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은 수많은 이점을 선사하는 과일이다. 포만감을 주고 신체를 해독하며 심지어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변비 완화를 위해 파인애플을 섭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파인애플즙은 자연적인 완하제로 작용하여 복통, 설사, 가스를 유발할 수 있는 제품을 대체하는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다.
변을 보는 횟수를 늘리고 싶다면 식단에 변화를 주고 활동적으로 생활을 하면서 하루에 최소 2L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파인애플의 이점은 이게 다가 아니다. 이 과일은 기본적으로 소화를 개선하고 장 통과를 높이는 성분인 브로멜라인을 포함하고 있다.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파인애플
파인애플즙에서 발견되는 천연 효소는 장이 가장 좋은 수준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중요하다. 마찬가지로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신체가 감염과 질병에 더 강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정상적으로 용변을 보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매일 네모로 썬 파인애플을 한 컵씩 섭취해 보자.
- 이렇게 하면 장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 변비가 사라질 것이다.
더 읽어보기: 대장 청소에 효과가 좋은 5가지 과일
파인애플 섭취는 심하지 않은 변비가 있는 어린이에게도 안전한 방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매일 아침 파인애플 주스 반 컵(125mL)을 마시는 것이 좋다.
이러한 모든 특성은 파인애플의 천연 즙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가공된 파인애플 주스에는 방부제와 설탕이 들어가 있어 효능이 떨어지므로, 같은 효과를 볼 수 없다.
파인애플 주스 한 컵(250mL)은 우리 몸에 약 0.5g의 섬유질을 제공한다. 따라서 변비가 심할 때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도록 하루에 최대 1L까지 섭취하는 것이 좋다.
변비 완화를 위해 파인애플을 섭취하는 방법
파인애플로 원하는 효과를 보려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섭취해야 한다.
파인애플 물
- 파인애플 껍질을 1L의 물이 담긴 통에 넣는다.
- 밤새 냉장고에 넣어 두고 다음 날 아침 최소 2잔 이상을 섭취한다.
- 이 음료는 장이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소화의 훌륭한 지원군이다. 또한 이뇨 작용이 있다.
생 파인애플
- 하루 내내 중간 크기의 슬라이스 3조각을 섭취하거나 네모로 썰어서 먹을 수 있다.
- 이렇게 하면 규칙적으로 배변 활동을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대변 색깔 및 모양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파인애플 주스
변비가 심한 상황에서는 파인애플 주스를 하루에 8잔 정도 섭취할 수 있다. 그에 반해 증상이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하루에 1잔으로도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파인애플 주스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 물 1컵 (250mL)
- 레몬 1개
- 파인애플 슬라이스 2조각
- 참깨 1숟갈 (10g)
만드는 법
- 먼저 참깨가 타지 않도록 약한 불에서 볶은 뒤 한곳에 두고 식힌다.
- 블렌더에 물, 껍질을 벗기지 않은 레몬, 파인애플, 참깨를 넣는다.
- 모든 재료가 잘 섞일 때까지 갈아 준다.
금기 사항
파인애플 주스는 맛있는 천연 음료이며 건강하고 안전하지만, 이뇨 작용이 있어 탈수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다음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루에 주스를 섭취하는 양과 동일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파인애플 조각을 많이 섭취하면 혀와 입술이 데거나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한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은 이 과일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파인애플 주스는 산도가 높다. 역류 문제가 있거나 산성 음식에 민감한 위장 질환이 있을 때 파인애플 주스를 마시면 불편함이 생기거나 심해질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다.
이러한 상황이라면 변비 퇴치에 도움이 되는 다음과 같은 다른 과일을 섭취해 보자.
- 블랙베리와 라즈베리: 1컵당 8g의 섬유질을 공급하여 장 기능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20~30g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 블랙베리와 라즈베리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을 공급하며 유리기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 자두: 신선한 자두나 말린 자두는 장운동을 개선하고 다량의 섬유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