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없애는 방법

· 5월 17, 2016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고 싶다면, 특정 운동을 하거나 에센셜 오일을 이용해 직접 마사지를 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또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이 낡아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 질환이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때문에 특정 동작을 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 대부분이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을 겪는다.

이 질환은 주로 관절에 손상을 입히고 손, 무릎, 엉덩이, 척추 등의 부위에서 발생한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자연적 방법으로 치유할 방법을 아래를 보고 알아보자.

누가 퇴행성 관절염을 겪으며, 증상은 무엇일까?

세간의 믿음과는 달리, 퇴행성 관절염은 노인에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라도 퇴행성 관절염은 진행될 수 있다. 물론 노인, 여성, 유전적 소인을 가진 사람에 이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말이다.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무시무시한 증상은 다름 아닌 통증인데, 이는 환자가 몸을 빨리 움직일 때 관절이 수축하면서 처음 발생한다. 이는 보통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데, 퇴행성 관절염이 계속 진행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자주 발생한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평소처럼 움직이는 데 불편을 겪고, 손상을 입은 관절에 퇴행성 변형이 일어난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예방할 방법은 없을까?

퇴행성 관절염을 앓는 사람들은 무조건 병원을 방문해 의사로부터 적절한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집에서 퇴행성 관절염의 통증을 낮출 몇 가지 방법이 있긴 하다. 우리는 이 방법을  적절한 의료적 감독하에 실행하길 강력하게 권고한다.

더 읽어보기: 퇴행성 관절염에 관해 알아야 할 것들

균형 잡힌 체중을 유지하자

균형 잡힌 체중을 유지하자

비만은 만병의 근원이다. 이와 더불어 비만은 퇴행성 관절염을 더욱 빨리 진행한다. 만약 비만이나 과체중 상태에서 퇴행성 관절염을 앓게 된다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주 엄격한 식단을 따르거나 항상 굶을 필요는 없고, 낮은 열량으로 이루어진 식단이면 충분할 것이다.

냉온 테라피

일반적으로, 열이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치료하기에 더 효과적이지만 가끔은 아이싱이 더 나을 때도 있다. 이 테라피를 하고 싶다면 뜨거운 수건으로 통증 부위를 감싸자. 이 테라피는 통증 경감뿐 아니라 근육 이완에도 효과가 있다. 관절이 부었다면 차가운 물에 담근 수건으로 감싸야 한다.

약물치료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적절한 의료 감독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오직 의사만이 어떤 치료가 각자의 증상에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막고 통증 경감을 위한 여러 종류의 진통제, 소염제, 젤, 로션을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약물치료를 하기 전 혼자 판단하지 말고 의사와의 상담을 거치도록 하자.

운동

퇴행성 관절염을 겪는 사람들이 운동하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겠지만, 사실은 특정 운동을 하면 통증 경감에 아주 효과적이다. 일단, 우리는 통증 부위의 관절에 휴식을 주는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움직이지 말고 가만히 있기만 하다면 자연스레 그 부위 외의 관절에만 의지하게 되고,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가벼운 운동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전문가에게 의뢰해 나만의 퇴행성 관절염 증상에 맞는 특별한 운동 루틴을 개발하여 관절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휴식

휴식

극심한 통증을 겪고 있다면, 할 수 있는 제일 나은 방법은 활동을 중단하고 쉬는 것이다. 하루에 활동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바꿔가면서 스케줄을 짜는 것을 추천한다.

더 읽어보기: 컬러링으로 스트레스 없애기: 새로운 휴식 방법

신발

퇴행성 관절염 때문에 등과 엉덩이에 통증이 있다면, 깔창이 두꺼운 신발을 신어 걸을 때의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이힐이나 플랫 슈즈 같이 지나치게 평평해 발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신발을 피하자.

마사지

마사지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을 낮추고 싶다면, 통증 부위에 스스로 가벼운 마사지를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너무 많은 압박을 가하지만 않는다면 괜찮다.

아래에 마사지할 때 쓰기 좋은 오일들을 소개한다.

  • 생강 오일
  • 로즈메리 오일
  • 유칼립투스 오일
  • 아니카 오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