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5월 25, 2020
임산부와 모유 수유 중인 여성들은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면 아기에게 젖을 먹일 수 있는지 궁금할 것이다. 세계보건기구와 기타 관련 기관 모두 이 상황을 명백하게 설명했으니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자.

임신을 하게 되면 온갖 종류의 질문이 머릿속에서 떠오르게 된다. 이번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하여, 산모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모유 수유가 가능한지를 자문하는 것은 꽤 당연하다.

명확한 증상이 없는 무증상 산모도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증상이 없는 사람들까지도 검사를 실시하는 국가와 특정 지역이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이므로 전 세계적으로 격리 조치가 시행되고 있다. 이 모든 점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을 하려고 한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린 산모가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모유 수유는 언제나 가장 좋은 선택이다

세계보건기구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같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SARS-CoV-2가 있는 산모는 모유 수유를 계속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별한 예방 조치가 필요하지만 아기에게 모유를 먹이는 것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유니세프가 제공하는 데이터에 따르면, 모유 수유는 조기 사망률을 최대 6배나 낮춘다. 이는 호흡 및 소화 감염에 직면하여 모유가 제공하는 보호 기능과 관련이 있다.

출산 후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줄어들기 때문에, 모유 수유는 산모에게도 유익하다. 유방암과 자궁암의 위험이 낮아지는 것을 포함한 장기적인 이점도 있다. 이러한 두 가지 이점은 산모가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여도 여전히 모유 수유를 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국제 의료 기관은 모유 수유를 권장하는 권고 사항을 일관되게 유지해 왔다. 모유는 무료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천 기저귀 사용의 장점 및 단점

코로나바이러스가 있어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세계보건기구는 산모가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더라도 모유 수유를 할 것을 계속해서 권장한다.

임신 중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인 산모가 여전히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은 임신과 코로나19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 다행히 이 전염병은 임신과 관련하여 음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2009년에 발생한 신종 플루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바이러스의 사망률은 임산부의 사이에서 증가하지 않으며 임신을 위험 요인으로 간주할 수도 없다. 펜데믹의 초기에 취약 집단으로서의 임산부의 보호에 관해 나타난 권고 사항은 의료상 예방 조치의 원칙과 관련이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수직 전파를 확정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견은 2003년 사스와 같은 이전 코로나바이러스 발병에 대해 수행된 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지금까지 산모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코로나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우리가 하는 일은 현재 SARS-CoV-2의 발생 기간 동안 감염된 일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관찰 연구인데, 임산부의 입원 기간이 길어지고 집중 치료가 필요해진다. 하지만 결정적인 데이터가 있는 것은 아니며 결과를 최종적으로 간주할 만큼 충분한 것도 아니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 검출을 위한 PCR 검사

코로나바이러스가 있어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임산부는 태아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키지 않는다.

모유 수유를 위한 조치

코로나바이러스가 모유를 통해 확산될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마찬가지로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유 수유에는 호흡기 비말을 주고받는 것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직접적인 접촉이 포함된다. 마찬가지로 여성이 젖병으로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위해 모유를 추출하기로 한 경우에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전후로 손을 씻자.
  •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하거나 젖병을 물릴 때는 꼭 의료용 마스크가 아니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하자.
  • 엄마의 얼굴과 아기의 얼굴의 직접적이거나 밀접한 접촉을 줄이자.
  • 젖병을 사용하고 나서 매번 씻어 주자.

그렇다면,  엄마가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여전히 모유 수유가 가능한 걸까? 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여도 모유 수유를 계속해야 한다. 산모가 증상이 있고 몸이 매우 쇠약하다고 느낀다면 직접 수유를 하는 대신 모유를 추출하여 아기에게 젖병을 물리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산모가 아기에게 계속해서 모유를 줄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 Navarro, Gimeno, and Jose Manuel Martín Morales. “MANEJO DEL RIESGO DE CONGAGIO POR CORONAVIRUS EN MADRES Y RECIÉN NACIDOS.” (2020).
  • Anderson, Philip O. “Breastfeeding and respiratory antivirals: coronavirus and influenza.” Breastfeeding Medicine 15.3 (2020): 128-128.
  • Ranganathan, Ranjitha, Khan Amir Maroof, and Pragti Chhabra. “Antenatal care, care at birth, and breastfeeding during the Coronavirus (COVID-19) pandemic.” Indian Journal of Community Health 32.1 (2020): 17-20.
  • Khan, Naushad, et al. “Coronavirus Effects on Pregnant Women in The World.” Available at SSRN 3569040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