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방법

콜라겐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이 히알루론산을 생성하고, 적절한 음식을 섭취하여 이 물질의 생성을 촉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6 1월, 2019

요새 히알루론산에 대한 많은 말들이 있다. 그 인기는 연예인들이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최신 미용 치료를 받으면서 더욱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우리 몸에서 발견되는 물질이며 건강한 식단을 통해 몸이 “생성”할 수 있는 물질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히알루론산은 무엇이며, 무슨 역할을 할까?

히알루론산은 무엇이며, 무슨 역할을 할까

콜라겐과 함께 산성 물질인 히알루론산은 주름을 없애고 시간이 지나면서 늘어진 피부의 활력을 되찾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히알루론산은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며, 조직 대부분과 장기, 연골 그리고 피부에도 존재한다.

나이를 먹으면서, 우리 몸에 존재하는 히알루론산의 양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한다.

35세가 되면 몸의 히알루론산 생성량이 급격하게 줄어들며, 그 증거가 얼굴과 몸의 다른 부위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물질 부족의 가장 뚜렷한 신호는 노화와 얼굴 주름과 처지는 피부이다.

이 산의 주요 성질 중 하나는 물을 보유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능력이다.

이 물질은 피부에 더 탄력 있는 모습을 주며 “주름을 채우기”에 적합하다. 미용 의학에서는 90년대부터 히알루론산을 주입하여 피부의 볼륨과 더 어려 보이는 모습을 되살리는 치료를 해왔다.

여성들은 노화의 첫 신호를 알게 되었을 때 히알루론산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우리 몸이 이것을 잃기 시작하면 자연적으로 만들어내기는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히알루론산 부족은 다음 부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 입술 가장자리
  • 웃음 선(코 옆)
  • 눈가 주름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방법

히알루론산을 섭취하는 방법

“젊음의 샘물”로 알려진 히알루론산은 주름을 줄이고 피부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방어 시스템을 강화하고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나타나는 히알루론산의 손실을 메꾸려면 다음의 음식들을 섭취해야 한다.

지방 없는 고기

지방 없는 살코기는 이 영양소를 적절하게 함유하고 있다. 게다가 이 살코기는 몸이 수술이나 비싼 치료 없이도 콜라겐을 생성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살코기는 상처를 치료하고 결합조직들을 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 히알루론산을 제공한다.

다음의 고기들을 식단에 추가해보자.

  • 양고기
  • 소고기
  • 송아지 고기
  • 오리고기
  • 칠면조 고기

젤라틴

젤라틴

젤로라고도 종종 불리는 젤라틴은 인기 있는 여름 음식으로 살을 빼거나 아이들의 입맛을 충족시키기에 좋다. 젤라틴에는 히알루론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개운하고 아주 맛있다. 게다가 칼로리도 낮다.

조직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량의 젤라틴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젤라틴을 과일에 곁들여 먹어도 된다.

젤라틴을 먹으면 피부에 수분을 제공해줄 뿐 아니라 신진대사는 이것을 나누어서 관절과 관절 낭액으로 전달해준다는 사실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우리에게 필요한 완벽한 히알루론산 공급원이다.

대구 간유

대구 간유는 다이어트 및 천연 식자재 점에서 찾을 수 있다. 간유는 히알루론산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비타민 A도 제공한다.

이 영양소는 피부의 조기 노화를 예방하고 콜라겐 생성 및 주름 감소를 돕는다. 많이 먹을 필요도 없다. 하루에 1작은술만 마시면 된다.

채소

채소

채소들은 비타민과 영양소, 그리고 히알루론산의 가장 좋은 공급원이다. 히알루론산이 가장 풍부한 채소는 감자와 근대(같이 먹어도 되고 따로 먹어도 좋다)이다. 튀겨서 먹지 말자. 튀겨서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이 채소들에는 콜라겐의 생성에 필요한 영양소인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

토마토, 피망, 사탕무와 같은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다른 채소들도 가능한 한 많이 먹는 것이 좋다.

과일

물론, 우리는  더 어려 보이는 얼굴과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 먹어야 할 음식 리스트에 과일을 꼭 포함해야 한다.

이 중에서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 과일을 고르자.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는 것 외에도 눈에 좋고,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상처 회복을 돕는다. 

비타민C의 주요 공급원인 과일로는 감귤류(오렌지와 자몽)와 베리류(딸기, 라즈베리, 체리)가 있다.

아로마 허브

아로마 허브

허브는 음식에 맛있는 풍미를 추가해준다. 동시에 건강과 아름다움으로 변환되는 영양소들도 제공해준다. 아주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피부를 돕고, 주름을 줄이고 신진대사를 촉진하고자 한다면, 파슬리, 고수, 로즈마리, 바질 등을 음식에 곁들이자.

마지막으로, 우리 몸이 히알루론산을 합성하기 위해서 많은 양의 마그네슘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마그네슘은 어떤 식품에 함유되어 있을까?

  • 바나나, 살구, 아보카도
  • 캐슈, 아몬드, 호두와 밤
  • 해바라기 씨
  • 두부
  • 콩가루
  • 현미와 수수
  • 우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우리의 몸이 히알루론산을 생성하도록 돕는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 외에도, 매일 2리터의 물을 마시고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하면 피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몸속에 축적된 독소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론 젊고 건강한 피부를 원한다면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거나, 커피를 마셔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