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랑-바레 증후군(Guillain-Barré syndrome)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길랑-바레 증후군은 근육을 약하게 만드는 일종의 신경병증이다. 이 병은 Landry 상승 마비라고도 알려져 있다. 근육의 약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악화될 수 있다.
신경초(탈수초) 통증의 원인은 자가면역 문제인 경향이 있다. 이 증상은 다리의 약화로 시작되고, 그 다음에는 약화 증상이 상체까지 진행된다.
염증으로 유발되는 이 신경병증은 근육 약화가 특징적이다. 그리고 종종 이 증상은 감염, 수술, 예방접종 이후 며칠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더 읽어보기: 요로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8가지 권장 사항
길랑-바레 증후군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
길랑-바레 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기 자신의 신경에 대한 체내 면역시스템의 반응이다. 그렇기 때문에 즉시 의학적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증상이 아주 빠르게 악화될 수 있다. 증상은 다음을 포함한다.
- 일반적인 근육 약화
- 감각의 손실(일부의 경우)
증상이 발생하고 약 8주만에 질병은 해결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이 증상을 앓는 사람들의 약 30%는 몇 년 후에 재발하기도 한다. 이에 비추어 보았을 때, 치료가 환자를 더욱 빠르게 회복시켜준다는 것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치사율을 보자면, 환자의 2%만이 사망하게 된다.
길랑-바레 증후군은 어떻게 진단하나?
이 질병의 진단은 증상을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의사는 신체검사를 하고 병력을 검토하는 인터뷰를 한다. 그 후, 의사는 환자의 건강을 상세히 판단하기 위해서 일련의 철저한 테스트를 거친다. 이 경우, 반응의 손실을 검사할 수 있는 신경 검사가 아주 유용하다.
더 읽어보기: 절대 치유되지 않는 상처: 학대받은 여성의 신경심리학
길랑-바레 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하나?
환자에게 처방되는 첫 치료는 입원이다. 그 이유는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며, 호흡기 근육에 영향을 미치면 사망을 할 수 도 있다.
이런 이유로 길랑-바레 증후군 치료는 호흡 보조 및 생명 보조장치의 사용을 기반으로 한다. 병원에서는 근력과 움직임을 유지하기 위한 물리 치료를 통해서 궤양의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
치료는 또한 감염을 예방하고 다음 내용을 모니터링하는데 집중한다.
게다가 길랑-바레 증후군 치료는 정맥 내의 면역 글로불린과 관련이 있다. 혈장 사혈(별도의 장치를 사용해서 혈액을 필터링하는 방법)은 좋은 옵션이다. 이 치료의 안전성은 신뢰할 수 있다. 그리고 입원의 기간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하는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다.
약리학적 치료를 받는 동안,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길랑-바레 증후군 치료에는 권장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2016). OMS | Síndrome de Guillain–Barré. WHO.
- General, C. de S. (2016). Diagnóstivo y Tratamiento del Síndrome de Guillain-Barré en el Segundo y Tercer Nivel de Atención. Catálogo Maestro de Guías de Práctica Clínica.
- Eelco F.M. Wijdicks EFM, K. C. (2017). Síndrome de Guillain Barré. IntraMed. https://doi.org/10.1016/j.chiabu.2008.05.007
- Síndrome de Guillain-Barré.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guillain-barre-syndrome/symptoms-causes/syc-20362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