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17 8월, 2020
많은 사람들이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은지 아니면 먹으면 안 되는지 궁금해한다.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통조림 속의 액체를 언제 사용해야 하며 언제 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지 자세히 설명한다.

통조림 제조는 일 년 내내 특정 제철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법이다. 이렇게 하면 영양 성분과 올바른 식품 위생을 확실히 유지할 수 있다. 한편 집에 보관해 두고 특정 제품이 상하는 것을 피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어도 건강에 좋을까?

때로는 이 액체에 유익한 미량 영양소가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섭취하지 않는 편이 가장 좋은 다량의 나트륨이나 첨가물로 구성되어 있기도 하다. 지금부터 어떤 상황에서 이 액체를 섭취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생선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어도 괜찮을까?

생선과 관련하여 제조업체가 제품의 훌륭한 보존을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액체는 기름이다. 따라서 지용성 비타민은 기름에 녹는 물질이므로, 영양분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액체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D 결핍은 대부분 흔히 발생하는 문제이다. 2016년에 게재된 과학 논문에 따르면, 낮은 비타민 D 수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대개 통조림 제품으로 섭취하는 참치와 같은 기름진 생선은 상당량의 비타민 D를 제공하는 몇 안 되는 식품 중 하나이다. 따라서 통조림에 있는 기름을 버리면 이처럼 필요한 영양분의 공급이 현저히 줄어든다.

다른 상황에서는 생선 통조림의 액체가 소금물로 구성되어 있다. 나트륨 수치를 매우 높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액체는 섭취하지 않는 편이 나을 수 있다.

<뉴트리언츠>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높은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통조림 제품의 액체 섭취 여부를 결정할 때 이 점을 고려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소금 과다 섭취에 관한 6가지 진실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을까

통조림에 기름이 들어간 많은 식품은 액체를 포함한 모든 것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나트륨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채소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어도 건강에 괜찮을까?

대부분의 채소 통조림에는 물, 아스코르브산 그리고 때로는 소금이 들어가 있다. 따라서 일일 나트륨 섭취를 조절한다면 사실상 거의 무해하다.

많은 사례에서 사람들은 이 액체가 건강에 해로워서가 아니라 제품의 관능적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 섭취하지 않고 버리는 것을 택한다.

하지만 제품에 존재할 수 있는 첨가물을 알아보기 위해 라벨을 읽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스코르브산 외에 다른 방부제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면 적당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모든 점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대개 콩류와 같은 일부 채소 통조림을 요리에 사용하기 전에 먼저 씻는다. 액체가 맛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채소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섭취하면 비타민 B군과 같은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이 줄어든다. 이러한 영양분은 보존 및 열처리 과정에서 액체에 들어갈 수 있다.

통조림에 있는 액체를 먹는 것이 건강에 좋을까

대부분 채소 통조림의 액체를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채소 통조림은 권장 식품이다

전문가들은 가공식품이나 포장 식품보다 신선한 식품 섭취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채소 통조림이 권장 식품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 신선한 식품과 거의 동일한 영양 특성이 있으며, 관능적 품질은 매우 훌륭하다.

제철이 아닌 음식을 섭취할 수도 있다. 또한 마트에 자주 가지 않고도 정기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충분한 제품을 비축해 둘 수 있다. 통조림은 대개 적절한 가격대이다.

더 읽어보기: 식품첨가물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통조림에 있는 액체에 대해 기억해야 할 사항

전문가들은 건강한 식단의 일부로 통조림 섭취를 매우 권장한다. 대체로 액체는 무해하므로, 통조림 식품과 함께 섭취할 수 있다.

그렇기는 해도 식품 라벨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트륨 또는 아스코르브산 외에 다량의 방부제가 있는 것을 발견하면 통조림에 들어간 액체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은 흔하지 않다.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통조림 제조에 소금물을 사용하며, 이는 고혈압 환자에게만 해로울 수 있다.

  • Wang TJ., Vitamin D and cardiovascular disease. Annu Rev Med, 2016. 67: 261-72.
  • Grillo A., Salvi L., Coruzzi P., Salvi P., Parati G., Sodium intake and hypertension. Nutrients,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