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및 신체적 피로 없애는 방법
우리의 머릿속에는 수천 가지의 생각 및 해야 할 일 등이 맴돌고 있다. 밤에 집으로 돌아왔을 때 지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이다. 이렇게 지친 상태는 정신적 및 신체적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이 글에서는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를 없애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정신적 및 신체적으로 지쳤는가?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하면 신체는 당연히 지치기 마련이다. 에너지가 부족하고, 하루 종일 잠만 자고 싶어지는 것이 가장 먼저 나타나는 증상이다. 피로를 풀지않거나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늦게 자면 컨디션이 더욱 악화된다.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오랜 시간 일을 함
- 과하게 운동을 함
-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않음
- 이뇨제, 완화제 및 진정제를 과다 복용함
- 비타민이나 단백질이 결핍됨
- 수술을 했거나 질병이 있음
-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음
- 하루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않음
- 임신
- 흡연
- 빈혈
- 수면 장애
- 당뇨병
- 비만
- 스트레스
- 우울증
- 섬유근육통
- 암, 간염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이 글도 읽어보자: 불안과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5가지 요가 자세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에너지가 점점 줄어든다
- 의기소침해지거나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끝내는 데 어려움이 생긴다
- 몸이 약해진다
- 입맛이 없어진다
- 면역력이 떨어진다
- 얼굴이 창백해진다
- 체력이 떨어진다
- 집중을 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 기억력이 안 좋아진다
- 나른해진다
- 두통이 생긴다
- 멍해진다
- 어지러워진다
- 우울증이 생긴다
- 예민해진다
- 부정적인 생각이 늘어난다
- 변비가 생긴다
- 지나친 슬픔에 잠긴다
- 악몽을 꾼다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지쳤을 때 먹으면 좋은 식품
에너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루 종일 일 때문에 바쁘다고 해도, 시간을 내서 아침을 꼭 챙겨 먹어야 한다. 그리고 점심은 적당량만, 저녁은 가볍게 먹는 것이 좋다. 아침과 점심 사이, 점심과 저녁 사이에 한 번씩 간식도 먹어보자.
만성 피로에 가장 좋은 식품은 다음과 같다.
바나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에너지를 많이 제공하는 과일이다. 만성 피로에 좋은 비타민 B6와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다. 매일 조금 피곤하거나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시간에 바나나를 챙겨 먹도록 하자.
시금치
비타민, 특히 비타민 A와 B9(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마그네슘과 철분이 더 잘 흡수될 수 있게 해주고,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것도 막아준다. 일주일에 적어도 한 번씩 시금치를 섭취해 보자. 수프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으면 좋다.
콩류
콩은 탄수화물과 에너지를 제공하고, 피로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식품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햄버거, 스튜 또는 파테를 만들 때 넣어도 된다. 많은 종류 중에서도 렌틸콩, 리마콩, 병아리콩을 섭취하는 것을 가장 추천한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스트레스, 불안, 불면증,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를 줄여준다. 견과류 중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품이 가장 좋다.
- 아몬드
- 헤이즐넛
- 호두
- 피스타치오
- 대추
- 양귀비의 씨
- 아마씨
- 참깨
- 해바라기씨
고추
비타민 C가 가장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 중 하나인 고추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좋다. 건강을 유지하고, 불면증과 만성 피로를 예방해 준다.
고추뿐만 아니라 다음과 식품을 섭취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오렌지
- 레몬
- 무화과
- 셀러리
- 포도
- 파인애플
- 방울 양배추
- 마늘
녹차
녹차에는 체중 감량과 신체 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녹차에 함유된 L-테아닌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개선하는 데 좋다. 또한 수면 주기도 규칙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매일 밤 자기 전에 녹차를 한 잔씩 마셔보자.
발효 식품
식품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장에 유익한 미생물이 많이 생성된다. 발효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만성 피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이 밝혀진 바 있다. 발효 식품 중 독일식 김치인 사우어크라우트와 캐피어를 추천한다.
물
수분이 부족하면 에너지도 부족해질 수 있다. 하루에 2-3리터를 마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그래야 세포와 장기, 점막, 피부에 충분한 수분이 공급된다. 특히 어떤 활동을 하는 중이나 더운 날 외출을 했을 때, 나른해지거나 피곤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인삼
인삼에는 신체에 활력을 선사하는 데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항생 성분, 아미노산, 칼륨, 인 및 이산화규소가 풍부하다.
인삼은 세포에 산소량을 늘려주고, 근육의 젖산을 줄여준다. 또한 피곤함이 잘 느껴지지 않게 도움을 준다. 운동선수들은 체력을 키우기 위해 인삼을 자주 섭취한다.
포도당 대사를 강화하는 데도 좋다.
로열 젤리
꿀은 만성 피로에 좋다. 로열 젤리는 일이 바쁘거나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 활기를 선사한다
- 대사 작용이 활성화된다
-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다
- 영양분이 풍부하다
아침 공복에 로열 젤리 1작을술을 섭취해 보자. 차를 마시거나 디저트를 먹을 때 꿀이나 벌화분을 곁들여서 먹을 수도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꿀의 7가지 놀라운 사용법
허브
에너지가 고갈되는 증상을 줄여주는 식물이 있다.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만성 피로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기 전 다음과 같은 차 한 잔을 마셔보자.
- 스피어민트
- 페퍼민트
- 시나몬
아침 식사를 할 때 차도 함께 마셔보자. 꿀이나 스테비아를 넣으면 달콤하게 마실 수 있다는 점도 잊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2402.htm
- https://es.wikipedia.org/wiki/Tript%C3%B3fano
- https://www.ucm.es/data/cont/docs/429-2016-04-27-capitulo-4-legumbres-2007.pdf
- http://scielo.sld.cu/scielo.php?pid=S1729-519X2008000400017&script=sci_arttext&tlng=pt
- http://archivosdemedicinadeldeporte.com/articulos/upload/FEMEDE_178_web-2.pdf
- Muñoz Navarro, Bárbara (2016) Complementos alimenticios relacionados con los estados de cansancio y fatiga, función cognitiva e intelectual y memoria, y función visual: composición, etiquetado y adecuación a la legislación vigente. https://eprints.ucm.es/38729/1/T3756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