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발의 세균 및 각질을 제거하는 쉬운 방법을 소개한다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한다. 하지만 그 중요성에도, 우리는 대개 발을 잘 돌보지 않곤 한다.
발은 바닥, 양말, 신발, 기온 변화 등에 지속해서 노출된다. 이 때문에 발은 쉽게 건조해지고, 곰팡이나 각질이 잘 생긴다.
가장 걱정스러운 점은 매일 이것이 점점 눈에 띈다는 것이다. 발의 세균 및 각질은 통증, 단단함, 피부 갈라짐 및 기타 불편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다행히도 이를 치료하기 위해 비싼 치료제를 살 필요가 없다. 돈을 많이 쓰지 않고도 건강한 발을 유지하는 100% 천연 치료제들이 있다.
이제 발의 세균 및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세균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굳은살을 없애줄 것이다.
더 읽어보기: 굳은살 제거를 위한 6가지 자가 요법
발의 세균 및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
사실 화장품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발 관리 제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 제품들은 보통 곰팡이와 박테리아 때문인 감염을 완화하면서 발 피부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비슷한 효과를 제공하는 천연 치료제들도 있다. 더욱이 이 치료제에는 독한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그 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은 재료는 사과 식초이다. 사과 식초는 식용 및 약용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가정에 갖춰져 있다.
이 식초는 천연 사과즙을 발효시켜 만들며 소독, 소염, 항진균 성분이 있는 천연 치료제이다. 신체 내외부에 사용하면 이러한 성분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
수십 년간 사과 식초는 발과 발톱 관리에 사용됐다. 뛰어난 소독제인 동시에 각질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백식초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사과 식초에 몇 가지 뛰어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이미 밝혀진 바 있다. 그 일부 효능은 다음과 같다.
- 사과 식초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면 곰팡이 감염 및 피부의 건조함과 감염 때문인 가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 사과 식초는 천연 이완제이기도 하다. 하이힐을 신거나 오래 서 있어서 생기는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그뿐만 아니라, 사과 식초는 천연 유연제이며, 각질, 굳은살 및 발의 모양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들을 줄일 수도 있다.
- 한편 사과 식초는 산 성분 때문에 탈취제 역할도 한다. 이는 발냄새가 나거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 사실 사과 식초는 아세트산도 엄청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것이 주름 및 갈라진 피부를 위한 천연 치료제 역할을 한다. 게다가 작은 상처의 치유를 촉진하기도 한다.
- 마지막으로 가장 좋은 점은 발이 필요로 하는 건강한 보습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발을 위한 식초 치료제 만드는 방법
사과 식초의 효능을 누릴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있다. 그중 하나가 발을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다.
먼저 사과 식초를 피부에 직접 발라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일부 성분들이 너무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항상 최고의 결과를 위해 사과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야 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사과 식초 물에 20분간 족욕을 하는 것이다. 소금이나 에센셜 오일을 조금 추가해도 된다.
재료
- 사과 식초 1/2컵
- 미지근한 물 2리터
- 원하는 에센셜 오일 10방울
- 베이킹소다 1스푼(선택)
만드는 방법
- 발이 견딜 수 있는 온도로 물을 데운 다음, 여기에 사과 식초를 섞는다.
- 이 물을 족욕을 위한 작은 통에 넣는 다음,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 편안한 곳에 앉아 발을 담그고, 20∼30분간 그대로 있어라.
- 원한다면 각질 제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베이킹소다 1스푼을 넣는다.
- 발에 활력이 생기고, 완전히 좋아 보이게 만들려면 한 달 동안 매일 밤 반복한다.
더 읽어보기: 베이킹소다의 다양한 활용법
주의사항
이 천연 치료제의 효과는 때에 따라 다르다. 그 성분이 피부 유형마다 다르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루밤만에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효과를 보려면 이 방법을 지속해서 반복해야 한다.
사과 식초는 보통 부작용이 없지만, 사용하기 전에 소량으로 테스트해 보는 것을 권장한다.
건강하고, 매끄럽고, 아름다운 발을 만들기 위해 매일 천연 보습 크림을 바르는 것도 잊지 말자.
이제 이 방법을 시도해 볼 준비가 되었는가?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sbati, M., A. Bell Smythe, and E. Cavallera. “Onicomicosis por hongos no dematofitos: Estudio retrospectivo en 4 años.” Revista de la Sociedad Venezolana de Microbiología 22.2 (2002): 147-152.
- Hidalgo Filipovich, Rosario, et al. “Beneficios de La Manzana (Malus Domestica) en la Salud.” Revista de Investigación e Información en Salud 11 (2016): 58.
- Rivadeneira Cabrera, Soraya Carolina. Prevención de las enfermedades de los pies en la población anciana: guía para cuidadores. BS thesis. QUITO/PUCE/2010, 2010.
- Viladot, A., R. Arandes, and X. Vilanova. “Clínica y tratamiento de las enfermedades de los pies.” Barcelona: Científica Médica(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