히 들어 보자.

8. 첫 유방 조영술 검사에서 염두에 두어야 할 점: 긴장하지 말자

유방 조영술 검사가 처음이라면 불안, 긴장, 혼란을 느낄 수 있지만, 무병장수를 위해서는 검사를 꼭 받아야 한다. 40대에 접어들거나 유방암의 위험 요인이 있다면 검사를 미루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유방 조영술 검사를 예약하고 검사 중 경험할 수 있는 상황을 예상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혀 보자.

특히 유방에 이상한 혹이 만져진다면 나이와 관계없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유방 낭종은 어떤 의미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유방 낭종은 어떤 의미일까?

유방 낭종은 일반적으로 유방 내부에 물주머니가 생긴 상태로, 암이 아닌 양성 병변이다. 매우 흔한 질환이지만, 막상 낭종이 생기면 덜컥 겁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악성일 가능성은 상당히 낮은 편이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 CDC, Centros para el Control y la Prevención de Enfermedades. ¿Qué es una mamografía?. Última modificación de la página el 11/09/2018. cdc.gov/spanish/cancer/breast/basic_info/mammograms.htm
  • Clínica Internacional. Consejos para la realización de una mamografía. (2016). clinicainternacional.com.pe/blog/consejos-realizacion-mamografia/
  • Breastcarcer.org. Técnica de la mamografía y tipos de mamografía. Última modificación 17/09/2012. breastcancer.org/es/sintomas/analisis/tipos/mamografias/tip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