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 네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젤 네일을 직접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젤 네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2

젤 네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고 싶은가? 젤 네일은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매니큐어이지만, 아무리 예뻐도 시간이 지나면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젤 네일은 기존의 매니큐어처럼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손톱 표면이 상하지 않도록 몇 가지 예방 조치를 따라야 한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젤 네일이란?

젤 네일은 광택감을 선사하는 일반 매니큐어와 달리 자외선램프로 굳혀야 한다.

일반 매니큐어는 며칠이 지나면 벗겨지기 시작하지만, 젤 네일에 사용되는 반영구 매니큐어는 약 15일까지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15일이 지나면 손톱이 자라기 시작하고 광택감이 줄어들고 매니큐어가 벗겨질 수 있다. 인조 손톱도 마찬가지로 큐티클과 손톱 사이에 작은 틈이 생겨 깔끔하지 않고 지저분해 보인다.

손톱이 어느 정도 자라면 젤 네일을 다시 칠해야 하지만, 젤 네일을 집에서 직접 제거하기란 쉽지 않다. 일반 매니큐어 리무버로는 전혀 효과가 없으며, 잡아 뜯거나 네일 파일로 심하게 다듬는 것도 적절한 방법이 아니다.

젤 네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젤 네일을 직접 제거하는 방법

물론 네일 살롱에 가서 전문가의 손에 맡기는 것이 좋지만, 네일 살롱에 방문하기가 힘들다면 집에서 안전하고 저렴하게 젤 네일을 제거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자.

젤 네일을 제거하는 데 필요한 재료

  • 네일 파일
  • 아세톤
  • 화장 솜
  • 알루미늄 포일
  • 큐티클 푸셔
  • 바셀린이 또는 보습 크림
  • 매니큐어 또는 칼슘 손톱 영양제

1단계: 손톱을 가볍게 다듬자

먼저 아세톤이 더 쉽게 스며들 수 있도록 손톱을 가볍게 정리해 보자. 젤 네일로 인한 광택감과 부드러운 표면을 제거하는 것이 관건이다.

네일 파일로 손톱을 다듬고 나면 바셀린을 손톱 주변 피부에만 발라 준다. 아세톤의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바셀린으로 피부에 보호막을 올리는 것이다.

2단계: 아세톤을 바르자

손톱을 다듬고 나면 손톱 표면이 거칠고 윤기가 사라지고 긁힌 자국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톱코트만 제거한 것일 뿐, 젤 네일의 색상은 그대로 남아 있다.

작게 자른 화장 솜 10개를 아세톤에 담근 뒤 손톱 끝에 하나씩 붙여 준다. 원한다면 손톱용 솜을 구매해도 되지만, 일반 화장 솜으로도 충분하다.

화장 솜이 손톱에 잘 달라붙을 수 있도록 알루미늄 포일을 직사각형 모양으로 잘라 손가락에 하나씩 감싸 준다.

만약 특수 실리콘 고무와 핀셋이 있다면 화장 솜이나 알루미늄 포일이 없어도 된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든, 손가락을 감싼 채로 15~30분간 기다려야 한다.

3단계: 화장 솜과 포일을 제거하자

포일을 벗겨도 젤 네일이 여전히 남아 있을 수 있지만,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쉽게 떨어져 나갈 것이다. 일반 매니큐어 리무버처럼 솜을 손톱에 문지를 필요는 없다.

만약 젤 네일이 남아 있다면 큐티클 푸셔나 스틱으로 조심스럽게 밀어내 보자.

손톱은 매우 얇고 민감한 부위이므로, 큐티클 푸셔를 사용할 때는 항상 조심해야 한다.

4단계

이제 손톱 회복 제품을 바르고 손톱을 정리한 후 수분을 공급해 보자.

손톱 상태가 여전히 칙칙해 보인다면 아몬드 오일, 코코넛 오일, 보습 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오일이 흡수되고 나서 칼슘 및 비타민 영양제를 바르면 광택감이 살아날 것이다.

젤 네일을 안전하게 제거하는 방법

집에서 젤 네일을 제거하는 대안

보다시피, 몇 가지 단계만 따르면 집에서도 젤 네일을 제거할 수 있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약 1시간만 있으면 손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집에서 젤 네일을 제거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손톱을 단단하게 가꾸는 데 가장 좋은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손톱을 단단하게 가꾸는 데 가장 좋은 방법

손톱을 깔끔하고 단단하게 가꾸고 싶은가? 손톱이 약하면 가로나 세로로 쉽게 깨질 수 있다.금속 기구로 손톱을 지나치게 다듬거나 전신 질환이 있으면 손톱이 약해질 수 있다. 색, 두께, 모양에 변화가 생기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 Schwartz CT, Ezaldein HH, Merati M. Ultraviolet Light Gel Manicures: Is There a Risk of Skin Cancer on the Hands and Nails of Young Adults?. J Clin Aesthet Dermatol. 2020;13(7):45-46.
  • OZUNA LEYVA, G. Y. (2016). Sustentabilidad en el cuidado y belleza de uñas(Master’s thesis, OZUNA LEYVA, GLORIA YAZMIN).
  • Roche, E., de la Cuadra, J., & Alegre, V. (2008). Sensibilización a acrilatos por uñas artificiales acrílicas. Revisión de 15 casos. In Actas Dermo-Sifiliográficas (Vol. 99, Issue 10, pp. 788–794). Elsevier BV. https://doi.org/10.1016/s0001-7310(08)749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