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풀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신선한 쐐기풀을 사용하려면 채취한 후 12시간 지나지 않은 한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이 풀에 찔릴 수 있기 때문이다.

쐐기풀을 사용하고 또 그 효력을 극대화하는 방법

오늘은 쐐기풀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및 그 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쐐기풀은 야생 식물이며 자연 의학에서 주로 사용된다. 또한, 해독 수프 및 다른 용도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다.

쐐기풀이란?

쐐기풀(우르티카 디오이카)은 습한 기후에서 발견되는 야생 약용 식물이다. 하지만 집에서 직접 키울 수도 있다. 이 식물은 국소 및 구강 모두에서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한 자연 요법으로 사용된다. 또한, 비료와 살충제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 약용 식물은 무기질(마그네슘, 칼슘, 철, 아연)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 복합체, C, E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엽록소, 점액, 플라보노이드 및 섬유질과 같은 강력한 요소들도 포함하고 있다. 약용으로 사용되는 부분은 이 식물의 잎이며 때로는 그 뿌리가 사용되기도 한다. 쐐기풀은 신선하거나 아니면 말린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약용 식물요법의 이점

쐐기풀을 직접 캘 수 있을까?

이 식물을 직접 캘 수 있을까? 

쐐기풀을 캘 때 가장 중요한 팁은 항상 살충제가 사용되고 있는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직접 캘 때는 장갑을 착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찔릴 수 있다.

우리는 일 년 내내 쐐기풀을 캘 수 있지만, 봄부터 가을까지가 캐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간단하게 4~5개 정도의 윗잎만 따면 되는데 이 부분이 가장 부드럽다. 또한, 쐐기풀을 다루기 전에는 찔리지 않기 위해 12시간 정도 두었다가 하는 게 좋다.

쐐기풀의 건강상 특성

신체 해독

쐐기풀은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을 정화하며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염제

쐐기풀의 건강상 특성 

쐐기풀의 소염 특성은 모든 종류의 통증에 탁월하다. 이를 사용하는 두 가지 효과적인 방법은 직접 섭취하거나 아니면 환부에 국소적으로 발라주는 것이다.

빈혈 예방

철분, 엽산, 비타민 C 및 기타 여러 영양소 덕분에 쐐기풀은 빈혈이 있는 경우 아주 좋다. 또한, 다른 피로 관련 증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산화방지제

쐐기풀에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를 유발하는 세포 노화를 예방하거나 늦춘다. 이 효과는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

쐐기풀은 저혈당 효과를 가지고 있다. 즉, 고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뜻이다.

피부에 주는 이점

마스크나 압축 형태로 쐐기풀을 피부에 적용하면 피부를 정화할 수 있다. 특히 여드름, 피부염, 습진 및 건선과 같은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

모발에 주는 이점

쐐기풀은 비듬을 치료하고 기름 생성을 조절하며 탈모를 예방한다. 사실, 쐐기풀 차 농축액을 사용하여 일반 샴푸로 머리를 감은 후 모발을 밝게 할 수 있다. 아니면 시중에 파는 쐐기풀 함유 제품을 찾아볼 수도 있다.

진통제

진통제

자연은 우리에게 이 강력한 식물 형태의 진통제를 주었다. 특히 우리는 관절과 근육통에 쐐기풀을 사용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진통제의 일반적인 분류

이뇨제

이뇨 작용으로 인해 쐐기풀은 몸에서 과도한 체액을 씻어내고 몸이 스스로 해독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결과 통풍과 요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거담제

쐐기풀 차를 마시거나 수프 형태로 섭취하면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목에 있는 점액이 잘 분해된다.

모유 수유 시 이점

모유 수유 시 이점

수유 중인 여성이 쐐기풀을 섭취하면 모유 생산을 자극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자궁 활동을 유도할 수 있음으로 임신 중 쐐기풀을 섭취하는 건 권장하지 않는다.

변비 퇴치

이 야생 식물은 연동 운동을 자극한다. 따라서 장이 움직이고 소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그러므로 기존의 완하제처럼 장을 자극하지 않고도 변비를 치료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 수 없다.

쐐기풀을 활용하는 방법

  • : 잎으로 차를 만들어 보자. 하지만 끓이면 안 된다.
  • 수프: 이는 또한 매우 영양가 있는 전통적인 해독 수프이다.
  • 샐러드와 주스: 샐러드 또는 스무디에 추가하여 생으로 섭취하자.
  • 보충제: 특정 건강 문제를 목표로 한다면 캡슐 형태로 복용하는 게 좋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Roemheld-Hamm, B., Dahl, N. V., Wojcikowski, K., Johnson, D. W., Gobé, G., Yarnell, E., … Wu, C. (2015). Botanical medicines for the urinary tract. Journal of Ethnopharmacology. https://doi.org/10.1007/s00345-002-0293-0
  • Upton, R. (2013). Stinging nettles leaf (Urtica dioica L.): Extraordinary vegetable medicine. Journal of Herbal Medicine. https://doi.org/10.1016/j.hermed.2012.11.001
  • Farag, M. A., Weigend, M., Luebert, F., Brokamp, G., & Wessjohann, L. A. (2013). Phytochemical, phylogenetic, and anti-inflammatory evaluation of 43 Urtica accessions (stinging nettle) based on UPLC-Q-TOF-MS metabolomic profiles. Phytochemistry. https://doi.org/10.1016/j.phytochem.2013.09.016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