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아이들에게 코피는 흔하게 일어나지만, 코에서부터 피가 쏟아져 나오는 모습은 꽤나 충격적이기 때문에 때론 무섭게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코피는 일반적으로 쉽게 멈출 수 있다. 아이에게 코피가 났을 때 대처법을 알아보자.
아이에게 코피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침착하게 몇 가지 간단한 권장사항들을 따르는 것이다. 코피는 매우 짧은 시간 안에 멈출 것이다. 그러나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의료적인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어린 아이에게 코피가 났을 때 어떻게 빨리 대처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코피는 왜 날까?
코피는 부딪히는 일 외에도 건조한 환경 등의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아이에게 코피가 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코에 있는 작은 혈관 중 하나가 파열돼 ‘후두막‘으로 알려진 혈액의 흐름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파열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이유 때문에 일어난다.
- 코를 파는 행위
- 감기나 알레르기
- 건조한 환경
- 알레르기성 약물
- 이전의 부상 혹은 타격
어린이의 코피가 매우 자주 발생할 때, 코 안의 모세혈관이 자극받거나 이전의 휴식으로부터 잘 낫지 않았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의사는 보다 내구성이 높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출혈이 코나 머리에 외상을 입힌 결과일 경우 의사의 도움을 받을 것을 권장한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여러분의 자녀는 혈액 응고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이 문제는 전문의에 의해서도 치료되어야 한다.
더 읽어보기: 혈액 응고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아이에게 코피가 났을 때 대처법
매우 간단한 시술로 어린이들의 코피를 멈추게 하기에 충분하다.
- 티슈나 수건을 가지고 중수막 아래의 부드러운 부위에 코를 잡는다.
- 계속 압력을 가하고 어린이의 머리를 앞으로 기울인다.
- 10분 후 누르는 것을 멈춘다. 상처 부위가 마르기까지 기다려야 한다.
- 출혈이 계속되면 10분간 반복한다. 만약 출혈이 아직도 계속되면 의사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코피가 났을 때 할 수 있는 몇몇 잘못된 처치 방법도 존재한다.
머리를 뒤로 젖히는 것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권장하지 않는다.
- 아이를 눕히지 않는다.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이 가장 좋다.
- 머리를 젖히는 행동은 피가 목 안으로 흐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한다.
- 코를 후비지 않게 하고 솜이나 휴지 같은 물체를 코에 넣지 않게 한다. 이는 코피를 멈추게 하는 것 대신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애정 결핍이 있는 아이들이 보이는 행동 6가지
아래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 의사를 방문해야 한다.
- 피가 나는 것 외에도 아이들이 어지러움증을 호소할 때
- 코피가 나는 이유가 머리에 충격을 받았을 때일 때
- 코피가 평소보다 심하게 날 때
- 신체의 다른 부위에 멍자국이 있을 때
- 잇몸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출혈이 일어날 때
코피 예방법
- 아이들의 손톱을 자주 깎아주어 코를 후빌 때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한다.
- 집 안에 충분한 습기가 존재하게 한다. 날씨가 매우 건조할 경우, 비강 스프레이를 뿌려 코 안을 촉촉하게 한다.
- 스포츠를 하는 경우 반드시 보호 장비를 착용하게 한다.
아이에게 코피가 났을 경우 침착하게 오늘 알게 된 방법을 사용하고, 합병증이나 의심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의사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Nicolaides, A. Epistaxis en niños y adolescentes. https://medicina.uc.cl/wp-content/uploads/2019/01/Epistaxis-medicina-familiar.pdf
- KidsHealth. (n.d.). Hemorragias nasales. KidsHealth. https://kidshealth.org/es/parents/nose-bleed-esp.html?WT.ac=pairedLink
- Hernández, M., Hernández, C., & Bergeret, J. P. (2018). Epistaxis. Consideraciones generales y manejo clínico. Cuadernos de cirugía, 19(1), 54-59. http://revistas.uach.cl/pdf/cuadcir/v19n1/art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