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젤라틴의 다양한 효능 10가지

· 4월 25, 2019
젤라틴은 건강에 좋아서 챙겨 먹는다기보다는 뭔가가 당기거나 먹고 싶을 때 우리가 찾게 되는 식품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건강에 좋은 젤라틴의 다양한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 젤라틴은 잼이나 아이스크림, 요구르트, 젤리, 마시멜로, 여러 가지 소스 등에 들어가는 주원료다. 또 화장품이나 의약품에 함유되어 있기도 하다.

건강에 좋은 젤라틴의 다양한 효능 10가지

젤라틴의 효능 – 1. 젤라틴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젤라틴을 섭취하면 몸에서 더 많은 양의 호르몬을 생성한다. 그리고 영양분과 아미노산으로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또 젤라틴은 포만감을 주고 간식이 당기지 않게 해주는데, 이는 젤라틴에 함유된 섬유질과 단백질 덕분이다. 그래서 몸에 필요한 만큼만 먹게 된다.

게다가 젤라틴에는 여러 가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간식이나 단 음식을 대신할 수 있다. 틀을 이용해 예쁜 모양을 만드는 방식으로 디저트를 만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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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라틴의 효능 – 2. 젤라틴은 치유 속도를 올려준다

젤라틴의 효능 - 2. 젤라틴은 치유 속도를 올려준다

단백질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성분이다. 게다가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는 글리신이라고 알려진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젤라틴을 먹으면 글리신과 단백질을 섭취하는 셈이 되고, 이는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된다. 그뿐만 아니라 치유 속도를 더 올려준다.

젤라틴의 효능 – 3. 젤라틴은 손톱, 머리카락, 피부, 치아를 건강하게 해준다

우리 누구나 더 건강한 머리카락, 피부, 손톱, 치아를 원한다. 이를 위해 공통으로 필요한 성분이 무엇일까? 바로 케라틴이다.

케라틴이 많이 함유되었다고 광고하는 제품은 시중에 정말 많이 나오지만 실제로 케라틴 함량은 매우 낮다. 대부분 제품이 그렇다.

비싼 돈을 내고 제품을 구매하고 싶지 않다면, 혹은 뭔가 맛있는 걸 원한다면 젤라틴을 먹어보자. 젤라틴에는 케라틴이 정말 많이 함유되어 있다.

4. 젤라틴은 뼈와 관절 건강을 향상해준다

4. 젤라틴은 뼈와 관절 건강을 향상해준다

젤라틴은 단백질, 셀레늄, 인, 구리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뼈를 건강하게 해주고, 몸의 뼈 무기질 밀도를 높여준다. 그래서 골다공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젤라틴에 함유된 아미노산은 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염증을 감소시켜주며,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주는 연골을 생성하는데도 영향을 미친다.

의사가 연골이 닳았다고 진단했거나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을 때에는 젤라틴을 챙겨 먹는 게 특히 더 중요하다.

5. 젤라틴은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리신은 수면 사이클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화합물은 더 오랫동안 푹 잘 수 있게 해주는 효소와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촉진한다.

그래서 에너지를 다시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젤라틴을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잠자기 몇 시간 전에 젤리를 챙겨 먹자.

푹 잘 수 있어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훨씬 더 개운할 것이다.

6. 젤라틴은 노화로 인한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6. 젤라틴은 노화로 인한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

젤라틴은 건조된 콜라겐으로 피부 건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콜라겐을 먹으면 진피 세포가 훨씬 더 탄력 있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그래서 몸에 콜라겐 수치가 높아지면 더 탄력 있고 더 어려 보이는 피부가 된다.

그렇다고 주름이나 다른 노화 현상이 안 생기는 건 아니지만 좀 더 늦게 생기는 것만은 분명하다.

7. 젤라틴은 소화 건강을 향상해준다

젤라틴은 원래 물과 결합한다. 신체가 젤라틴에 함유된 섬유질을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젤라틴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변비나 영양분을 흡수할 수 없는 문제 등이 줄어든다. 소화액 생성을 촉진하고, 장운동을 향상하기 때문이다.

8.젤라틴은 알레르기를 완화시켜준다

사실 여러 가지 알레르기는 어떤 특정 물질을 처리할 수 없는  “투과성” 소화 시스템과 관련된다.

소화관과 관련된 문제를 처리하는 것은 젤라틴의 효능 중 하나로 알레르기로 인한 문제를 치료해준다.

젤라틴을 챙겨먹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먹지 말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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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젤라틴은 면역력을 키워준다

프롤린은 젤라틴에 함유된 또 다른 아미노산이다. 이 화합물은 면역기능을 향상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젤라틴을 먹으면 감염이나 질병을 이겨낼 수 있다는 힘이 세진다는 뜻이다.

10. 걱정말고 젤라틴을 섭취하자

젤라틴은 먹어도 별다른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 약간 배가 빵빵해지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긴 하지만 많이 먹었을 때에만 그렇고,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건 드물다.

젤라틴을 챙겨 먹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요구르트, 과일, 디저트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으니 다양하게 요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