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요령 4가지

누구나 살다 보면 도저히 이겨낼 수 없을 것만 같은 시기를 맞는다. 모든 것이 절망적으로 보일 때 참고할 수 있는 요령이 있다.

연인과 헤어졌거나 이혼, 가족의 죽음, 직장에서의 큰 문제 등 살다 보면 누구나 예측하지 못했던 일을 겪는다. 정말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알아 두었다가 갑자기 어려운 일을 겪었을 때 떠올리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실 이런 일을 겪을 때 가장 힘든 것은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다. 슬프고, 절망적이고 두렵고 세상이 나의 적 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모든 게 엉망인 것처럼 느껴질때도 터널 끝에 있을 빛을 떠올리자.

오늘 이 글에서는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팁

1. 이미 일어난 일은 수용하기

힘든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 일어난 일을 수용하는 것이다. 슬프고, 화나고 기분 나쁘고,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미 일어난 일은 받아들여야 한다.

더 읽어보기 : 우리는 언제나 뿌린 대로 거둔다

이미 일어난 일을 부정하고, 이에 대해 화를 내면 결코 우리에게 도움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미 일어난 일은 받아들여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다음의 예를 보자.

애인에게 차였다. 하지만 우리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다. 슬퍼서 다시 만나자고 매달려 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왜 헤어졌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기 위해 시간을 허비한다. 그러면서 모두가 내 탓이라고, 자기 연민에 빠진다. 

이 경우를 보면, 과거의 일에 갇혔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물론 하루 이틀 정도는 부정적인 생각에 빠져서 보낼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지금의 삶에 집중하고, 힘든 시간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되는 팁 4가지

2. 바쁘게 지내기

많은 사람들이 힘들 때에는 재밌게 하던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혼자 만의 동굴로 들어간다. 마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른 것과 닮았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힘든 일을 겪으면 며칠 간은 기분이 안 좋고 모든 것으로부터 도망가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이 상태가 몇 주, 몇 달, 심지어 몇 년 지속되면 안 된다. 이렇게 오랫동안 지속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세상에 대해 마음의 문을 닫고 집에서만 있지 말자. 몸을 움직이고, 운동을 가자. 뭔가를 했는데 행복했다면, 계속 하자. 우리가 절망스러운 중에도 세상은 돌아간다.

뭔가를 하기 시작하면, 지금까지 잊고 있는 게 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희망이 그것이다. 

더 읽어보기 : 인생을 비참하게 만드는 습관 6가지

3. 너무 혼자만 있지 말자

친구들, 가족들 등 다른 사람을 아무도 만나지 않고 혼자서 집에 있지 말고, 최대한 시간을 내서 다른 사람들을 만나보자. 혼자 있으면 상처 받을 일이 없겠지만, 다른 사람을 만나 더 아픈 시간을 보냄으로써 오히려 치유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연락해보자. 그러면 세상에는 나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느낄 것이다. 친한 친구나 가까운 사람에게 내 감정을 표현하고, 생각을 말해보자. 뭔가 환기될 것이다. 

용기를 줄 수도 있고, 지지해줄 수도 있다.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다른 시각을 제공해줄 수도 있다.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4. 모든 일은 과거에도 있었다

힘든 시기를 이겨내는데 도움되는 팁 4가지

뭔가 지금은 어둠 속에 있다고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가만 생각해보면 과거에도 어려운 일이 있었다. 이겨냈고, 그 경험은 지금의 자산이 되었다. 연인과 헤어짐, 직장에서의 해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등이 다 포함된다.

세상의 끝처럼 느껴졌지만, 삶은 계속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간이 약이었다는 것도 알게 된다. 모든 게 엉망일 때에는 해결 방법이 없을 것만 같다. 하지만 언젠가 시간이 지나면 어떤 방법으로든 해결이 된다.

따라서 지금의 아픔에 갇히지 말자. 위에서 설명했던 팁을 참고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해보자. 희망이 없는 것처럼 보여도 희망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바른 길을 가고 있는지를 보라고 힘든 일이 생겼을 수도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이 뭔지 돌아보고, 자존감을 키우며 결점을 수용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결국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며, 어떤 경우든 삶은 계속 된다는 것을 상기시켜 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ook, A. S., Quinsey, V. L., & Langford, D. (2007). Psychopathy and the perception of affect and vulnerability. Criminal Justice and Behavior. http://doi.org/10.1177/0093854806293554
  • Numerof, R. E. (2006). Assertiveness Training. The American Journal of Nursing. http://doi.org/10.2307/3462457
  • Castelló, J. (2012). La Superación de la Dependencia Emocional. In La superación de la Dependencia Emocional.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