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가 일이나 공부를 한다고 해서 모유 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올바르게 모유를 저장하는 방법을 안다면 젖병 수유와 관련해서 더 많은 선택지를 가지게 될 것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우선 몇 가지 문제를 간략하게 살펴보자.
미국 소아과 학회는 모유가 아이의 생애 첫 6개월 동안 진정으로 적절한 유일한 식품이며 아기의 건강에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는 것이 입증되었음을 밝혔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가들은 아기의 생후 12개월까지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이 편리하며 산모와 아기가 원할 경우 더 오래 수유할 수 있다고 여긴다.
모유 수유 기간 동안 산모가 일상 생활을 계속 해야 하기 때문에 의사는 산모가 수유와 일상 생활을 더 쉽게 겸할 수 있도록 모유를 올바르게 저장하는 방법을 배울 것을 권장한다.
모유 저장에 관한 일반적인 권장 사항
제대로 관리한 모유는 대부분의 특성을 문제없이 유지한다. 어느 모로 보아도 어떠한 분유보다 훨씬 좋다.
어쨌든, 모유를 짜고 저장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적절한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모유를 짜거나 다루기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또한 세제와 뜨거운 물로 보관 용기를 잘 씻어야 한다. 보관 용기에 모유를 짠 날짜를 표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안정을 보장하려면 리카르도 팔마 대학의 연구원이 수행한 작업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모든 유축 및 보관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모유를 작은 용기에 담아 보관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모유를 보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낭비를 피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임신으로 인해 생기는 흑선은 무엇일까?
모유를 저장하는 장소와 저장 기간
모유를 제대로 보관할 수 있는 용기에는 두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단단히 밀봉되는 병, 유리 또는 플라스틱 용기이다. 두 번째는 반드시 밀폐되어 있어야 하는 멸균백이다.
이 두 종류의 용기에 아기가 한 끼에 섭취하는 양의 모유만 보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120그램을 섭취하는 데 익숙하다면 용기에 120그램 이상을 넣지 않는 것이 좋다. 거기에다가, 모유를 짠 날짜를 표시한 라벨이 있는지 항상 확인하자.
보관 시간은 보관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질병 예방 및 통제 센터의 조언에 따르면 모유는 실온 보관 시 최대 4시간 동안 좋은 상태를 유지한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약 4일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12개월 동안 보관하고자 한다면 병이나 가방을 냉동실에 넣어야 한다. 그러나 품질을 잃지 않고 성분을 유지하려면 6개월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카싱 수유법은 혼합 수유를 쉽게 만든다
모유를 관리하는 방법
유축한 뒤에 바로 모유를 사용하려 한다면 냉장 보관할 필요가 없다. 대신, 보호할 수 있는 깨끗한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며칠이나 몇 주 후에 보관하려면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모유를 올바르게 관리하려면 반드시 다음과 같은 조언을 고려해야 한다.
- 모유를 냉장하기 전에 차갑게 보관한다.
- 며칠 내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냉장고의 안쪽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몇 주 안에 사용할 예정이라면 모유를 냉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능한 빨리 이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
- 모유를 냉동하면 팽창하기 때문에 용기의 3/4 이상을 채우지 않아야 한다.
- 냉장고의 안쪽이 온도가 더 일정하므로 가급적 용기를 안쪽에 두어야 한다.
기타 고려 사항
저장된 모유는 층으로 분리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아기에게 먹이기 전에 젖병을 부드럽게 흔들어 주어야 한다. 과도하게 흔들면 모유의 일부 특성이 변경될 수도 있다.
해동한 모유는 실온에서 2시간, 또는 냉장고에서 24시간 동안 둘 수 있다. 해동 후에는 다시 냉동할 수 없다. 해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모유를 병에 넣고 따뜻한 물이 담긴 용기에 넣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나 끓는 물에 해동해서는 안 된다. 이 모든 내용은 모유 수유 촉진 및 지원을 위한 스페인 협회의 간행물에서 설명하고 있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냉장 또는 냉동 중 모유의 색이 변하고 약간의 냄새가 나는 것은 매우 흔하다. 모유 보관에 대한 모든 지침을 따랐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냄새가 너무 강하다면 섭취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n.d.).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https://www.aap.org/en-us/Pages/Default.aspx
- Arias Borda, M. L. (2012). Efectividad del Programa Extracción y Almacenamiento de Leche Materna en la mejora de los conocimientos y practicas en Puérperas Tardías del Centro de Salud Materno Infantil del Rímac. http://168.121.49.87/bitstream/handle/urp/327/Arias_ml.pdf?sequence=1&isAllowed=y
- LA LECHE, A. D. E., LA LECHE, C. A., & MATERNA, G. P. A. L. L. ALMACENAMIENTO Y PREPARACIÓN. https://www.chw.org/-/media/publication-media-library/2019/07/24/23/29/1401sp.pdf
- Fernández-Vegue, M. G. 23. Conservación y uso de la leche materna extraída. Asociación Española de Promoción y Apoyo a la Lactancia Materna. http://aelama.org/wp-content/uploads/2019/09/Pregunta-2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