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방법

좁은 아파트에서도 옷을 말릴 수 있는 팁이 있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빨래를 하고 옷을 널고 개는 일은 상당히 귀찮은 집안일이다. 집에 건조기가 없다면 좁은 집에서 옷을 말리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옷이 잘 안 마르는 장마철과 겨울철에 큰 곤욕을 치를 수도 있다.

옷을 제대로 건조하려면 실용적인 방법으로 주어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오늘은 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알아보자.

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방법 7가지

좁은 집이나 외부 공간이 없는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비가 오거나 바람이 세게 불거나 날씨가 추우면 밖에 옷을 널기가 힘들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집 안에서 빨래를 말려야 할 때는 의자, 문손잡이, 침대 등받이와 같이 상상치도 못했던 곳에 옷을 널어 두곤 하지만, 그보다 더 쉬운 방법이 있다.

좁은 집에서도 쉽게 옷을 걸어 두는 간단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일반 빨래 건조대

일반 건조대나 더 많은 옷을 걸어 둘 수 있는 확장형 건조대를 사용해 보자. 빨래 건조대는 모든 옷을 한 곳에 널 수 있고 접을 수 있어 보관 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마다 소재가 다를 수 있지만, 쇠로 된 다리와 알루미늄 봉이 있는 건조대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빨래 건조대는 실내나 실외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상당히 기능적이므로 보통 집마다 하나씩 가지고 있다.

건조대를 장만할 예정이라면 침대 시트, 식탁보, 수건도 문제없이 널 수 있을 만큼 길게 늘일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대형 빨래 건조대는 완전히 펼치지 않아도 길이가 약 2m 정도 된다.

2. 수직 빨래 건조대: 좁은 집에서 옷을 너는 방법

수직 빨래 건조대는 가로보다 세로로 더 길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사용하면 좋다.

수직 건조대는 봉이 잘 분배되어 있어 옷을 충분히 걸 수 있으며, 빨래를 널지 않을 때는 샤워실에 두면 된다.

3. 발코니 빨래 건조대

발코니, 실외기, 문 위에 설치할 수 있는 아담한 빨래 건조대는 속옷, 아기 옷, 소재가 섬세한 옷을 말리기에 딱 좋다. 빨래 건조를 하지 않을 때는 공간을 차지하지 않도록 세탁기 옆에 보관하면 된다.

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방법

4. 욕실용 빨래 건조대

V자형으로 된 욕실용 빨래 건조대는 욕실 벽과 욕조 끝에 설치할 수 있다. 매우 실용적이며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므로, 물기가 묻은 수건을 말리는 용으로 딱 좋다.

5. 벽걸이 빨래 건조대

벽걸이 빨래 건조대는 벽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제품으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 두면 된다.

벽걸이 건조대의 유일한 단점은 벽에 고정되어 있어 다른 곳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동선에 불편함이 없도록, 접은 건조대가 벽에 최대한 붙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6. 옷장 칸막이

옷장이나 수납장 사이에 칸막이를 설치하고 구역을 나눠서 사용해 보자. 예를 들어 커튼 봉이 있다면 옷을 옷걸이에 걸어 두면 된다.

옷이 잘 마를 수 있도록 창이 근처에 있는 것이 좋다.

7. 천장 빨래 건조대

작은 아파트에 적합한 천장 빨래 건조대는 가장 독창적이면서도 획기적인 제품이다. 천장에 설치한 후 사용할 때마다 아래로 내리면 된다.

좁은 집에서 옷을 말릴 수 있는 확실한 팁

옷을 제대로 말리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하자.

  • 집에서 가장 건조한 방에서 옷을 말리자. 가능하면 환기가 잘 되는 곳이나 창문 앞에 건조대를 두는 것이 좋다.
  • 옷걸이에 옷을 걸어 두면 공기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빨랫감이 쌓이지 않도록 매일 조금씩 빨래를 하자.
  • 가능하다면 선풍기를 사용하자.
좁은 집에서 옷을 걸어 두는 방법

실내에서 옷을 말릴 때 눅눅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팁

실내에서 옷을 말리면 썩 좋지 않은 눅눅한 냄새가 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모든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 옷 사이 사이로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널어 둔 옷의 간격을 띄우자. 가능하다면 습기를 흡수하는 제습기를 트는 것도 좋다.

이러한 팁을 활용하면 옷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지 않을 수 있다.

물론 세탁소에 옷을 맡기는 간단한 방법도 있다. 직접 빨래를 하는 것보다 돈이 들 수 있지만, 가끔 세탁소를 이용하면 귀찮은 집안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rera Gallissà, E. (2015). Caracterización de tejidos. Principales ensayos físicos para evaluar la calidad de los tejidos textiles.
  • Camargo Rodriguez, M. G., Martinez Medellin, J. F., & Hernandez Arevalo, A. P. (2009). Proyecto viabilidad economica y financiera para el servico de lavado y secado de ropa por kilos en viviendas de interés social” Servisec”.
  • Cajahuanca Paita, A. D. (2019). Diseño y construcción de un secador solar para secado de ropa en menor tiempo costo espacio en la Región Junín.
  • Felix Amao, V. O., Prada Figueroa, J. M., & Sagastegui Anticona, M. D. R. (2020). Servicio de auto lavandería en lavado y secado de ropa en Lima Metropolitana-Jesús María.
  • Cervantes, R. M., Medina, J. A. P., Olivares, J. P., Jasso, R. C., & Calderón, A. E. (2017). Análisis de modelos matemáticos para detectar humedad relativa en secadoras de ropa:¿ Usar ecuaciones favorece a una buena detección del secado de ropa?. Pistas Educativas39(126).
  • Martínez, P., Sarmiento, P., & Urquieta, W. (2005). Evaluación de la humedad por condensación dentro de viviendas sociales. Revista INVI20(5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