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환기, 의자, 인체 공학 책상과 같이 고려해야 할 많은 요인 중 조명은 종종 간과될 때가 있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무실이나 서재의 조명이 약하거나 너무 밝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눈꺼풀 통증 및 부기, 눈 피로, 눈물, 두통과 같은 증상이 흔하게 발생하곤 한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고자 지금부터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를 적절하게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를 높이는 방법
모든 작업 공간에서 필수적인 적절한 조명은 집중력과 기분을 개선할 수 있다.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를 성공적으로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자연조명 활용하기
사무실에 창문이 있다면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치지 말고 그대로 두자. 자연적으로 들어오는 햇빛은 조명 밝기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컴퓨터를 할 때 칸막이나 책상을 활용하면 햇빛으로 화면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를 피할 수 있다. 만약 공간이 제한적인 탓에 이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없다면 블라인드를 잘 조절하여 빛이 조금이라도 들어오도록 하자.
또한 채광이 충분하지 않다면 벽을 밝은 계열의 색으로 페인트칠하여 눈에 잘 들어오도록 꾸미자. 이렇게 하면 빛이 반사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니면 인공조명 배치를 통해 조명 밝기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더 읽어보기: 집을 페인트칠하는 5가지 기법
조명이 약하면 화면을 보면서 하는 작업과 관련된 시력 문제가 심해진다.
2. 조명 잘 배치하기
사무실에는 적절한 조명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독립적인 곳이거나 특히 자연조명이 약하거나 아예 들어오지 않는다면 각 공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조명을 잘 배치하면 최적의 균형을 이루고 더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3. 온백색 조명 사용하기
백색광은 치과 의자를 비추는 데 사용되는 차가운 색상부터 마사지 숍에서 볼 수 있는 따뜻한 색상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튀지 않는 온백색 전구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다.
대개 식사를 하는 곳과 같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휴식 공간의 경우, 컴퓨터를 비추는 조명보다 더 따뜻한 색감의 조명을 사용하면 일과 분리되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독립적인 업무 공간에 채광이 들어오는 정도는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자.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밝기 균일하게 맞추기
재택근무를 한다면 따로 일만 하는 공간이 없을 수 있다. 보통 거실이나 침실 한쪽에서 업무를 보지만, 이러한 공간은 모두 따뜻한 색감의 조명을 사용한다.
탁상 램프를 둔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 색 조절이 가능하고 전구로 원하는 곳을 따로따로 비출 수 있는 조명을 구매하자. 이렇게 작업 공간에는 온백색 조명이 있는 전구를 사용하고 나머지 공간에는 따뜻한 조명을 사용하면 두 가지 분위기를 모두 연출할 수 있다.
5.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 높이기
잘 모를 때는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편이 가장 좋다. 물론 전문가에게 의뢰할 만한 일인지를 결정하는 명확한 지침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앞서 소개한 조언으로도 밝기 조절이 어렵다면 도움의 손길을 받아 보자. 전문가는 작업 공간과 예산에 따라 조명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더 읽어보기: 생산성을 높이는 사무실 인테리어 비법 8가지
6. 간접 조명 활용하기
주거 지역이나 상업 지역에 모두 설치할 수 있는 간접 조명의 가장 큰 장점은 조명 확산기를 활용하여 공간을 깔끔하게 비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널찍하고 편안한 느낌을 조성하고 불필요한 대비감을 피할 수 있다.
작업 공간이 집에 있으면 한 공간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 각 용도에 맞게 구별할 수 있는 조명을 배치하자.
작업 공간의 조명 밝기를 개선하면 좋은 점
조명이 좋으면 능률이 높아지고 집중력이 개선되며 눈이 피곤해질 위험이 줄어든다. 하루에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작업 공간의 조명이 적절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조명이 적절하면 고객과 직원이 쉽게 피로감을 느끼지 않는다.
- 작업자의 집중도가 높아져 업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다.
- 작업자의 자세가 개선되어 허리 통증을 줄일 수 있다.
- 편두통, 스트레스, 정신적 피로도가 발생할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밝은 조명은 미관 이상의 문제
오랫동안 조명이 부적절한 상태로 이어지면 심각한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작업 공간에 적합한 조명을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집중력을 유지하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작업 공간에 자연조명을 최대한 활용하면 유용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동시에 전구의 조명 세기를 선택하는 방법을 잘 알아두는 것도 관건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언제든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ómez Lorente, Patricia. “Hacia un puesto de trabajo adecuado en oficina basándose en la ergonomía.” (2017).
- Rojas Rios, Sandra Patricia. “La ergonomía visual: estudio comparativo de la normatividad interna sobre iluminación interior en espacios laborales en España, Chile y Colombia.”