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세탁한 옷에 보풀이 자꾸 묻는다면 세탁기 내부 청소를 해야 한다. 지금부터 단계별 청소법을 함께 살펴보자.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7월, 2022

유용한 가전제품인 세탁기가 있으면 큰 노력 없이도 옷을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다. 빨랫감을 흰색과 유색으로 구분한 후 세제를 넣고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여느 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세탁기도 유지 관리가 필요하다. 오늘은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세탁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세탁기에 남아 있는 작은 보풀이 옷에 달라붙을 수 있다.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세탁한 옷에 보풀이 묻어나오기 시작했다면 세탁기 청소를 해야 한다. 식초, 베이킹소다, 표백제와 같은 청소 제품이 있지만,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이러한 청소 제품은 개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필터나 고무 밴드와 같이 잔여물이 남아 있을 수 있는 부분도 빠뜨리지 말고 깨끗하게 세척해야 한다.

1단계: 표백제와 뜨거운 물로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자

표백제를 제대로 사용하면 다양한 표면을 쉽게 청소하고 소독할 수 있다. 표백제는 표백 효과는 물론, 세균을 죽이고 잔여물 제거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해야 할 점

  • 세탁기 통에 표백제를 적당히 부은 뒤 온수 세탁 버튼을 누르자.

2단계: 식초와 뜨거운 물로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자

  • 온수 세탁이 끝나면 세탁기 통에 백식초 1컵이나 베이킹소다 1작은술을 붓고 다시 한번 온수 세탁을 시작한다.
  • 세탁 과정이 끝나면 문을 열고 열기를 식힌다.

백식초는 집 청소에 가장 흔히 사용되는 제품이다. 백식초에 포함된 아세트산은 먼지, 얼룩, 균의 분해를 촉진할 수 있다.

3단계: 필터 청소

이제 세탁기 필터를 청소할 차례다. 모델이나 브랜드에 따라 위치가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기계의 바닥이나 뒷면을 보면 필터가 있다.

해야 할 점

  • 필터 옆에 있는 버튼을 누르거나 레버를 당겨 필터를 밖으로 뺀다.
  • 부드러운 솔로 필터에 쌓인 보풀과 먼지를 제거한 후 물과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 준다.
  • 모든 청소가 끝나면 필터를 다시 장착해 보자.
세탁기의 보풀을 제거하는 방법

세탁기 청소는 3개월에 한 번씩!

세탁기의 청소 주기는 사용량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3개월에 한 번 정도는 보풀 제거를 위해 청소를 해야 한다.

<Frontiers in Microbiolog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자세히 나와 있듯이, 세탁기에 균이 쌓이면 세탁기 내부와 빨랫감에서 냄새가 날 수 있다. 심지어 옷감을 상하게 하는 곰팡이와 미생물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옷을 제대로 관리하고 세탁기의 기능을 유지하려면 기계를 자주 청소해야 한다. 한편 젖은 천에 중성 비누를 묻혀 기계 외부를 닦아 주면 겉모습까지 깔끔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세탁기에 후추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세탁기에 후추를 넣으면 어떻게 될까

옷을 몇 번 빨고 나서도 색이 쉽게 바래지지 않는다면 누구나 운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대체로 직물의 유형과 관리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문제이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세탁기에 후추를 넣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