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 치료 기술의 발달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이다. 이에 관한 연구 덕분에 환자들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있는 Universidad Internacional Menéndez Pelayo의 연구진들은 5- 10년 이내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 속도를 늦춰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는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연구를 계속 하고 있고, 이로 인해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전문가들은 관절의 30%가 파괴되면 통증을 진단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그 전에 진단할 수 있다면, 현실은 매우 달라질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진행된 연구는 이에 관해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좀 더 알아보자.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는 것이 곧 가능해질 것이다
여성의 52%, 남성의 29% 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다. 증상이 처음 나타나는 시기는 54 – 60세이고, 다음과 같은 패턴을 보인다.
- 퇴행성 관절염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부위는 손이다. (70%)
- 그 다음 발로 이동된다. (40%)
- 또 많이 생기는 부위는 무릎과 엉덩이 이다. (무릎 10%, 엉덩이 3%)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 인구 28%가 퇴행성 관절염을 앓고 있다고 보고했다. 60세 이상 노인들의 경우 80% 가 이 질병을 앓고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없애는 법
이처럼 이 질병의 발병률은 꽤 높다. 아마 친구나 가족 중 이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이 글을 잃고 있는 독자들 중에서도 이 질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꽤 많을듯하다.
이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 핵심은 조기 진단이다
스페인의 Biomedical Institute of Protein Study(INIBIC)에 따르면, 5- 10년 이내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희망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 조기에 진단할 수 있게 되어 퇴행성 관절염이 진전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게 될 것이다.
- 지금 퇴행성 관절염 진단 키트가 개발 중에 있다. 혈액 검사로 이 질병을 진단하는 논리이다.
- 우리가 병원에 가는 것은 더 이상 통증을 참을 수 없어서다. 통증은 정말 끔찍하다. 밤에는 감각이 사라지기도 한다.
- 이 단계가 되면 질병이 진행되는 것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 따라서 가능한한 최대한 빨리 이 질병을 진단하는게 핵심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 관절염 통증을 완화하는 6가지 방법
단백질학 연구
류마티스 전문의 프란시스코 블랑코 (Francisco Blanco)에 따르면, 퇴행성 관절염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전되었다.
- 단백질학 연구는 게놈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조합한 단백질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 관절염이 있는 부위의 세포를 연구한 결과, 과학자들은 관절염 지표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지표로 퇴행성 관절염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게 되었고, 성공률은 96%에 달한다.
조기에 발견하면 이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과학자들은 5- 10년 이내 이 질병 치료법이 개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퇴행성 관절염은 똑같은 공격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건강한 세포를 조금씩 파괴하는 특정한 물질이 있다. 이 물질에 작용하는 접종을 한다면, 이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 치료에 대한 필요성
퇴행성 관절염은 가장 흔한 유형의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움직임을 불편하게 만드는 질병이다. 결코 가볍게 여겨서는 안된다.
어떤 사람들은 노인들만 퇴행성 관절염에 걸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요통과 관절통을 날려버릴 레시피
일반적으로 활동적인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도 이 질병에 걸려 무력해질 수 있다.
-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면 삶의 질과 활동성을 빼앗긴다.
- 이 질병으로 인해 드는 비용도 생각해야 한다: 수술비, 치료비, 약 등. 더 많이 투자할수록 이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확률이 더 커진다고 설명하는 연구도 있다.
- 전문가들은 몇 년 이내 이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설명한다. 비만이 있거나 운동을 하는 사람은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확률이 더 커진다.
- 생활 습관, 시간과 관련된 특정한 유전적 요소는 건강한 조직을 파괴하는 경향을 보인다.
의료 기관은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 우리 삶의 질을 위해서 퇴행성 관절염을 검사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
만성적인 통증이 있는 삶은 익숙해진다 하더라도 제대로 사는 게 아니다. 또 공유할 수 있는 소식이 있기를!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oleman, L. A., & Roubenoff, R. (2012). Arthritis. In Encyclopedia of Human Nutrition. https://doi.org/10.1016/B978-0-12-375083-9.00018-0
- Jacobson, J. A., Girish, G., Jiang, Y., & Sabb, B. J. (2008). Radiographic Evaluation of Arthritis: Degenerative Joint Disease and Variations. Radiology. https://doi.org/10.1148/radiol.2483062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