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는 방법

05 2월, 2021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고 있지만 이처럼 나쁜 습관을 그만두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는가? 이 글을 읽어 보고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는 최선의 전략을 살펴보자.

손톱을 물어뜯지 않는 것은 두 가지 이유로 인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할 수 있다. 첫째, 습관이 몸에 배어들면 흔히 바꾸기가 쉽지 않다. 둘째, 손톱 물어뜯기는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 될 수 있다.

물론 희망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니다. 항상 자녀가 손톱을 물어뜯고 삼키지 않도록 하는 전략을 찾을 수 있다. 계속해서 읽어 보자.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략

손톱 씹기 강박증 또는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은 보통 만 3~6세에 나타난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은 손톱 씹기 강박증이라고 한다. 주로 만 3세 이상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며, 사춘기와 청소년기에는 더 흔히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상황에 개입할 필요 없이 이러한 나쁜 습관을 스스로 그만두지만, 문제가 사라지지 않고 해로워지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몇 가지 실용적인 방안을 제공하지만, 먼저 일부 아동이 손톱을 물어뜯는 이유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습관이 되게 하는 일종의 정신적 소인이나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아동기 손톱 씹기 강박증의 원인

손톱 씹기 강박증에 대해 언급할 때는 특정한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반복되는 상황을 뜻한다. 다시 말해, 아이가 자주 손톱을 물어뜯는 상황이다. 이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주 하는 강박적인 행동이다.

<Journal of Latin American Pediatric Dentistry> 학술지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이처럼 나쁜 습관의 가장 높은 발생률은 사춘기(44%)이다. 또한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빈번한 문제이다. 만 7~10세 어린이의 경우 28~33%의 사례에서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의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다.

모방 행동이 가능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부모 중 한 사람이나 두 사람 모두가 손톱을 물어뜯는 모습을 보고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습관을 반복할 수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부모 역시 손톱을 물어뜯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정말 아이는 부모의 거울일까?

손톱을 물어뜯으면 왜 안 좋을까?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략

두려움과 긴장이 손톱을 물어뜯는 유발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의 분명한 주된 문제는 바로 아동이나 청소년이 손가락에 심한 손상을 주면서 심지어 손톱의 색이 변하거나 변형이 발생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또한 주된 문제 중 하나는 종종 손톱에서 입으로나 그 반대로 박테리아가 공유되어 발생하는 감염이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는 아동은 종종 큐티클이나 손톱 주변의 살을 뜯기도 한다. 한편 이러한 손상으로 손의 모습이 좋아 보이지 않아 자녀가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그 아이는 벗어나기가 쉽지 않을 수 있는 악순환에 빠질 수 있다.

부정 교합, 앞니 마모, 이갈이, 치아 에나멜 마모, 잇몸 조직 손상 등과 같은 치아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는 방법

습관을 바꾸는 첫 번째 단계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자녀가 손톱을 물어뜯는 원인은 무엇일까? 특정한 시간에 손톱을 물어뜯는가? 두려움, 불안, 긴장 또는 지루함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가?

약간의 조사를 하고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해 보자!

아이에게 매일 손톱은 물어뜯으면 안 되고 이 행동으로 기대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고 말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자녀가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전략 중 한 가지를 실천할 것을 권장한다.

1. 손톱을 물어뜯으면 안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략

아이와 대화를 통해 이처럼 나쁜 습관의 위험을 설명하자.

아이에게 항상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멈추라고 말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것이 좋다. 자녀의 나이와 이해 수준에 맞게 정보를 조정하여 나쁜 습관의 결과를 설명해 보자.

2. 아이의 ‘경보 장치’가 된다

아이와 대화를 나누고 그 순간부터 손톱을 물어뜯는 것을 볼 때마다 습관을 그만둬야 한다는 것을 알려줄 것이라고 말을 하자. 상황을 장난스러운 순간으로 바꾸는 암호를 설정할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 해야 할 일

3.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깨물면서 노는 장난감을 구매한다

자녀에게 깨물면서 노는 장난감을 주어 불안감과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시중에는 많은 제품이 있으며, 심지어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장난감도 있다.

4. 손을 바쁘게 움직이는 장난감을 준다

피젯 스피너, 작은 스트레스 볼 또는 루빅큐브를 가지고 놀게 하자. 아이가 손을 바쁘게 움직이면서 손톱을 물어뜯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긴장을 해소하는 데 좋은 방법스포츠를 장려할 수도 있다.

5.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매일 손톱을 깎아 준다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전략

자녀의 손톱을 매일 깎아 주거나 손톱에 쓴맛이 나는 제품을 바르면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이 그다지 유혹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유혹을 피하는 데에는 문제의 근원을 차단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다! 자녀가 손톱을 짧게 유지하면 손톱을 물어뜯다가 다치는 일이 쉽게 발생하지 않는다.

매일 손톱을 깎아 주는 습관을 들이자.

6. 쓴맛이 나는 매니큐어나 레몬을 바른다

이러한 할머니의 오래된 해결책이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자녀의 손톱에 쓴맛이 나는 매니큐어를 바르면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더는 그다지 유혹적이지 않을 것이다. 집에 쓴맛이 나는 매니큐어가 없다면 손톱에 레몬을 바르자.

7. 포상 제도를 도입한다

점수 제도나 포상 제도를 통해 자녀가 손톱을 물어뜯지 않도록 하자. 손톱을 물어뜯지 않는 날마다 점수를 얻고, 약속한 점수가 되면 상을 줄 수 있다.

꼭 물질적인 상일 필요는 없다. 실제로 영화를 보러 가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생각할 수 있는 무엇이든 가능하다. 이는 손톱을 물어뜯는 나쁜 습관을 끊으면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습관을 바꾸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인내심을 갖고 모든 단계에서 자녀와 함께 노력하자. 부모가 곁에 있고 자신을 응원하며 사랑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